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07] Exhibition Review-3D

_국내전시 리포트_/기타 국내 전시회

by 월간인쇄계 2014. 9. 2. 15:40

본문

 

3D 프린팅은 제조의 혁명을 일으키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면서 사업 운영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3D 프린팅 업계 B2B 전시회인 3D INSIDE PRINTING CONFERENCE AND EXPO의 월드 투어 중 한국 행사가 지난 6월 12일부터 1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킨텍스가 유치한 국내 최초 3D 프린팅 분야 글로벌 순회 컨퍼런스 및 전시회인 3D INSIDE PRINTING CONFERENCE AND EXPO는 미국과 호주, 중국, 싱가포르, 일본, 독일, 이탈리아, 브라질 등 매년 10개국 이상을 순회하는 행사이다. 이번 한국 컨퍼런스 행사에서는 이틀 동안 주요 창업가와 벤쳐 투자사, 교육가 및 전문가들을 초청해 3D 프린팅의 흐름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와 함께 개인 지도와 회의 및 전문가 교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사업 기회, 정책적 고려사항, 그리고 3D 프린터 및 서비스 등에 대해 많은 정보와 지식이 공유되었다. 또한 MAKER SUMMIT과 소비자와 프로슈머, 업체를 위한 공간으로 3D 프린팅 장비와 솔루션, 서비스가 전시된 MAKER Pavilion이 함께 진행되었다.





Stratasys는 디지털 데이터에서 바로 실제 개체를 제작하는 3D 프린팅 장비와 소재를 제조하며 제품 라인업은 경제적인 데스크톱 3D 프린터에서 대형 고급 3D 제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Stratasys의 장비는 Polyjet 광경화성 수지와 FDM 열가소성 수지 등 150여가지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며, Stratasys 3D 프린터를 통해 신제품 설계 및 시제품을 제작하고 소량의 완제품까지 제작이 가능하다. Stratasy는 전문가용 장비 uPrint SE Plus 등 다양한 3D 프린터 장비를 소개했다. uPrint SE Plus 는 Fused Deposition Modeling(FDM) 기술을 사용하여 실제 ABSplus 열가소성 수지로 모델을 제작하므로 내구성, 안정성 및 정확성이 뛰어난 모델과 기능적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고, 9가지 색상 옵션으로 사실적인 시제품 및 마케팅 모델을 제작할 수 있다.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www.canon-bs.co.kr



복사기와 팩스, 레이저 프린터 등 사무기기뿐만 아니라 문서관리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무기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은 한국의 포토 대중화를 선도하며 캐논의 독자적인 광학 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에 맞춘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포토 프린터 및 3D 프린터를 제공하고 있다. 캐논의 3D프린터 ‘MARV(마브)’는 가마와 처마 등 한국 전통의 곡선을 반영한 디자인과 사무기 제품 특유의 견고성과 컬러를 가미해 캐논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최대 110㎜/s의 빠른 출력속도와 저소음은 물론, 짧은 예열시간으로 진행 속도를 높여준다. 또한 화상 방지 케이스 탑재, 열에 강한 내열 PLA를 사용하고 한글 소프트웨어로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원익큐브
www.wonikcube.com



산업자재 유통 전문기업 원익큐브는 지난 2004년부터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장비를 국내 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디지털 인쇄시장에서의 오랜 경험과 기술력, 그리고 다양한 화학 소재를 바탕으로 독일 초정밀 산업용 3D 프린터 회사인 EnvisionTEC Gmbh와 함께 3D 프린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EnvisionTEC Gmbh는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이용해 빠른 조형 속도뿐만 아니라, 높은 정밀도를 나타내 쥬얼리와 보청기, 덴탈(RP-Rapid Prototyping) 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EnvisionTEC Gmbh의 XEDE 3SP는 포토 폴리머 기반의 ABS와 Casting용 Wax, 세라믹 계열, 투명, 불투명, 산화지르코늄, 실리콘산화물 등 다양한 소재에 작업이 가능하며 디자인 목업 및 시제품, 의료분야, 반도체 부품, Casting 마스터 제작, 조립기능성 파트 제작, 캐릭터/문화재 복원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에일리언3D
www.the3ddoodler.co.kr



세계 최초 3D 펜 3Doodler의 공식 수입원인 에일리언테크놀로지아시아의 3D 프린팅 관련 하드웨어 전문 브랜드인 에일리언3D는 3Doodler를 비롯해 보급형 최고 사양의 버키니어(BUCCANEER), 세계 최초 초고해상도 풀컬러 FDM 방식의 ProDesk3D 등 다양한 보급형 3D 프린터와 스캐너,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고 있다.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고 펜 타입으로 휴대도 간편한 신개념 3D 프린팅 펜인 3Doodler는 작업용도 및 부분에 맞게 2단계로 속도 조절을 할 수 있으며, ABS&PLA 재료 호환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컬러와 재질을 표현한다. 또한 본체 조립없이 빠르고 간단한 원터치 버튼 압출 방식을 통해 작업이 가능하며 과열 방지 냉각 팬으로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3D 프린팅과 관련 산업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로킷은 멀티형 3D 프린터 3DISON MULTI&PRO 등을 소개했다. 25micron의 초정밀 레이어 구현으로 층이 거의 보이지 않는 정교한 형상을 구현하고, 강철프레임과 알루미늄 케이스로 출력 시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최소화하여 더욱 완성에 가까운 정밀함을 지원하는 3DISON MULTI는 Metal Paste와 Chocolate 등의 고점도 액체 소재를 비롯해 PLA(12컬러), ABS(10컬러), Nylon(3컬러), HIPS, Wood, PVA, 내열 PLA 등 다양한 필라멘트로 소재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3DISON MULTI의 최대 인쇄 가능 영역은 270×148×180 ㎜이고 최대 출력속도는 300㎜/sec(권장 출력속도 40~150㎜/sec)이다. 25micron의 초정밀 레이어 구현과 50여종의 다양한 프린팅 재료를 활용할 수 있는 3DISON PRO는 최대 인쇄 가능 영역은290×205×255㎜이며 최대 출력속도는 1,000㎜/sec(권장 출력속도 40~700㎜)이다.


대림화학
www.dlchem.co.kr



대림화학은 FDM 방식의 친환경 플라스틱 필라멘트 뿐만 아니라 DLP 및 SLA 방식의 광경화성 수지 등 다양한 3D 프린팅 소재를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대림화학이 생산하고 있는 주요 3D 프린팅 소재에는 열가소성 플라스틱(FFF용 Filament)를 비롯해 광 경화성 수지(SLA, DLP 용 수지)가 있다. FFF 방식의 3D 프린터 재료에는 ABS Filament와 PLA Filament, HIPS Filament, EVA Filament, PVA Filament, PC Filament, PMMA Filament, TPE Filament, Nylon 66 Filament이 있고 DLP, SLA 방식의 3D 프린터 재료로는 UCR(광 경화성 수지) 등이 있다. 대림화학 관계자는 “다양한 소재를 국내에서 직접 가공하고 있으며, 자체 폴리머 설계 및 제조 능력을 갖추고 있고 용도 및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소재 개발이 가능하다”고 특징을 밝혔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 사진_김원경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