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4] Technical Research-Idealliance

_인쇄기술정보_/테크니컬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7. 5. 29. 16:47

본문


XCMYK 컬러 스페이스

XCMYK 컬러 스페이스에 대한 기술연구는 Idealliance의 확장 색역 프로젝트(Expanded Gamut Project)의 일부로 GRACoL위원회에서 2015과 2016년에 걸쳐 15개월 동안 실시했으며, 26건의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이 기술연구 프로젝트의 목적은 CMYK의 4색 잉크만을 사용해 기존 GRACoL보다 큰, 인쇄 가능한 최대 색역을 만들어 내는 데 있다. XCMYK는 표준 IS012647-2 호환 CMYK 잉크와 비전통적인 스크리닝으로 인쇄한 고품질 오프셋 인쇄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확장 색역이다. XCMYK 컬러 스페이스는 사용자 정의 ICC 프로파일 없이(단, GRACoL 인쇄와 마찬가지로 최대 정밀도를 위해 맞춤형 인쇄 프로파일이 필요할 수 있다) 적절히 조절된 오프셋 인쇄기에서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며, ICC 방법으로 동일하거나 오프셋 인쇄보다 더 큰 기본 컬러 범위를 갖는 다른 인쇄 시스템에서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1. 제공 프로파일 및 데이터세트의 사용법

GRACoL에서 제공되는 XCMYK 프로파일 및 데이터세트는 대부분의 DFE(Digital Front End)나 RIP(Raster Image Processor-다양한 이미지 데이터를 인쇄기가 출력할 수 있는 비트맵데이터로 변환해 주는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Adobe Photoshop, Illustrator, InDesign 및 기타 출판 응용 프로그램과 같은 ICC 인식 소프트웨어에도 직접 설치될 수 있다. 프로파일은 ICC 버전4이므로 이보다 하위 버전의 RIP에서는 작동되지 않을 수 있으나 XCMYK 데이터세트로부터 버전2 ICC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XCMYK 데이터세트는 TC1617 및 IT8.7/4 형식으로 제공된다. TC1617은 Idealliance가 신규 특성화 타깃으로, IT8.7/4의 모든 고유의 패치 값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원래 IT8.7/4와 동일한 수의 패치를 갖고 있는 P2P51타겟의 열 5와 6의 전체 회색 및 검정색 램프를 포함한다. TC1617을 사용하면 프로파일 정확도가 향상되고 G7 컬러 스페이스 적합성을 테스트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아낄 수 있다.


2. XCMYK 데이터세트 및 프로파일의 생성법

XCMYK 특성화 데이터세트는 홍콩,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캐나다 및 미국에서 자원한 인쇄사에서 2015년과 2016년에 걸쳐 수행 된 26번의 실험 인쇄기 운전에서 얻어진 인쇄용지를 분석하여 제작되었다.

각각의 IT8 데이터세트는 화이트 포인트로 조정되었으며, G7 최적화 및 평균화되었다.

평균화 된 데이터세트는 노이즈 및 TVI 아티팩트(부적절한 영상 샘플링의 결과로 계산기에서 만들어지는 화상의 결함)를 제거하기 위해 평활화 되었다. 

평균 및 평활화 된 데이터세트는 TC1617 패치 세트, iSis-Vertical 레이아웃 및 IT8.7/4 형식으로 포맷되었다.

최종 데이터 세트가 검사되었으며 TVI 및 G7 목표 메트릭스를 확인했다.

XCMYK_2017 프로파일은 300TAC, 블랙 스타트 15, 헤비 블랙 제너레이션, 최대 GCR을 사용한 TC1617 데이터 세트로부터 생성되었다.


3. XCMYK에 대한 인쇄 및 교정

다음은 인쇄기 또는 교정시스템을 XCMYK 사양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개요이다.


XCMYK에 대한 교정

우수한 잉크젯 교정 시스템은 현재의 “시뮬레이션 프로파일”(예 : GRACoL)을 XCMYK2017프로파일로 대체하여 XCMYK 2017 컬러 스페이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XCMYK 교정 시스템을 설정하기 전에 (프로파일이 적용되지 않은) 기본 인쇄 장치의 색역이 XCMYK 이상인지 확인해야 한다.


1. 교정 컬러 스페이스 확인

일부 잉크젯 교정 시스템의 색역은 “잉크 제한”또는 “잉크 제약” 단계에서 인위적으로 제한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다음과 같이 결정될 수 있다

CHROMiX ColorThink Pro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 교정기의 출력 프로파일과 XCMYK 2017프로파일을 로드한다.

두 프로파일을 3D로 회전하여 XCMYK2017프로파일이 교정기 프로파일 볼륨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XCMYK2017프로파일의 볼륨이 교정기 프로파일 밖으로 확장되었다면, 교정기는 완벽한 일치를 위한 색역이 부족한 것이다.


2. 교정기 컬러 스페이스 확장

“잉크 제한”또는 “잉크 제약” 절차를 반복한 다음, 새로운 교정기 프로파일을 생성하여 교정기의 기본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모를 경우 교정 시스템 제조업체 또는 컬러 매니지먼트 전문가에게 문의하길 바란다. 


오프셋 인쇄에서 XCMYK 인쇄

XCMYK로 작업하기 전에 아래 제시된 소모품 및 설정을 사용하여 오프셋 인쇄기를 G7으로 교정해놓아야 한다. G7으로 인쇄기를 캘리브레이션 한 적이 없다면, G7 Expert에게 문의 바란다.

맞춤형 XCMYK 테스트 폼(아래 참조)은 www.Idealliance.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Idealliance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1. 용지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고품질의 1 등급 코팅 상업용 용지(80-100+lb)가 필요하다. XCMYK 데이터의 화이트 포인트는 ISO 12647-2:2013에 기반한다. 즉, 사용자 정의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이론적으로 XCMYK 프로세스를 모든 피인쇄체의 컬러 또는 밝기에 적용 할 수 있지만, 최종 컬러 스페이스는 피인쇄체의 밝기, 경도 및 흡수 특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흡수성 피인쇄체 일수록 일반적으로 영역 개선이 덜 일어난다.

L * 95, a * 1, b * -4 (모두 +/- 1)


2. 스크리닝

XCMYK 인쇄는 FM 스크리닝(일반적으로 20 미크론) 또는 ESKO의 동심 도트 스크리닝과 같이 매우 작은 잉크 수용 사이트를 사용하는 비전통적 스크리닝에서 가장 잘 된다. AM 스크리닝은 가벼운 파스텔, 틴티드 컬러에서 더 작은 영역 개선을 생성하는 경향이 있다.


3. 잉크

XCMYK는 현재 상업(예:GRACoL) 인쇄에 사용되고 있는 모든 우수 잉크 세트와 호환된다. High-Chroma 잉크는 낮은 잉크 필름 두께에서 영역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필수는 아니다.


4. 초기 잉크 설정 

XCMYK 2017 데이터세트에서 가져온 아래의 값과 가능한 한 가깝게 솔리드 잉크 Lab를 측정 한다. 이 숫자를 정확하게 얻을 수 없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평균화 된 각 인쇄 용지의 값이 서로 상당히 달라도 여전히 눈에는 매우 유사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W : 95 L * 1 a * -4 b *

C : 49 L * -32 a * -61 b *

M : 46 L * 80 a * 5 b *

Y : 90 L * -3 a * 105 b *

K : 8 L * 0 a * 0 b *

R : 46 L * 73 a * 56 b *

G : 42 L * -72 a * 24 b *

B : 19 L * 19 a * -51 b *


5. 상태 -T 농도 

다음 농도는 잉크 량을 설정하는 대략적인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Lab 값이 더 정확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C : 1.85

M : 1.85

Y : 1.20

K : 2.0


6. 300 % 중성화

완벽한 CMY 솔리드 Lab 값을 얻는 것 만큼 300 % CMY 오버 프린트 패치를 가능한 한 중성(제로 a *, b *에 가깝다)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노란색 잉크를 C 또는 M 이상으로 조정하여 300 % 패치를 중성화하라.


7. G7 교정

인쇄기를 안정화 하기 위해 충분한 용지를 인쇄 한 다음, G7 보정 곡선을 계산하고 새 판을 만든다.


8. XCMYK 확인 실행

첫 번째 인쇄기 가동에서 결정된 것과 동일한 잉크 수준에서 새 판을 사용하여 G7 확인 가동을 수행하라. 인쇄기가 안정성에 도달 할 만큼 충분한 용지를 인쇄하라. 


9. 유효성 검사 및 선택적 사용자 정의 XCMYK 인쇄기 프로파일

확인 용지의 외양이 제공된 XCMYK 2017 프로파일로 만든 교정과 거의 매치하지 않는 경우 더 나은 매치를 위해 인쇄기를 조정하거나 확인 용지의 특성화 타깃에서 인쇄용 사용자 정의 XCMYK프로파일을 작성한다. 이 프로파일은 인쇄기에 대한 표준 XCMYK 파일을 변환하거나 인쇄기에 더 가깝게 매치하는 사용자 정의 교정 설정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Idealliance

Idealliance는 인쇄인과 메일러, 마켓터, 광고에이전시 종사자 및 출판인, 그리고 이들을 위한 미디어 재료 및 기술 제공 종사자들을 대표하는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산업 협회이다. 이 협회에서는 기술 및 관리 모범 사례를 발전시키기 위해 최고의 연구와 교육 및 인증을 제공하고, 통합된 역량을 발휘해 산업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으며, 단일화된 업계의 대변자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50 년 동안 Idealliance는 컬러, 컨텐츠, 메일, 종이, 생산 및 기본 XML 기술 적용을 위한 워크플로우와 서플라이 체인을 정의하고 재정의하는 표준을 개발해 왔다. Idealliance에서 만든 핵심 미디어 사양에는 GRACoLⓇ, G7Ⓡ, Mail.datⓇ / XML ™, papiNetⓇ, PRISMⓇ, PROSE / XML™ 및 SWOPⓇ이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