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6]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7. 6. 29. 15:06

본문


디지털 잉크젯 기술을 이용한 사업범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선택할 수 있는 생산 옵션이 너무 많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그 선택이 쉽지 않다. 실제 사업을 시작할 경우 바로 생산설비를 갖춰 생산부터 시작하기 보단, 처음에는 만들고자 하는 것을 제작한다든가, 훨씬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를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과 예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단계별 가이드이다. 프로젝트의 목표 및 예산을 수립 한 후에는 와일드 포맷 프린트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며 결정적으로 어떻게 수행 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걸음마

인쇄물이 완성되어 보여질 때의 최종 뷰잉 환경과 같은 프로젝트 제약 사항에 따라 인쇄업체는 프로젝트 설계에 있어 많은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다. 무역 박람회에서 맞춤 의류 또는 사진 샘플을 현지 소매상을 위해 인쇄물을 전시하는 것은 실제 사용을 위해 생산하는 것과 비교해 특정 환경에서의 뷰잉 및 사용에 있어 제약이 있을 수 있다. 식품 포장지에 라벨을 붙이는 것과 건물 옆에 고정된 대형 인쇄물을 비교한다면 각각의 인쇄물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다르므로 그 차이점을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두 극단의 예 모두 인쇄로 가능하지만 사용 용도에 따른 생산 진행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기술 이상의 것이다. 먼저 인쇄물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시작하되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개요를 서술해 보자. 그리고, 사용 가능한 예산과 프로젝트를 설계, 제작, 인쇄 및 설치하는대 소요되는 시간에 걸쳐 생각해 보자. 작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특정 성능, 기준 및 설치 제약 조건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건물 랩을 사용해 야심 찬 도시 경관의 설계를 계획한다면, 이를 위한 디자인과 설치 물류, 안전 및 규정 준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예술적 이미지로 도시 전체를 장식 할 기회를 갖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덜 고상한 관점에서 문제를 살펴 보도록 하자.


▲ 이미지에 있어 컬러는 특히나 더 다루기 힘들 수 있다. 만약 컬러가 풍부한 인쇄를 원한다면, 디자인 된 컬러 데이터를 인쇄 시 가장 많이 컬러로 재현할 수 있는 인쇄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나 대형 인쇄물을 인쇄하고자 한다면 더욱 그렇다.


디자인 선택

모든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는 디자인을 필요로 하며, 그 디자인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그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간판이나 기차의 광고용 랩핑 그래픽의 경우와 같이 원거리에서 또는 먼지가 묻은 상태에서 볼 때 보이지 않게 되는 디테일을 이미지로 채우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트 갤러리나 명품 아울렛을 위한 그래픽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디테일이나 컨텐츠를 아낄 수 없다. 같은 디자인 이미지를 전단지나 포스터와 같이 다른 형식으로 인쇄하게 될 수 있으므로 디자인이 다른 피인쇄체에 각기 다른 크기로 제작될 경우 어떻게 보여질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인쇄물과 인쇄 방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컬러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인쇄물이 각기 다른 여러 지역에 설치 될 경우 파일을 인쇄 시 그 지역의 지도나 지역만의 서비스와 같은 특정 지역 정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가변 데이터 디자인도 고려해야 한다.


품질 관리

인쇄사가 프로젝트 계획단계에 갖고 있는 가장 큰 불만 중 하나는 디자이너와 마케팅 담당자가 컬러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어떤 컬러와 피인쇄체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고심하지만 인쇄물 제작 공정에 있어 선택한 컬러와 피인쇄체가 어떻게 인쇄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는 않는다. 데이터 파일을 준비하는 방식은 출력물의 컬러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피인쇄체의 선택에 대해 숙고해야 하는데 이는 피인쇄체가 인쇄 된 컬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이다.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기대치와 일치하는 성능을 낼 수 있는 피인쇄체를 선택해야 하며, 피인쇄체에 잘 인쇄되는 인쇄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재료 선택하기

재료 선택은 분명 프로젝트 제약에 달려 있다. 장기간 사용해야 하는 옥외 간판을 제작하는 경우, 단단한 PVC와 내구성 있는 잉크를 선택해야 한다. 현란한 텍스타일 벽 커버 인쇄를 원한다면 기본 CMYK 라텍스 잉크 세트에 주황색과 녹색을 추가하는 미마키의 JV400LX와 같은 기계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잘 계획하는 것이 이 이미지를 완성하는대 중요하다. 인쇄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무게가 나가는 대형 인쇄물을 건물에 안전하게 설치하는 것까지도 계획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인쇄 옵션

시장은 각기 다른 다양한 종류의 인쇄 장비로 가득하다. 인쇄 장비 제공 업체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라면 뭐든 생산하려 할 것이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인쇄 장비를 선택해야 할 경우 현명한 선택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랩을 생산하려면 이를 위한 장비는 물론 이러한 형태의 작업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HP와 미마키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므로 선택의 여지가 있다. 인쇄기를 선택할 때는 인쇄 성능과 이를 위한 운영비용이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를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장비를 선택하기 전에 몇 가지 샘플을 확인하고 인쇄기가 사용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있어 원하는 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실용성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를 계획 할 때는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디자인이나 그 영향 및 결과를 극대화하는 것에만 치중한 나머지 세부 사항을 간과하기 쉽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가장 흔히 범하는 실수는 인쇄에 필요한 제작 시간에 대해 과소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모든 생산 단계를 하나하나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한 소요 시간에 대해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디자인과 승인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각 단계별로 모두의 승인 기한을 정해 놓아야 한다. 와일드 포맷 프로젝트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 업체를 찾는 것은 이미 염두 해 둔 업체가 있다 하더라도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서비스 제공 업체가 작업을 생산할 수 있는 올바른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그러한 성능을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프로젝트 실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항상 업체 선택 시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인쇄 공정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는대 특히 건조하는대 시간이 걸리는 특수 코팅과 같은 단계가 포함 된 프로젝트의 경우 더욱 그렇다. 그리고 재단과 후가공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설치 시 그로밋(쇠고리)을 추가하거나 설치를 위한 특정 시간대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러한 실제적인 고려 사항 등은 모두 프로젝트 성공 또는 실패에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귀찮게 여겨질 수 있는 사소한 것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니라 프로젝트를 진행 시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지만, 좋은 소식은 원하는 결과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들이 이미 시장에 있고 이러한 기술들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와일드 포맷의 가능성은 당신의 손에 달려 있는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