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10] 리소코리아, KPRINT2018 통해 성공적으로 ‘컴컬러(ComColor)’ 전시

_국내전시 리포트_/K-PRINT

by 월간인쇄계 2019. 6. 13. 13:52

본문


㈜리소코리아(대표이사 우키타 카츠히코/www.risokorea.co.kr)는 최근 개최된 KPRINT2018을 통해 큰 규모로 부스를 마련, ‘컷 페이퍼 잉크젯 시스템(Cut Paper Inkjet System)’이라는 주제로 초고속 풀컬러 프린터 ‘컴컬러(ComColor)’시리즈 제품과 공판인쇄기 신제품, 2도 인쇄기 등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은 “리소는 단순히 인쇄기 제품만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에 맞게 인쇄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솔루션까지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인쇄 효율성은 극대화하고 비용은 최소화해서 기업 환경에서 높은 생산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소코리아의 '컴컬러(ComColor)' 시리즈는 1분에 160매라는 세계 최고 속도로 출력이 가능한 초고속 풀컬러 잉크젯 프린터로, 저해상도 대량출력 및 다품종 소량출력뿐만 아니라 POD 출판 서비스가 가능하며 기존의 오프셋방식의 인쇄보다 문서 출력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건강검진결과서 등 고비용의 고해상도 컬러 인쇄가 필요 없는 분야에 적합한 제품이다.


다품종 소량 상업 인쇄물에 대응하는 ‘컴컬러 GD 시리즈’


컴컬러 GD 시리즈(GD9630/GD9631/GD7330)는 문서 출력량이 많은 사무실 및 관공서뿐만 아니라 상업용 인쇄 업계의 라이트 유저를 타깃으로 하는 프로페셔널 잉크젯 프린터 제품이다.

기존에 리소는 빠른 속도와 저렴한 인쇄비용, 높은 생산성과 공간효율성이 높은 슬림한 제품 크기 등을 무기로 B2C와 B2B의 틈새 시장을 공략해왔다. 그러나 최근 디지털 문서가 확대되면서 대량 인쇄 물량이 줄고, 다품종 소량 인쇄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자 B2B 상업인쇄 시장을 본격 공략하게 되었다. 상업 인쇄 시장에서 고속칼라 장비는 가격이 수 십 억에 달하는데, 리소의 제품은 슬림해 공간 활용도가 높으면서도 고객 맞춤형 스펙으로 제품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GD시리즈는 기존 CMYK(4원색)에 그레이 잉크를 추가한 5개의 잉크를 사용하여 블랙은 더욱 선명하게, 컬러 이미지와 그라데이션은 더욱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특수한 그레이 잉크는 블랙 잉크와 결합해 용지의 빛 반사를 줄이고 최상의 블랙 농도를 유지해 문자를 더욱 선명하고 세밀하게 표현한다.

또한, GD시리즈는 컬러 인쇄 비용이 타 제품의 1/3로 낮아, 흑백으로만 보던 회의 및 교육용 자료를 컬러로 출력해 커뮤니케이션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유성 안료 잉크를 사용해 번짐이 없고, 출력 시 열을 사용하지 않아 출력물이 휘는 현상이 없어 후가공도 용이하다. GD시리즈 전용 후가공 옵션인 퍼펙트 바인더는 100페이지 분량의 책을 시간 당 62권 자동 제책하며, 메일피니셔는 시간당 2,400통의 우편물을 제작할 수 있다.

높은 생산성과 낮은 컬러 비용, 용지 휨 현상이 없어 후가공이 편리한 GD시리즈는 학원 교재나 건강검진 결과서, 제품 매뉴얼 등 다품종 소량의 인쇄물 제작에 최적화 된 제품이다. 특히, 비용이나 크기 면에서 도입 부담이 큰 디지털 윤전기의 대체재로서 출판사들의 초판 인쇄물 같은 소량 상업 인쇄물에도 대응할 수 있다.


초고속 A3 오피스 프린터 ‘컴컬러(ComColor) FW 시리즈’



‘컴컬러 FW 시리즈’는 기존 컴컬러의 특징인 초고속, 저렴한 출력 비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기존 모델 대비 3분의 2 정도로 제품 크기가 슬림한 점이 특징이다. 풀컬러 제품(ComColor FW5230/FW5231/FW5000)에 흑백만 지원하는 ‘컴컬러 블랙 FW1230(이하 FW1230)’과 2컬러를 지원하는 ‘컴컬러 FW2230(이하 FW2230)’이 있다.

‘FW1230(흑백 모델)’과 ‘FW2230(2컬러 모델)’은 분당 출력 속도가 120매이며, 첫 장 출력에 걸리는 시간이 단 5초에 불과한 빠른 속도가 특징인 초고속 A3 프린터다. A4 사이즈 1000매 출력 시, 일반 사무용 프린터로는 25분이 소요되는데 반해, 이 제품들은 단 8분이면 가능해 출력 시간을 3분의 1로 단축시켜 생산성을 크게 높여준다. ​

흑백 모델인 ‘FW1230’은 기존 컴컬러 FW 시리즈 제품보다 선명한 이미지 화질을 제공하며, 최대 2천500매의 용지를 적재할 수 있어 대량 흑백 출력 작업에 용이하다. 또 정밀한 급지 제어로 단면 및 양면 문서 모두를 같은 속도로 인쇄해 생산성을 높여주고, 특수 개발된 내수성 유성 잉크는 변색을 방지하고 용지 말림을 최소화하며, 프린트 헤드에서 분사되는 잉크양에 따라 용지 공급 속도를 지능적으로 제어해 높은 성능을 보장한다.

2컬러 모델인 ‘FW2230’은 단조로운 흑백 인쇄에 스팟 컬러인 레드를 추가해 인쇄물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으며, 다기능 피니셔 등의 옵션을 부착해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제작할 수 있다.


컴컬러(ComColor) 시리즈의 옵션들

컴컬러(ComColor)는 다양한 후가공 옵션을 통해 고객이 필요한 문서를 손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기능 피니셔 FG10’은 사무실에서 필요한 문서뿐만 아니라 펀칭, 스테이플, 접지 등 여러 후가공 처리를 지원해 리플렛, 소책자, 홍보자료 등 다양한 문서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대 100매 용지의 두 곳, 또는 모서리 한 곳에 스테이플링이 가능하고, 2구 및 4구 펀칭을 지원한다. 2단 접지가 가능하며 최대 60페이지(15매)를 중철 스테이플링한 소책자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병원의 경우, 종합검진 결과를 소책자로 제작할 때 별도의 바인딩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리하다. 또한, 이 제품은 문서를 한 부씩 구분해서 적재하는 오프셋 스태킹 기능을 지원해 문서 분류 및 회의자료 배부 시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추가 옵션인 ‘폴더 유닛 FG10’은 다기능 피니셔에 추가로 장착하여 보다 다양한 접지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A4용지를 3단 접지해 각종 홍보용 리플렛 제작이 가능하고, A3용지는 Z-접기 형태로 접지해 각종 그래프나 차트를 출력한 A3사이즈의 문서 파일을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다. A3와 A4가 섞여있는 문서인 경우에도, A3가 Z-접기로 묶어져 파일 관리가 용이하다.

‘컴컬러(ComColor)’ 시리즈에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다운 오프셋 스테이플러’는 출력물 오프셋 적재 및 스테이플 마감을 할 수 있는 초소형 옵션으로, 트레이에 최대 1,000매의 출력물 적재가 가능하고, 최대 50매의 용지를 두 곳 또는 모서리 한 곳에 스테이플 처리가 가능한 편리한 제품이다. ‘메일피니셔(Wrapping Envelope Finisher)’는 우편물을 출력해 봉투에 넣고 풀칠하는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여 시간당 최대 2,400통을 생산하는 제품으로, 다양한 DM, 안내장 등의 우편물 생산을 수작업 없이 처리할 수 있다. 이 제품들은 대량 프린트 작업을 관리자 없이 수행할 수 있어 비용 절감에 매우 효과적이며, 소음이 적고 컴팩트한 사이즈로 규모가 작은 병, 의원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컴컬러(ComColor)’ 시리즈에 또 다른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퍼펙트 바인더(Perfect Binder)’는 소량다품종 책자의 출력부터 무선 열 제책까지의 공정을 1분당 100페이지의 속도로 62권을 제작할 수 있는 신개념의 제품으로, 건강검진 결과서, 각종 매뉴얼 등을 아웃소싱 없이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대용량 급지대 및 배지대를 사용하면 최대 4,000매의 용지를 급지 및 배지할 수 있어 대량 출력 작업 시 용지 보급의 번거로움을 줄여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A2 사이즈용 디지털 공판인쇄기 ‘RISO A2’


‘RISO A2’는 리소의 독자적인 공판인쇄기 핵심 기술로 완성된 세계 최초이자 세계 유일의 A2 사이즈용 디지털 공판인쇄기다. 이 제품은 해상도 600×600 dpi에 100ppm(분당 100매 출력)의 속도와 저렴한 인쇄 비용으로 대량 출력을 지원하며, LED 패널이 탑재되어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A2 사이즈 출력이 가능한 인쇄기는 본체 크기가 커서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나, ‘RISO A2’는 슬림한 사이즈로 일반 사무실 공간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며, A2 사이즈의 안내문, 신문, 광고지 등을 출력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다.

‘RISO A2’는 갱지 사용이 가능해 학생들이 실전 모의고사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어 입시전문 학원, 학원 교재 제작 출판업체 및 인쇄소에 유용한 제품이다. 또한, 최근 각광받는 빈티지 느낌의 리소그라프 출력물을 포스터 사이즈로 제작할 수 있고, 다양한 색상의 잉크를 선택하고 원하는 느낌의 출력물을 만들 수 있어 개성 있는 작품을 제작하는 디자인 업체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하이엔드급 디지털 공판인쇄기 ‘MF9350’ 및 ‘SF9390’

▲ (좌측부터) MF9350, SF9390


하이엔드급 디지털 공판인쇄기 신제품 ‘MF9350’ 및 ‘SF9390’은 원본을 마스터에 제판한 후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 매수가 증가할수록 문서 1매당 인쇄 비용이 낮아진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600 dpi×600 dpi의 고해상도에 A3 인쇄가 가능하며, ‘용지메모리 인쇄’라는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었다. ‘용지메모리 인쇄’ 기능은 프린터 드라이브 기능을 통해 PC로 작성한 원고를 암호화된 디지털 패턴으로 변환시켜 원본 내용의 노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디지털 패턴으로 출력된 용지는 리소 신제품에서 제판 시에 원본 내용이 출력된다.

이 기능은 학교 시험지 유출 방지 등 보안이 중요시되는 곳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7인치 컬러 LCD터치 패널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카드, 봉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1,000매 급지 및 배지로 대량 출력을 원활히 지원한다.

이 중 ‘MF9350’ 모델은 분당 출력 속도가 150매로, 2개의 드럼이 내장되어 한 번에 두 컬러 인쇄가 가능해 인쇄물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색상 분리 기능이 강화되어 원본을 스캔한 후, 터치패널을 통해 어떤 영역을 어떤 색상으로 인쇄할 지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인쇄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해 스캔한 문서를 LCD 패널에서 확인, 편집할 수 있어 인쇄 오류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SF9390’ 모델은 분당 출력 속도가 190매로 공판인쇄기 기준 세계 최고 속도를 구현한 제품으로, 중송 검지 기능을 지원해 이중 급지를 방지할 수 있다. 

한편, 리소의 디지털 공판인쇄기는 기존에 주로 학교나 관공서, 교회 등지에서 대량 출력물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제품이나, 최근 레트로 열풍과 함께 공판인쇄기 특유의 질감과 독특한 색감이 젊은 아티스트들에게 각광받으며 리소의 공판인쇄기 제품명인 ‘리소그라프(RISOGRAPH)’가 하나의 고유 명사로서,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의 디자인 분야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