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07] Case Studies-Schawk(샤크)

_기업탐방_/해외 장비 도입 사례

by 월간인쇄계 2014. 9. 2. 16:55

본문

 

1953년. 클라렌스 샤크(Clarence W. Schawk)씨는 미국 시카고 교외의 한 주택 지하에서 Schawk(샤크)라는 그의 성을 걸고, 판재 현상을 전문으로 하는 1인 기업을 시작했다. 결혼 축의금으로 받은 500불을 자본으로 시작한 그의 1인 기업은 해를 거듭할수록 눈부신 성장을 이룩했으며, 우수한 품질과 훌륭한 고객 서비스가 곧 샤크라는 명성을 얻을 정도로 고객들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쌓아 올렸다. 그리고 2014년 오늘, 샤크는 전 세계 다섯 개 대륙에 걸쳐 수천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는 세계적인 프리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했다. 흑백인쇄에서 컬러인쇄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패키징에서 크로스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인쇄산업의 변화와 성장기를 함께하며 프리미디어 기업으로서 초석을 다져온 샤크는 이제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개발 및 전개를 위한 전문기업이 되었다. 세계 적인 거대 기업들의 브랜드파트너로서 60년 이상의 브랜드 메이킹 노하우를 통해 차별화 된 프리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 샤크. 그럼 이제부터 그 샤크만의 노하우와 전문 분야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기술과 미학의 접목
프리미디어 기업으로 샤크가 눈부신 성장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전체적인 프로덕션에 있어 기술뿐 아니라 미학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이다. 프리미디어 워크플로우로부터 컬러와 인쇄품질관리, 사진, e컨텐츠 등에 걸쳐 브랜드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브랜드 가치를 보호할 수 있도록 패키징 규정 준수를 기본으로 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해 기술적 만족은 물론 예술적 부가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프로덕션 공정은 측정 가능한 기준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샤크의 설립자인 클라렌스 샤크씨의 기업 운영 원칙이다. 전문적인 워크플로우를 통해 브랜드의 독창성을 살리고 그 고유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접목해 제품을 생산, 공급함으로써 복잡한 브랜드 프로덕션 공정을 단순화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는 것이 샤크가 지난 60년 이상 프리미디어 업계의 리더로서 준수해 온 기본이다. 이러한 기본을 바탕으로 샤크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는 기존의 프리프레스 및 컬러매니지먼트 서비스 외에도 사진과 비디오, 아트워크 프로덕션, 브랜드 광고, POP 디스플레이, 다이렉트 메일, 마케팅 아웃소싱, 리테일 카탈로그, 패키징 프로덕션, 디지털 프로덕션, 그리고 브로셔와 리플렛 등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하는 인쇄물(마케팅 콜래토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사진 제작
예술적 전문성과 기술, 그리고 스튜디오 리소스가 접목된 프로젝트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형 e커머스 사진은 물론, 포괄적인 글로벌 솔루션에 대응하는 사진 작업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디지털 프로세싱과 리터치, 컨텐츠 및 이미지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사진 작가들이 예술과 효율성을 겸한 상업용 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샤크의 사진 제작 서비스 부문은 360도 사진, 콘텐츠 플래닝, 카피라이팅 및 콘텐츠 메타 데이터, 어페럴과 패션, 식품, 라이프스타일, 패키징, 실내 및 테이블탑 사진, 리터칭  제품 샘플 관리, 프로젝트 관리, 3D와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그리고 워크플로우 관리 및 최적화 등이다.



브랜드 광고
샤크에서는 글로벌 광고 제작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복잡한 대형 스케일의 광고 캠페인은 물론 긴박한 데드라인을 갖는 e커머스 사이트 광고를 제공한다. 모든 창의적인 요소들을 통합해 광고 캠페인과 e커머스 사이트에 접목시키는데 있어 전문성을 갖고 있는 샤크는 광고의 리사이징은 물론, 디자인 적용, 컬러 매니지먼트, 각기 다른 언어로의 버저닝, 그리고 카피 등등 광고 제작과 관련된 총체적인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제작된 광고를 각기 다른 미디어를 통해 선보이는 것 또한 샤크의 역할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워크플로우 매니지먼트에 있어 전문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POP 디스플레이
샤크의 POP/POS 서비스는 포스터부터 시작해 마켓의 선반 안전장치, 케이스 카드, QR코드나 마이크로소프트 태그를 이용한 프로모션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쇼퍼들에게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디자인부터 시작해 아트워크는 물론, 사진, 리터칭, 프리프레스, 인쇄 품질관리, 인쇄 서비스 및 인증, 워크플로우의 관리 및 최적화를 비롯해 서비스의 지역화에 이르기까지 POP/POS 서비스는 광범위 하다.


다이렉트 메일 마케팅
다이렉트 메일 마케팅은 고객들의 라이프사이클 관리 계획을 만드는 것에 기반을 두고 이뤄지고 있다. 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의 행동 양식을 관찰, 분석함으로 보다 정확한 타깃을 대상으로 그에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샤크에서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다 전략적으로 개개인에 맞춤화 된 다이렉트 메일 서비스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아트워크 제작에서 시작해 전체 인쇄까지의 공정은 물론,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통합이라든가 프로그램 관리 및 템플릿 개발도 샤크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이렉트 메일 마케팅 서비스이다.


디지털 비디오 제작
디지털 비디오 제작 서비스는 각기 다른 미디어와 플랫폼, 그리고 장비를 통한 마케팅 콘텐츠 배포를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워크플로우 에코시스템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많은 이들이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비디오로부터 시작해 스타일리쉬한 e커머스 비디오를 포함해 제품 데모를 위해 효과적인 제품용 비디오, 보다 효율적이고 영향력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비디오 등 그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비디오를 제작, 공급하고 있다. 사진 서비스와 같이 샤크는 독자적인 스튜디오를 운영, 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



마케팅 아웃소싱
마케팅 아웃소싱의 경우 샤크의 브랜드를 위한 세계적인 수준의 공정 관리를 엿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새로운 신제품을 글로벌하게 런칭할 경우, 브랜드 오너들은 샤크에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제품 전개 과정은 물론, 마케팅 프로모션을 의존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효과적이면서도 이윤 증대가 가능한 마케팅 프로모션으로 샤크에서는 고객사의 브랜드를 전 세계 시장에 지속적이면서도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보다 강한 브랜드 이미지 어필을 할 수 있도록 각 지역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전문가들을 고용,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아웃소싱 서비스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컬러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
컬러드라이브(ColorDrive™)라고 명명된 인쇄 품질 관리 플랫폼은 제품의 인쇄품질 관리에 있어 즉각적으로 글로벌 공급 체인에 걸쳐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툴이다. 이 툴은 전 공정에 관여된 스테이크 홀더들이 각각의 포지션에서 세계 어디서든 컬러 퍼포먼스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설정, 수치적으로 측정 가능한 스코어카드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컬러드라이브를 이용해 클라이언트들은 전 세계 어디서 언제 제품을 인쇄하든, 어느 정도의 오차범위 내에서 컬러를 비롯한 제품의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도입이 간단하고 오너십 비용이 저렴하며 처리 시간 응대가 빠른 컬러드라이브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전체적인 공급 체인에 걸쳐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영향력 있는 품질관리를 제공함으로 배송라인에 대한 자신감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컬러드라이브에 대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완전한 보안을 갖춘 클라우드 기반의 네트워크와 데이터 베이스
• 내부 및 외부 악세스 가능
• 글로벌 실시간 인쇄 품질 모니터링 가능
• 더 나은 인쇄 역량을 위 인사이트 제시
• 프로젝트 단계 및 마지막 결과에 대한 컨트롤 용이
• 표준화된 공급 체인 샘플링 방식 제공
• 중량 스코어링 요소 및 평균 대조
• 전 세계 인쇄사에 대해 인쇄품질 가이드라인 자동 배치
• 단일 인쇄 품질 스코어 간편화 측정



리테일 카탈로그
카탈로그 제작 서비스는 풍성한 콘텐츠 및 정보 전달과 더불어 효율성과 정확성을 고루 갖춘 카탈로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다. 제작 이전의 기획부터 시작해 콘텐츠 제작, 페이지 레이아웃 및 자산 관리와 인벤토리 관리에 이르기까지 매끄러운 워크플로우를 통해 타깃화된 고객들에게 정확하면서도 신속한 내용의 카탈로그를 제공함으로 제품이 보다 비용 효과적으로 시장에서 마케팅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패키징 제품
샤크의 패키징 제품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이룩하고 있다. 지난 6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그리고 인쇄사들과 함께 일해오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온 만큼 깊이 있는 경험과 값진 지식을 축적함으로 이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흠잡을데 없이 깔끔한 파일 준비부터 시작해 다양한 서브스트레이트에 걸친 컬러 매니지먼트, 그리고 전 세계 어디서든 대형 스케일의 복잡한 패키징 워크플로우를 각 인쇄사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 세계적인 클래스의 품질과 함께 공정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프로덕션
샤크의 디지털 프로덕션 서비스는 오랜 기간동안의 인쇄물 제작 경험과 복잡한 워크플로우에 대한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 걸친 컬러 매니지먼트와 더불어 지속적이면서도 일관성 있는 브랜드 경험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채널 및 웹배너로부터 시작해 유저 인터페이스, 이메일 마케팅 프로덕션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디지털 프로덕션 서비스에 있어 최적화 된 환경을 제공함으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걸쳐 인쇄 미디어에 버금가는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하고 있다. 콘텐츠 매니지먼트는 물론, 디자인과 유저 인터페이스 관리, HTML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이메일 제작,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웹배너 광고 제작, 그리고 최적화된 워크플로우 관리까지 샤크는 총체적인 디지털 프로덕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마케팅 콜래토럴
마케팅 콜래토럴 서비스에는 기획 지원을 비롯해 브랜드의 영업 및 마케팅 자료를 위한 인쇄 서비스 지원, 그리고 새로운 제품의 런칭를 위한 캠페인 프로모션을 포함하고 있다. 브로슈어의 제작으로부터 전시회를 위한 멀티 컴포넌트 키트 제작에 이르기 까지 각기 다른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 제공함으로 클라이언트들이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및 제품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샤크의 마케팅 콜레토럴 서비스이다.
 
BLUE 소프트웨어
BLUE는 그래픽 매니지먼트를 위한,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SaaS-Software as a Service) 제작 플랫폼이다. BLUE는 가시성을 향하고, 병목 현상을 소거하며, 정확성을 증대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재작업을 최소화 하고 제작 관리 보조를 함으로 브랜드가 보다 많은 이윤을 창출해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명확한 공정과 워크플로우 관리, 그리고 정확한 자산 관리 등 BLUE를 통해 전체적인 자산의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브랜드 컨트롤 및 관리가 가능하다. BLUE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패키징과 콜래토럴 라이프사이클 관리
•디지털 마케팅 라이프사이클 관리
•교정 및 카피 비교
•디지털 자산 관리
•분석 및 퍼포먼스 관리
•콘텐츠 관리 및 자동화



현재 코카콜라를 비롯해 하인즈, 헹켈, 베링거잉겔하임, 벤앤제리, 빅, 나이키, 아스트라제네카, 유니레버, 네슬레, 킴벌리클라크, 그리고 에너자이저 등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샤크의 그래픽 공정 관리 서비스인 BLUE를 사용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BLUE를 도입한 이래 80% 이상의 프로덕션 사이클 타임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으며, 파일 핸들링 오류 등으로 재작업 되었던 일들을 70% 이상 감소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마케팅 캠페인에 소요되었던 시간 및 복잡한 워크플로우 때문에 낭비되었던 시간의 75% 이상을 감소시켰으며, 디지털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제품을 위한 아트워크 리소스를 찾기위해 소비되었던 시간들이 90% 이상을 감소하는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었다.    
 
샤크, 글로벌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 에이전시
샤크는 이렇듯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프리미디어 업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 발표된 전 세계 20대 트레이딩 업체인 매튜인터내셔널(Mattew International Inc.)의 샤크에 대한 인수 합병은 전 세계 프리미디어 업계에 큰 파장을 예고했다. 유럽을 중심으로 한 시장에서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전문성을 보여 온 매튜와 미국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매니지먼트에서 강한 플레이를 해온 샤크가 통합되면서 글로벌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새로운 자이언트가 탄생했기 때문이다.
브랜드 오너와 이들이 갖고 있는 브랜드 제품의 프로모션과 마케팅, 그리고 영업을 위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프리미디어 업체와의 관계는 미디어의 다양성이 더욱 부각되며 다각화 되고 있다. 샤크는 이제 프리미디어 업체라는 명칭보단 글로벌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 에이전시는 이름이 걸맞을 정도로 그 역할이 확대되었다. 프리프레스 업체에서 프리미디어 업체로, 그리고 프리미디어 업체에서 글로벌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 에이전시로 그 사업 영역이 확대됨으로써 단순히 인쇄 전 공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던 샤크는 다양하면서도 다채로운 미디어 영역을 넘나들며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그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매튜와 샤크의 통합은 오는 9월 마무리 될 예정이다. 오는 10월, 샤크가 보여줄 새로운 프리미디어 업체의 모습은 무엇일지 기대해 본다. 

글_안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