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9] 미국 인쇄 기술 협회, TAGA

_인쇄기술정보_

by 월간인쇄계 2021. 1. 18. 09:00

본문

인쇄 산업의 기술적, 사업적 경계가 사라지며, 각국의 인쇄 산업은 전세계 시장으로 점점 더 그 범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산업 종사자들의 커뮤니티 또한 글로벌화 되고 있으며, 정보의 공유 및 사업적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적인 협회나 커뮤니티로 그 네트워킹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에 월간 인쇄계에서는 이렇게 글로벌 인쇄 산업 시장을 리드해 나가고 있는 전세계 글로벌 커뮤니티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인쇄 산업 과학 기술 논문을 전세계에서 가장 폭 넓게 발표, 글로벌 인쇄 산업 기술의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는 미국의 인쇄 기술 협회인 TAGA(Technical Association of Graphic Arts)에 대해 소개한다.

 

미국의 인쇄 기술 협회, TAGA(Technical Association of Graphic Arts, www.taga.org)

오늘날, 미국의 인쇄 산업 시장은 100조원 규모에 달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시장 규모에 어울릴 만큼 인쇄 산업과 관련된 기술과 혁신은 17세기 청교도들에 의해 미국 인쇄 산업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도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미국의 인쇄 기술 협회인 TAGA는 이러한 인쇄 산업의 과학 기술을 연구하고 그 혁신을 거듭해 나가는데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단체이다. 과학 연구와 기술 혁신에 헌신하는 학계 및 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제적인 협회로 인쇄 산업의 미래를 바꾸는데 헌신하고 있는 모태인 것이다. 

TAGA의 역사

지금으로부터 73년 전인 1947년 10월 어느 날, S.D. 워런 페이퍼 컴퍼니의 연구 책임자인 프레더릭 프로스트 박사(Dr. Frederick Frost)는 보스턴 파커 하우스 호텔의 라운지에서 당시 리소그래픽 테크니컬 재단(현 인쇄 연합회 ; PRINTING United Alliance)의 마이클 브루노(Michael Bruno) 책임 연구원과 함께 만났다. 이들은 인쇄 산업에 대한 논의를 나누며 기술 협회에 필요성에 대해 함께 구상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미국의 그래픽 아츠 기술 협회인 TAGA의 시작이 되었다. 

이미지 출처_www.taga.org

이들은 리소그래픽 테크니컬 재단 연구위원회와 그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논의했으며, 그 다음 회의에서 이 새로운 조직에 대한 승인이 이뤄졌다. 그 결과, 마이클 브루노 책임 연구원이 TAGA의 초대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그와 함께 R.R. 도넬리 & 선즈(R.R. Donnelley & Sons)의 연구 이사인 마빈 로저스 박사(Dr. Marvin Rogers)가 조직의 규범과 조례를 썼다. 1949년 4월 시카고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는 당초 149명의 창립 회원 중 92명을 포함해 124명이 참석해 첫 회의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그 후 이 조직은 수 십년에 걸쳐 꾸준히 번창했으며, 현재는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전담하는 국제 기구로 성장하게 되었다. 과학 기술 논문을 통해 인쇄 산업 전반에 걸쳐 진행 중인 연구를 공유함으로써 인쇄 산업 혁신의 기폭제가 된 것이다. 1998년 TAGA 50주년을 기념식에는 16개국에서 295명의 회원이 참석했으며, 2013년 TAGA는 인쇄 연합회의 일원이 되었다. 2020년 TAGA는 73주년을 맞았으며, 오늘날 회원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TAGA의 논문 아카이브는 현재 2,000편이 넘을 정도로 방대하다.

TAGA의 회원

앞서 언급했듯, TAGA는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 연구와 기술 혁신에 헌신하는 산업 전문가와 학자들이 함께 모인 협회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TAGA의 활동에 관심이 있다면 회원에 가입해 활동할 수 있다. 

회원은 전문가회원과 학생회원, 그리고, 은퇴회원으로 구분되며 각 회원 별 가입 비용과 연회비가 다르다. 

TAGA의 회원 혜택

회원들의 혜택은 TAGA에서 발표된 전체 논문이 수록된 연감과 출판물, 그리고 4,000편 이상의 TAGA가 발행한 기술 문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연례 기술 회의에 할인된 가격으로 참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원들은 연간 인쇄된 TAGA 책자(전체 논문이 수록된 데이터 파일 포함)과 함께 TAGA가 1949년부터 발간한 수천 건의 연구 논문들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매년 3월 열리고 있는 연례 기술 회의는 회원들에게 그들의 연구를 발표하고 출판할 수 있는 최상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회의 발표 자료는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회의가 유보되었지만, 2021년 회의는 미국 오클라호마주 오클라호마시티에서 3월 14~17일 열릴 예정이다.

또한 회원들에게 분기별로 전자 뉴스레터가 발송된다. 그러나, 무엇 보다도 중요한 회원 혜택이라면, 인쇄 산업계에서 가장 명석한 과학 기술자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사에서 첨단 기술을 연구하고 활용하는 인쇄 및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인쇄 관련 기자재 공급 업체에서 기술을 개발하는 과학자와 연구원, 그리고, 기초 및 응용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교수와 학생 등이 TAGA의 회원으로 함께 활동하고 있으므로, 이들과 함께 네트워킹이 가능한 것이다. 

TAGA의 대학생 회원

이미지 출처_www.taga.org

TAGA 학생 회원 지부는 1992년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현재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지에 8개의 활동적인 대학 지부가 있으며, 미국과 독일, 헝가리, 영국 등의 대학들도 TAGA의 참여 대학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들 지부에서는 학생 논문을 출판, 제작하며, 여기에 속한 학생들은 매년 열리는 학생 논문 경연 대회에 참여, 경쟁할 수 있다. 논문 경연 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최우수 논문상, 특별 논문상, 개별 우수 논문상 등이 TAGA의 총회 연회에서 수여된다. 지부 회원들은 TAGA 연례 기술 회의에 참석하여 출판물을 배포하고 토론하며, 전문 참석자들과 교류하며, 학생별 세션을 포함한 컨퍼런스 세션에 참석한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 또는 유사한 프로그램을 전공하고 있으며, 인쇄 산업에 진출하는 가장 재능 있는 학생들 가운데 하나이다.

TAGA의 연례 기술 회의

TAGA에는 인쇄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 연구와 기술 혁신에 헌신하는 산업 전문가와 학자들이 모여 있다. 따라서 연례 기술 회의는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커뮤니케이션과 출판 및 홍보에 주요 플랫폼이 되고 있다. 

회의 기간 동안 업계의 리더, 혁신가, 연구자, 과학자, 그리고 인쇄물 바이어들이 최신 연구개발을 평가하고 이것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과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해 배우게 된다. 산업 전문가들에게 연례 기술 회의는 기술 개발의 이익과 사용을 평가하고, 새로운 기술 동향을 인지하며,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동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새로운 인재를 영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미지 출처_www.taga.org

학자와 과학자들에게는 70년 간의 학술 논문 출판물에 대한 액세스 권한과 함께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는 동료 학자들과 과학자들, 그리고, 산업 전문가들과 직접 상호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연구 프로젝트에 협력하거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산업체들과의 만남의 장이 된다.

논문은 장비, 종이, 잉크, 소모품의 변화와 발전을 지속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신흥 기술, 워크플로우, 생산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TAGA 회원들은 1948년 창립 이래 TAGA가 발행, 보관 저장해 온 업계 최고의 기술 논문과 출판 자료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TAGA는 대학 지부에 대한 지도와 지원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연례 기술 회의에는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는 여러 대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 활동을 공유하고,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권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TAGA의 미션은 인쇄 산업에 있어 인쇄물 제작 및 관련 공정의 현 기술과 미래 신기술에 대한 이론과 기능, 실용적 정보를 공유하고 보급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기술 자료의 제공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인쇄 산업의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인쇄 산업인들의 네트워킹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킹의 기회는 국내의 인쇄 산업인과 관련 학과 학생들에게도 활짝 열려 있다. 한국의 우수한 인쇄 산업 종사자들 또한 글로벌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과학과 기술 부문을 리드하고 있는 TAGA 공동체의 일부가 되어 활동할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길 기대해 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