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06] Exhibition Preview-KOREA PACK 2014

_국내전시 리포트_/기타 국내 전시회

by 월간인쇄계 2014. 7. 29. 15:48

본문


포장 종합 전시회 ‘제19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2014)’가 오는 6월 10일부터 13일까지 KINTEX 제 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지난 1992년 제1회를 시작으로 올해 19회를 맞이하는 ‘제19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2014)’에는 식품과 제약, 화장품, 생활용품 분야에서 사용되는 포장재료와 자동포장기계 및 포장공정 기술, 최종 패키징 제품 등 약 20,000여점의 신기술과 신제품이 출품된다. 이번 전시회에는 성장하는 포장 산업에 주목하는 인쇄 업계의 참가가 두드러져 잉크젯과 레이저 프린팅 뿐 아니라 라벨 프린팅, 3D 프린팅, 포장 샘플컷팅기 등 다양한 기종의 포장 인쇄기술이 전시된다. 또한 2014년 부터 (사)한국포장기계협회가 주관한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을 통합해 단일 전시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으로 개최되어 출품기업의 수가 크게 증가했다. 이번 전시를 주관하는 경연전람 전시팀 김길수 이사는 “이번 통합으로 ‘제19회 국제포장기자재전’은 지난 회 대비 약 700여개 부스가 늘어난 3,000개 부스가 설치되며, 참가기업도 800개사에서 1,000개사로 증가했다”고 설명하며 “그동안 2개의 포장 전시회 개최로 인한 참가기업의 부담은 줄고, 국내 최정상 포장기계 메이커와 해외기업의 대거 참가로 참관객들의 볼거리가 증가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작년 6월 태국을 시작으로 독일 interpack 등 총 14개 해외전시회 홍보부스를 운영하는 등 해외바이어 유치에 총력을 다했다. 이에 당초 계획했던 1,700여명보다 더 많은 약 2,000여명의 해외바이어 전시회를 방문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더욱 활발한 비즈니스 거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이번 전시회의 특징을 정리했다.  

 
글로벌/국내 포장 산업 동향
상품의 상태를 보호하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적합한 재료와 용기 등으로 포장하는  포장 산업은 플라스틱과 금속 등 포장 소재를 가공, 제작하는 포장 컨버팅(converting) 산업과 가공, 제작에 필요한 포장 기계산업으로 구분된다. 이는 제조업 전반과 연관되며 식품, 제약, 화장품, 전기, 전자 등의 주요 수요 산업이다. 2010년 기준으로 세계 포장 산업 시장규모는 약 6,700억 달러로 2016년까지 8,400억 달러로 년간 약 3% 내외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추산된다.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 포장 전문 대기업을 중심으로 대규모의 첨단 포장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우리나라의 1인당 포장 소비량은 약 115달러 정도로 선진국의 약 1/3 수준에 불과하며 또한 이웃한 중국의 경우 32달러, 인도 8달러로 큰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제조업을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중인 중국과 인도 뿐만 아니라 동남아국가 등 신흥시장의 급격한 소비증가로 지속적이고 급속한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Pira Int’l Report 2012.01.30) 국내 시장은 년간 6%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 국내 포장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56조원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포장산업 최초 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 탑 전시회’ 선정
공작기계와 전자, 의료산업에 이어 국내 포장산업을 대표하는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이 2014년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글로벌 탑(Global Top)’ 부문에 선정되었다. ‘글로벌 탑 전시회’는 대한민국에서 한 해 동안 개최되는 500여회 이상 전시회 가운데 월드클래스 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 무역 전시회를 정부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하며 이를 통해 해외 홍보를 위한 정부 지원 자금을 획득했다.
 
포장산업과 관련 전후산업의 기술, 제품 정보를 한자리에
‘제19회 국제포장기자재전’은 킨텍스 제1전시장 1홀에서 5홀까지를 모두 사용하며 포장산업, 그리고 포장과 연계되는 전후사업의 기술과 제품정보를 한번의 방문으로 얻어갈 수 있도록 전시장이 기획, 구성되었다. 1홀에서 3홀까지는 포장공정기술과 재료, 용기분야와 함께 포장 공정 이후의 물류, 보관 운송관련 제품들이 전시되며 4홀에는 포장산업의 주 수요산업인 제약, 화장품 분야의 제조기술과 함께 의약품 원료가 전시된다. 특히 의약품 원료의 경우 국내제약 바이어와 무역상담을 위해 중국(33개사), 인도정부(15개사)에서 국가관을 구성한다. 5홀은 포장공정용 계측기기와 함께 식품과 제약, 화장품분야 재료(원료) 이송, 집진, 공급장치 및 연구 실험 분석장비, 관련 서비스로 구성된다. 이외에도 제8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을 비롯해 제2회 국내 패키징 단체 연합 컨퍼런스, 제약업계 공장장 초청간담회 등 포장 산업과 수요산업(식품, 제약, 화장품)의 정책, 교육, 기술, 국제교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전시기간 중 동시개최된다.


KOREA PACK 2014 주요 참가업체
디디피스토리
디디피스토리는 Durst사의 Digital UV Inkjet Tau 330 프레스를 출품한다. 출품 장비는 별도의 프라이머 처리작업이 필요하지 않고, 코로나 처리 내장으로 일반종이는 물론 PP와 PE, PET, BOPP, 알루미늄 호일, ART 지 등 다양한 재질에서 고품질로 인쇄가 가능하며 가변 데이터 프린팅과 프리 프린팅, 작업 전환 및 원단 교체 시간을 5분 이내로 단축시키는 DFE 소프트웨어, 컬러 레지스트레이션 등 고품질 라벨 작업을 보다 용이하게 지원한다.


딜리
UV 잉크젯과 친환경, 평판, 콤보 프린터 제조 전문기업 딜리는 산업용 라벨 프린터 NEO MERCURY를 출품한다. 가변데이터 처리를 이용하여 다품종 생산에 탁월하고 셋업 및 작업교체시간 간소화로 편의성을 극대화 시킨 NEO MERCURY는 다양한 소재의 라벨에 인쇄하는 라벨프린팅 분야와 다품종 생산이 요구되는 B2C 산업에 적합한 장비이다.

디디피스토리딜리

에이스기계
에이스기계의 Signature 접착기는 다양한 종류의 카톤을 손쉽게 생산하며, Signature 기본 툴 및 개개인의 요구에 맞춘 툴로 각각의 Signature 접착기가 다기능성 생산 시스템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간단한 단면 MK(Compact)로부터 고속의 Elite 접착기, 골판지에 특화된 Eagle까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Signature 제품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다.

ESKO
포장과 상업인쇄 및 출판분야에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는 ESKO가 이번 전시에 참가한다. 이번에 전시되는 Kongsberg XN24(콩스버그)는 디지털 컷팅 장비로서 목업 제작에서 소량 다품종의 제품을 목형 제작 없이 생산하고, 유리와 금속을 제외한 대부분의 소재를 재단할 수 있다. 또한 Artios CAD를 통해서 구조 디자인과 제품 생산에 앞서서 3D로 미리 제품 인쇄 효과를 확인해 볼 수 있는 Studio 제품을 전시 및 데모 시연할 계획이다.

에이스기계ESK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