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2.11] Special Interview-신도리코

_인터뷰_/Special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13. 1. 14. 16:39

본문

 

신도리코㈜(대표이사 우석형/www.sindoh.com)의 서울본사 리모델링 완공 소식을 접한 본지는 새롭게 재편된 공간을 바탕으로 설정된 신도리코의 향후 인쇄 사업 방향을 듣기 위해 인터뷰를 요청했다. 이를 흔쾌히 수락, 서울본사를 직접 안내한 신도리코 프로덕션 프린팅 사업본부 박규열 본부장은 리모델링을 통해 전체 제품라인업을 한눈에 보고 경험할 수 있는 SDNA 전시장이 확장 되었음을 언급하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신도리코가 새롭게 역량을 집중, 제품 라인업을 확장시키고 있는 디지털 인쇄 장비를 보다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인터뷰를 마무리 하며 “다수의 고객들이 향후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 나갈 믿음직한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으시는데 신도리코가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하며, 앞으로도 전문 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해 더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나타냈다.

 


Q 최근 신도리코 서울본사의 리모델링 완공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A 신도리코 서울본사의 리모델링은 글로벌 도약을 위해 결정된 사안으로 지난해 10월 7일 착공 후 약 1년여 동안의 기간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본사는 본관동과 사무동, 연구동, C&F동(Culutre & Future Building), 서비스동으로 재편되었습니다.
특히 C&F동에는 외부 손님들이 신도리코의 기업역사와 제품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전체 제품 라인업을 볼 수 있는 SDNA 전시장과 신도리코의 50년 역사를 정리한 SINDOH 테라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Q 말씀해 주신 것처럼 전체 제품라인업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SDNA 전시장이 구축된 점에 있어 많은 고객 여러분들이 관심을 표시하고 계시는데, 이에 대한 소개와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이전의 전시장은 신도리코가 새롭게 역량을 집중해 제품 라인업을 확장시키고 있는 디지털 인쇄 장비를 전시하고 소개하는데 있어서 공간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리모델링 작업을 통해 SDNA 전시장을 리뉴얼해 이전의 규모와 비교해서 배 이상으로 확장시켰습니다. 때문에 고객들이 방문했을 때 다양한 디지털 인쇄 장비를 전시, 체험할 수 있는 보다 넓은 공간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운영 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기 이전에 개인적으로 벤더사가 단순히 장비만을 제안하고 소개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고객이 명함이나 포토북 등 특정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가겠다고 결심을 하면 인쇄 장비구입에서 솔루션, 후가공 장비의 선택까지, 즉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이 모든 것을 조사하고 검토해야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적으로 소모가 크게 발생하고 중복 투자와 정보의 부족 등 시행 착오를 많이 겪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수요 트렌드가 단기납기와 소량다품종을 넘어서 극소량 초 단기납기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프리프레스에서 프레스 포스트프레스까지 아우르는 원스톱 공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신도리코는 고객에게 장비와 더불어 주변 솔루션의 제시, 어떠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제안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를 목표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웹투프린트와 포토북, 표지, 가변 데이터 등 인쇄 전 공정에 걸친 다양한 솔루션 업체와의 미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해외 국제 인쇄산업전시회 참여를 하며 글로벌 인쇄 산업의 트렌드를 읽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UV프린터시리즈는 다양한 샘플 어플리케이션이 함께 전시 되어 있어 향후 비즈니스의 목적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에게 전체를 바라보는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해 나가는 것을 SDNA 전시장의 운영 방향으로 삼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신도리코는 소형에서 대형, UV까지 전체 라인업이 충실하게 구축 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비즈니스 목적에 적합한 장비를 제안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다양한 장비 라인업을 구축하셨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최근 고객 여러분들에게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장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최근 마스터 인쇄와 경인쇄를 대체하는 디지털 라이트 장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PRO 1200과 1050에 대한 구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기존의 흑백 장비로 사용하던 마스터 인쇄 장비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유사하게 가지고 있는 점이 크게 작용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급지 시스템입니다. 공기를 좌우와 앞쪽에서 불어주어 용지의 파우더에 의한 미끄러짐 현상을 제거해 빠른 인쇄 속도를 지원하고 용지 종류에 따라 강도가 자동조절 되어 다양한 용지에 대응할 수 있는 Air-suction 급지 시스템이 디지털 장비 최초로 장착된 점에 대해 고객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주고 계십니다. 더불어 고객들이 선수를 중요시 여기고 계시는데 이를 조절할 수 있고, 흑백 모노장비임에도 불구하고 Tone Curve Utility를 통해 간편하게 이미지의 밝기와 명암등을 조절할 수 있다는 특징을 높게 평가해 주시며 많은 고객 분들이 찾아 주고 계십니다.


Q 현장에서도 많은 고객을 만나오셨는데, 디지털 인쇄장비의 선택에 있어서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분석 하십니까. 더불어 이에 맞추어 신도리코는 어떠한 특징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계시는지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잘 아시다시피 고객 여러분들이 디지털 인쇄 장비를 구매하는 가장 큰 목적은 다품종 소량 생산과 단기 납기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전에는 대량 물량이었기 때문에 오프셋 인쇄와 마스터 인쇄로 표지와 내지를 따로 생산 했지만, 현재는 소량으로 주문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를 디지털 인쇄 장비로 모두 처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중점을 두시는 부분이 장비의 내구성입니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시고 구입을 하시는 만큼 안정적으로 장비를 가동하는 것에 관심을 표시하시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컬러 장비에 있어서는 일관된 컬러 품질을 요구하시는데 컬러 디지털 인쇄 장비 PRESS C7000/C6000은 편집 기능과 스팟 컬러를 지원하는 고기능 프로파일러를 지원해 초보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Color Centro가 장착되어 있어 편리하게 CMS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의 불황으로 인해 가격도 중요한 화두로 부각 되고 있는데 경쟁사 대비 낮은 가격대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어 이에 대해서도 많이 호응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물론 이는 안정적인 장비의 품질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Q 신도리코가 전국 서비스 망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최근 일부 업체에서 적게 부품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사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종종 듣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분들에게 서비스를 맡기고 정품이 아닌 비정품을 제공해 고장이 일어나고 있다는 안타까운 사례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기계인 인쇄 장비는 적기에 정품부품을 교체하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신도리코는 고객이 장비를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서비스의 핵심이라고 생각하며 서비스 강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먼저 신도리코는 본사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14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500개의 파트너사를 두고 있는데 그 중에서 서비스 전문점이 100여 곳에 이릅니다. 즉 전국적으로 탄탄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Q 이와 함께 신도리코에서는 다양한 고객 행사를 진행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먼저 신도리코라는 기업을 인쇄인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조합과 같은 단체와 협회를 대상으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고객 여러분들이 인쇄 장비를 장시간 동안 꾸준히 사용하며 비즈니스를 전개, 이익을 창출해 나아가기 위해 믿음직한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으시고 계시는데, 이에 적합한 파트너가 신도리코임을 중점적으로 알리고자 앞서 설명드린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리모델링 된 서울본사에도 많은 고객 여러분들이 방문을 해 주셨고 신도리코가 53년이란 오랜 기간 동안 성장한 비결에 대해 공감을 해 주셨습니다. 그 중 일부 고객은 “안정적이고 사후관리가 잘 되는 회사를 찾고 있는데 파트너로서 신뢰가 가는 곳이다”라고 말씀 해 주셔서 큰 용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에 계속해서 다양한 행사를 통해 고객 여러분들에게 신도리코를 알리는 자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Q 마지막으로 신도리코 프로덕션 프린팅 사업본부의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을 부탁 드립니다.
A 신도리코 프로덕션 프린팅 사업본부가 인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한지는 아직 햇수가 오래 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인쇄 산업이 전통인쇄에서 디지털인쇄로 변화하는 시점에 맞추어 적절한 시기에 진입을 했기 때문에 꾸준히 성장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도리코의 경영방침은 연구개발 및 생산부문의 도전과 성취를 상징하는 New Product와 다양한 고객지향적 서비스를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의미하는 New Market과 함께 성장하는 New SINDOH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New Market인 프로덕션 프린팅 사업에 신도리코가 보유하고 있는 안정된 서비스와 탄탄한 제품라인업을 바탕으로 고객의 발전과 침체된 국내 인쇄산업에 발전에 기여하고자 앞으로 주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에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 사진_김원경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