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07] Business Focus-성도GL/성도솔루윈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13. 9. 10. 12:44

본문

 

Q 2~3년 전부터 꾸준하게 제품군을 확장해 오시면서 특히 최근 디지털프린팅 관련 전시회에서 지속적으로 고객들과 만나고 계십니다. 이와 관련된 현황이 궁금합니다.
A 지난 해부터 성도지엘은 사인과 디지털프린팅 관련 전시회에 꾸준히 부스를 마련, 참석하면서 후지필름의 UV 잉크젯 프린터 Acuity LED 1600과 독일 네셴(Neschen)의 친환경에서 방염기능, 리무버블, Color Alliance 등의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프리미엄 급의 코팅필름과 그래픽미디어, 그리고 100% 종이와 천연접착성분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견고하고 가벼운 친환경 보드인 Re-board 등 기존과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장비와 신소재를 고객들에게 선보여 왔으며
이를 기존 고객들에게 어필함과 동시에 새로운 가망고객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업계는 어려웠지만 저희는 상반기에 설정한 고객확보와 계약 등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데요, 이는 성도지엘이 그 동안 인쇄필름과 판재, 산업용 필름 등 기존 제조 기반으로 유통하는 사업에 집중해 왔던 것에서 패키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광고와 POP, 사인 분야, 특히 POP와 디스플레이에 포커스를 맞춰 사업을 확장하려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Q 최근 와이드 포맷 디지털 프린팅 분야의 시장 트렌드는 어떻습니까.
A 와이드 포맷 디지털 프린팅 분야는 특히 최근 들어 특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와이드 포맷은 1m 이상의 광폭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기존의 스크린인쇄로 작업하던 인쇄작업을 디지털로 바꾸는 것을 와이드포맷 디지털 프린팅 사업이라고 합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삼성과 엘지, 롯데 등 브랜드 오너들이 TV광고 보다 효율 면에서 선호하는 것이 패키지와 POP 디스플레이라는 분석이 있었습니다. 이는 TV광고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할 때는 좋을 수 있지만 마켓에서 소비자가 실제로 물건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는 해당 제품의 패키지가 얼마나 산뜻하고 시선을 잡는지에 의해 결정된다는 통계와 큰 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소비자의 구매 선택을 결정하는데 있어 POP는 패키지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데, 제품을 스스로 판매하는 최전방 영업사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체에서 POP와 패키지가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고 많은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 있음을 밝히고 있으며 저희도 이 분야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고객들에게 이와 관련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시장에서 와이드 포맷 장비에 있어 요구 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A 먼저 제품의 안정성입니다. 와이드 포맷 장비는 롤(Roll)형식의 미디어로 작업하게 되면 첫 번째 출력되는 인쇄물과 20, 50번째 출력되는 인쇄물의 결과가 같아야 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장비의 품질 안정성입니다.
그 다음 고려되는 것이 장비 가격과 설치공간인데요, 대부분의 POP 제작업체들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요즘 트렌드인 와이드 포맷 UV 프린팅을 사업에 적용하기 위해 작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으면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장비를 원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습니다.
 
Q 국내시장에서 시장영역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십니까.
A 그 동안 인쇄업체들이 비즈니스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가운데 하나가 인쇄 각 공정의 장비와 소재를 구매, 사용하는데 있어 여러 업체들과 접촉하다 보니, 장비도입부터 교육, 운용, A/S 등에 있어 업체마다 다른 기준이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이에 저희는 이번에 패키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POP와 디스플레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있어 소재와 인쇄장비, 후가공장비까지 모두 공급하면서 제품교육과 서비스 외에도 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까지 일괄적인 솔루션으로 제공,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토털 솔루션 제공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찾고 있는 고객사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데로 관련 전시회와 프로모션을 통해 저희가 제공하는 이러한 서비스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디자인연구소를 방문하시면 저희 제품군을 직접 체험하면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최근 전시회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셨던 부분들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 우선 저희 전시부스를 꾸미는데 있어 창의적인 디자인을 통해 전시장을 찾은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Re-board가 있습니다.
Re-board는 100% 종이와 천연접착성분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견고하고 가벼운 친환경 보드입니다.
재활용되지 않은 펄프를 통해 생산되어 좋은 향을 가지며 정갈하고 품위 있는 풍미를 연출할 수 있어 디스플레이 및 인테리어, 가구, 전시부스, 상품홍보대 제작에 적용이 가능하며 디지털잉크젯프린터를 이용하여 아름답게 꾸밀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4월 디지털프린팅 전시회에서 부스를 꾸미는데 사용했던 리보드를 재활용해서 코리아팩에 사용할 정도로 견고함을 자랑하며 갤럭시 스마트폰을 런칭할 때 프로모션 배경으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Q 디자인연구소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A 최근 들어 UV 프린터가 집중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데 아직 그만큼 많은 수의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소재 제한에서 자유롭지만 인쇄과정에서 전, 후처리가 필요하고 원활한 인쇄 효과 구현을 위해서는 별도의 이미지 처리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공급하는 UV LED 프린터와 평판프린터, 라미네이터, 커팅테이블, 다양한 실제 제작 샘플 등이 전시되어 있는 디자인연구소를 통해 저희는 UV 프린터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가려는 업체들의 상황에 맞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선제교육을 통해 고객사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인쇄관련업체들이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면 그 성능을 모두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희는 장비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교육도 상세히 진행, 보다 광범위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하반기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점점 상업인쇄분야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업체들이 사업에 재투자 할 수 있는 여유가 큰 폭으로 줄면서 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토로하면서 신규 사업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업체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경기침체 속에서 신사업의 성공적 전개에 대해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희와 함께 새로운 방향을 만들어가고 있는 업체들은 트렌드에 맞게 고객들이 원하는 참신한 부분을 파고들면서 안정적으로 신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희망 없는 단가경쟁에 매달리기 보다는 더 많은 업체들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가면서 안정적인 시장을 만들어 갈 수 있길 희망합니다.


성도GL/성도솔루윈 디자인연구소
성도GL/성도솔루윈은 고객에게 실질적인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 성수동 본사에 디자인연구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디자인에서 인쇄, 후가공에 이르기까지 사인과 디스플레이 토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 디자이너들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소재를 찾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 다양한 인쇄 미디어와 Neschen과 Re-board 등 신소재로 제작된 실제 인쇄 샘플을 함께 전시하고 있다.


Neschen


독일 뷔케부르크(Bucke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Neschen은 100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세계의 그래픽과 인쇄, 인테리어, 자동차, 광고 산업에 프리미엄 급의 코팅필름과 그래픽미디어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에서 방염기능, 리무버블(용이한 접착)등의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제품을 지원한다.


Re-board


Re-board는 100% 종이와 천연접착성분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견고하고 가벼운 친환경 보드로, 디스플레이 및 인테리어, 가구, 전시부스, 상품홍보대 제작에 적용이 가능하며 디지털잉크젯프린트를 이용하여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산림관리협의회) 인증
 - 벌집구조, 삼중골 구조와 달리 혁신적인 내구성과 품질 제공
 - 다양한 액세서리를 접목하여 효과적인 연출 가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