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3]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7. 5. 16. 16:17

본문


현대적인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의 힘을 빌린다면 가장 상대하기 힘든 타깃 고객이라 할지라도 이들로부터 동조와 미소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 프로젝트는 기존의 인쇄물 광고나 TV 스폿 또는 배너 캠페인과는 거리가 먼, 전혀 다른 경험일 수 있다. 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된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원더랜드로의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구의 자본은 광고책임자들에게 공포와도 같다. 방대하기까지 한 일련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채널은 각 개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너무나도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 그 존재가 희미해지고 있다. 사람들을 멈추어 서게 하거나 미소 짓게 하고, 생각하고, 심지어는 사진을 찍어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게 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어떨까? 디지털 인쇄는 실내 장식이나 옥외 광고뿐만 아니라 간단한 데코레이션을 위한 새롭고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는대 도움이 될 수 있다.


벽지 인쇄

매장의 진열창이나 사무실, 또는 상점의 벽은 물론 심지어 동네 구멍가게라 할지라도 HP 라텍스 기술을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개별 맞춤형의 고급스러움을 연출해 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여기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바닥은 물론, 타일이나 테이블 상판, 그리고 홈 텍스타일 등을 잉크젯 프린터를 이용해 꾸밀 수 있기에 행사나 사무실 공간, 쇼핑몰, 또는 고객 접대실 등에 아름다우면서도 독특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최대 5m 너비까지 손쉽게 인쇄 할 수 있는 수퍼 와이드 포맷 잉크젯 기술을 사용할 경우,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훌륭한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1999년 독일의 레버쿠젠에 위치한 바이어사의 빌딩이 아스피린을 위한 거대한 포장으로 바뀐 것은 가장 유명한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다. 


▲ 유명한 뮌헨 바이에르 동상의 보수를 위해 제작된 옥외 대형 인쇄물. 착시를 불러일으키는 인쇄물 아래의 노란색 노트에는 바이에르 동상이 복권에 당첨되어 휴가를 갔다는 농담이 적혀 있다.  사진_크리스티안 갈루쉬카


그 이후로 기대보다 더 많은 고층 빌딩과 교량, 그리고 건설 현장이 EFI나 HP의 롤투롤(roll-to-roll) 수퍼 와이드 포맷 인쇄기를 사용해 메시 또는 배너 자재로 인쇄되어 포장되었다. 특히 뮌헨의 유명한 바이에른 동상을 복원하는 기간 중 이 동상을 커버하기 위해 인쇄한 화려한 프로젝트도 진행되었다. 그리고 복원중인 동상을 가린 트롱프뢰유(눈속임 그림) 디지털 인쇄물에는 바이에른 동상이 ‘복권 당첨 후 휴가를 갔다’는 농담이 적혀 있었다.

그러나, 꼭 초대형 인쇄물만이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Esko 패키징 워크플로우와 디지 털 평판 커터를 이용해 단기간의 POS(Point of Sale) 디스플레이나 맞춤형 패키징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작해 소규모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보다 업그레이드 된 선물을 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컵이나 접시, 열쇠 고리, 랩톱 또는 스노우 보드에 UV, 또는 승화 잉크로 인쇄하는 것은 더 이상 기술적인 문제가 없다.


▲ Esko의 패키징 워크플로와 디지털 평판 커터는 골판지로 만든 어린이용 의자등과 같이 소량 제작 제품에 매우 비용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사진_소냐 앙게러


독창적으로 생각하라 

디지털 인쇄 프로젝트는 그 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만큼이나 효과적일 수 있다. 이것은 당연시 될 수도 있으나 디지털 인쇄가 디자이너에게 제공 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실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와이드 형식의 캠페인을 쉽게 볼 수 있다. 초대형 포스터를 만들 때는 잡지의 광고를 그대로 확대하지 말고 인쇄 크기 옵션과 기술을 활용해 보자. 한 예를 들어 본다면, 불투명한 흰색 잉크를 사용하는 EFI 잉크젯 프린터를 이용해 포스터를 제작할 경우, 주간 전조등 모드에서와 야간 백라이트 모드에서 각기 다르게 보여지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단일 품목이나 소량의 인쇄물을 생산할 경우 어떤 피인쇄체를 사용하든 관계없이 4색의 디지털 인쇄가 아날로그 인쇄 기술보다 더 경제적이라는 것은 황금률이다. 장당 생산비용에 초점을 둔 생산 원가 계산이 아닌, 물류와 소모품, 에너지 및 수자원 소비를 포함한 전체 공정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황금률은 더 들어맞을 것이다. 사용되는 기술이나 프린터에 따라 1,000장이 넘는 중형 인쇄 프로젝트라 할지라도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다.

완벽한 디지털 인쇄 캠페인을 위해서는 디자이너와 브랜드오너 모두가 오래된 아날로그 인쇄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디지털 방식으로 사고하기 시작해야 한다. 이는 온라인 광고의 매커니즘과 크게 다르지 않다. 디지털 인쇄는 디지털 사이너지 및 온라인 채널과 잘 어우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와이드 포맷 포스터는 아름답고 인상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배경이나 대형 스크린, 실내외용 라이트 박스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QR코드와 블루투스 무선통신장치, 그리고 AR (Augmented Reality-증강현실)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디지털 인쇄 포스터와 디스플레이 또는 패키징 아이템에 추가하면 스마트 폰 사용자들과 상호 작용을 시작할 수 있으며, 많은 브랜드오너들이 꿈꾸고 있는 고객 피드백 채널을 구축 할 수도 있다.

온라인 쇼핑이 점점 더 보편화되면서, 개인 맞춤화 된 또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패키징 인쇄물이 공급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 구매 성향 통계를 목표로 하는 희소성 있는 채널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지난해 drupa 2016에서 주요 디지털 인쇄기 제조업체들은 골판지 패키징 시장을 위해 EFI Nozomi C18000이나 HP PageWide C500 Press와 같은 새롭고 빠른 잉크젯 인쇄기를 소개했다.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 오너들은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패키징 컨셉을 탐구하기 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많은 전문가들이 향후 몇 년 내에 4억 유로에 달하는 큰 규모의 디지털 패키징 시장이 창출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프랑크프루트 헤임텍스타일 전시회의 HP 부스에 전시된 디지털 인쇄 벽지. 사진_소냐 앙게러


적합한 재료의 선택

현대의 잉크젯 인쇄 기술은 종이는 물론, 다양한 배너와 포일 및 자체 접착제, 직물, 퍼스펙스(흔히 유리 대신에 쓰이는 강력한 투명 아크릴 수지), 유리, 심지어 금속 시트 및 나무 판자와 같은 멋진 소재에 이르기 까지 거의 모든 표면에 인쇄가 가능하다.

옥외용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많은 피인쇄체가 PVC기반이다. 친환경적인 캠페인을 목표로 하는 디자이너들은 이를 천이나 비 PVC와 같은 피인쇄체로 대체하는 보다 친환경적인 옵션을 찾고자 할 수 있다. 골판지와 같은 피인쇄체 또한 단기 옥외용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그러나 인쇄된 금속이나 목재와 같은 특이한 피인쇄체에 대한 재활용 공정은 아직 수립되지 않았다. 또한 복합 소재의 경우, 거의 재활용 할 수 없어 라미네이트 된 디지털 인쇄물은 매립 되곤 한다. 적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보장하기 위해 디지털 인쇄물의 고객들과 디자이너들은 아날로그 인쇄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인쇄 제품의 수명주기를 계획해야 한다.


열정을 펼쳐라

이전에 익숙하지 않은 기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기술적인 백그라운드는 가장 일반적인 오류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여기 반가운 일이 있다! 와이드 포맷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밀레니엄 시대에 접어들며 그 기술이 널리 보급되기 시작된 이래, 한 트럭 분량만큼이나 많은 캠페인들을 별 문제 없이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종종 대형 광고 게시판 작업에 익숙하지 않은 디자이너들은 뷰잉 거리의 힘을 과소평가한다. 

완벽한 수퍼 와이드 포맷 포스터의 경우 멀리 떨어져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인쇄 해상도는 일반적으로 약 75dpi이다. 장거리에서는 매우 작은 세부 사항을 보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매우 낮은 해상도로 슈퍼 라지포맷 어플리케이션을 인쇄하는 것이 실용적인 상식이다. 이렇게 인쇄하는 것으로 잉크 또한 절약할 수 있다. 300dpi 해상도를 갖는 10x15미터 포스터의 포토샵 파일 원본은 컬러의 농도에 따라 59-234GB에 달하는 파일 크기를 갖게 될 것이다. 이는 상당히 큰 파일 크기로 대부분의 IT 환경에서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 30c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봐야 하는 작은 아이템에 있어서는 여전히 최대 2,400dpi의 인쇄 해상도가 필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른 여러 디지털 인쇄의 세부 사항이 상업 또는 스크린 인쇄에 주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인쇄 디자이너들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와이드 포맷 인쇄 기계는 최대 12 개의 프로세스 컬러를 사용하므로 대부분의 아날로그 인쇄 기술보다 훨씬 넓은 컬러 영역을 만들 수 있다. 도트 배치 또한 기존의 인쇄 래스터와 다를 수 있다.


▲ 전문가들은 디지털 패키징 시장이 향후 몇 년 내에 4억 유로 시장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사진_소냐 앙게러


로컬 와이드 포맷 인쇄 서비스 제공자에게 의지하라

와일드 포맷 디지털 인쇄 프로젝트는 최상의 인쇄 품질은 물론 인쇄물과 인쇄물 사이에 컬러의 일관성을 요구한다.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인쇄 업체를 지원하려면 컬러 매니지먼트 전문 지식을 적극 활용하기를 권한다.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에 있어서 또한 다른 사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싼 게 비지떡이란 말은 통용된다. 따라서 ‘서비스 없는’ 인쇄 옵션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독창적인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에 추가 비용을 절약하려는 유혹을 받지 말아야 한다. 

진정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얻을 수 있는 모든 전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공은 이를 가치 있게 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