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6.05] 드루파(Drupa) Special Report

_해외인쇄전시 리포트_/DRUPA

by 월간인쇄계 2016. 7. 19. 12:25

본문



2016년 5월 31일부터 6월 10일까지, 뒤셀도르프는 다시 한번 인쇄 산업계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모두가 인쇄산업의 세계적 행사인 drupa를 고대하고 있으며, drupa는 출품 업체들에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고객들과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는 완벽한 플랫폼이 되고 있습니다. 올해의 슬로건은 “Touch the Future”로 우리와 같은 기계 및 시스템 제조 업체에게는 특별히 관련된 슬로건이라 하겠습니다. 우리는 미래를 위한 다리를 구축하는 것과 기술적 트렌드를 고객들의 이익을 위해 제품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drupa를 방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스스로 이러한 혁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이며, 여기서 소개되는 기술과 제품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최초로 선보이는 것들일 것입니다.

drupa는 인쇄산업의 미래를 위한 쇼케이스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이미 네트워크화 된 프로세스 체인으로 산업 4.0(Industry4.0-독일 정부가 제조업의 경쟁력을 유지 및 강화하기 위해 내건 정책으로 ‘제4차 산업혁명’으로 해석된다)의 선구자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프린트4.0(Print 4.0)을 논하고 있습니다. 이는 엔드투엔드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통해 기계와 시스템의 지능형 네트워크를 가능케 하는 것입니다. 프린트4.0은 디지털 인쇄에 있어 개별화와 개인맞춤형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고품질 포장은 판매 시점에서 중요한 차이를 만듭니다. 산업 및 기능성 인쇄 솔루션을 위한 솔루션 범주의 빠른 성장으로 우리 업계는 새로운 시장을 열어 가고 있습니다. 원활한 디지털 프로세스 체인을 갖는 3D 인쇄의 경우, 인쇄산업의 기존 경계를 확장, 새롭게 인쇄산업계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뒤셀도르프에서 방문객들은 스스로 보고, 미래를 체험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drupa의 다섯개 알파벳은 우리산업의 주요 기술 동향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습니다:


D 는 인쇄 기술 및 프로세스의 Digitalisation(디지털화)

R 은 Rapid Manufacturing(신속한 제조) 및 3D 인쇄

U 는 Utilities(유틸리티)로 새로운 소모품 및 피인쇄체 등

P 는 Packaging(패키징)의 성장 시장

A 는 기능 및 산업 인쇄의 새로운 Applications(응용 프로그램)


drupa에서는 단순히 패키징에 대한 것뿐만이 아닌 그 안의 내용물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까지도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앞서 열거한 다섯 가지의 키워드가 우리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인쇄 기술 및 워크 플로우



산업 4.0이라는 용어가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지만, 많은 산업에서 이는 아직까지 매우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적인 인쇄사에서는 이미 실천되고 있습니다. 지능적으로 네트워크화 된 장비 및 시스템은 지속적인 프로세스 체인을 형성하기 위해 연결되어 있고, 품질은 정교한 센서에 의해 생산 라인에서 자체적으로 모니터링 되고 있으며, 필요로 하는 표준화는 이미 매우 진보되어 있습니다.

작업 준비부터 최종 제품 생산까지 연속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형성하고 있는 인쇄 및 제지 산업은 산업 4.0의 선구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포토북의 경우를 보더라도 고객이 직접 온라인으로 사진을 업로드하고, 원하는 사양으로 포토북을 편집하면, 현대적 설비를 갖춘 인쇄사에서는 완전 네트워크화된 일련의 자동화 공정을 통해 이를 고품질 포토북으로 인쇄, 제작해 고객들에게 배송합니다. 이는 포토북이 아닌 연감이 될 수도 있으며, 디지털 PDF 파일이 인쇄사에 전송되면 인쇄, 접지, 재단, 접착, 그리고 배송 준비에 이르기까지 엔드투엔드 공정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는 새로운 품질이라 하겠습니다. 즉, 기계 및 시스템의 지능형 네트워킹 자동화로 심지어 작은 작업까지도 경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시점에 이른 것입니다.

프린트 4.0은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휴지 시간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활용도를 현저히 높이기 위해 인쇄를 돕는 공정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기계에 센서 기반의 원격 감시 솔루션은 구성 요소 장치가 실패하기 전에 알람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해 장비가 사전에 서비스 될 수 있도록 합니다. 클로즈루프 컬러 매니지먼트 솔루션은 컬러가 타깃 밖으로 나가기 전에 오퍼레이터에게 경고하는대 이는 눈으로 식별되기도 전에 이뤄집니다. 기계 제조 업체들은 또한 서비스, 영업 및 마케팅에서의 데이터를 연결, 조직 및 분석해 인쇄인들에게 유익한 성능 비교 등의 맞춤형 조언과 교육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VPN 연결은 원격 분석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위해 다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 다른 메가 트렌드는 디지털 인쇄 공정의 급속한 진보입니다. 최근 시장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인쇄 시장은 향후 10년간 매년 7.5 % 성장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 기술은 그래픽 인쇄분야에서 여러 산업 분야로 확산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디지털화는 개별 및 맞춤 인쇄를 위한 소량 인쇄 작업의 핵심입니다. 한편, 아날로그 인쇄는 이제 대량 인쇄에 있어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인쇄를 위한 선택 방법으로 남아있습니다. 디지털 인쇄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날로그 인쇄는 업계 매출의 담보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drupa 2016은 기계 및 시스템 제작자들이 디지털 변환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를 보여줄 것입니다. 제조업체들은 점점 더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듈형 솔루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여러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완전 자동화된 인쇄 센터의 네트워킹 시스템뿐만 아니라, 멀티 채널 출판에 연속 공정을 가능케 하고, 광범위한 범주의 개별화 가능성을 열며, 주문형 인쇄 솔루션과 온라인 인쇄 서비스, 디지털 장식 및 적층 인쇄 등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더 소량의 인쇄 작업과 유연한 포맷의 인쇄지원을 위해 신속하면서도 자동 변환이 가능한 새로운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이는 피니싱 체인에 새로운 도전뿐만 아니라,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기술이 소요되는 다양한 형태에 대응하여, 독일 엔지니어링 협회인 VDMA의 회원들은 현재 프리프레스에서 후가공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공정 및 데이터 체인을 가능케 하는 제조 업체 중립적인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쇄사는 종이 기반의 잡티켓 없이 전체적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 체인은 drupa 2016에서 라이브 시연되며 여기서 만들어진 인쇄물은 방문객들에게 배포될 것입니다.


신속한 제조 및 3D 인쇄



산업용 3D 인쇄는 디지털 문서를 인쇄하는 것이라기 보단 디지털 프로세스로, 디자인 파일로부터 3차원의 입체 성분을 인쇄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는 빠른 또는 적층 제조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료가 한 번에 하나의 층으로 첨가되기 때문에 이러한 공정은 적층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2 차원의 수백 또는 수천 층이 서로의 상부에 적층되어 레이저로 융합되는 것입니다.

‘3D 인쇄’라는 용어는 광의의 공정을 커버하며, 현재는 대부분 다양한 플라스틱 및 금속을 처리하는 공정을 일컫는데 사용됩니다. 이 과정은 이미 다수의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임플란트와 보철, 기계 복잡한 특수 부품 등에 개별적으로 적용되며, 항공 우주 산업, 보석 및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프로토타입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성형 또는 사출 성형과는 달리 어떠한 주형 구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적층공정의 이점을 살려 파일럿 시리즈 또는 소규모 생산을 위한 프로토타입과 부품 등을 적절하게 수정 설계된 디자인 파일로부터 인쇄, 제작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층층을 형성하며 제작되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무게 감소를 위해 구멍을 쉽게 만들 수도 있으며, 냉각수, 공압 또는 유압 미디어용 덕트 제작, 부품의 통합 연결 또는 케이블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유연성에 더해, 적층 제조는 필요에 따라 지역적으로 부품을 제조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부품 창고를 유지하는 대신, 설계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주문형, 현장 부품 제조는 물류 비용 및 운송 시간과 거리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기계 및 시스템 제조 업체들은 이제 막 적층 제조의 가능성을 타진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래의 사용자로서, 그들은 자신의 시스템에 매우 복잡하고, 이전에 달성 할 수 없었던 구성 요소들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체공학적인 경량 구조는 속도와 정밀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능적 통합은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보다 소형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3D인쇄는 사용자 관점에서 제조업체에게 단순한 흥미거리만은 아닙니다. 제조업체가 자신의 노하우를 아직은 젊고 미숙한 이 기술에 어떻게 적용시키느냐에 따라 이 분야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drupa 2016에서 3D 프린팅은 처음으로 관심 있게 봐야 할 중점 영역이 될 것입니다. 라이브 데모가 있을 예정이며, 여기서 방문자들이 집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작은 경품이 인쇄될 예정입니다. 또한 적층 제조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젊은 기술이 산업의 부가가치 사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적층 공정은 산업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범주로 최종 소비 시장에 있어 상당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는 취미로 모델을 만드는 이들, 보석 디자이너, 그리고 기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로부터 디자인 출력을 의뢰 받으며 빠르게 그 수요가 증가될 것이라 보고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워크플로우는 이미 이러한 유형의 요구 사항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인쇄 업체’에 파일로 디자인이 전송되면, 다음으로 3D 인쇄가 이뤄지고, 전 세계 고객들에게 배송되는 것입니다.

현재 예측하기 어려운 또 다른 시장은, 개인 가정용 3D 프린터 시장입니다. 소비자 장비의 품질은 여전히 아직까지는 대단치 않지만 초기 잉크젯 프린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오늘 잉크젯 기술은 잘 확립되어 많은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로 레이저 프린터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인쇄사들은 3D 인쇄를 주시하며, 신흥 시장에서 그들을 어떤 기회를 가져갈 수 있을지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다음호에 계속>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