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계2024.12] 인쇄 잘 하는 회사 ㈜아이앤피, 바인덱스 에코바인더 도입

인쇄 잘 하는 회사 ㈜아이앤피(대표이사 권영근/www.inpi.co.kr)가 최근 바인덱스(BindEx)의 5 클램프 무선제본기 에코바인더(Ecobinder)를 도입했다.
여러 대의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를 중심으로 오프셋에서 디지털 POD로의 전환을 안정적으로 이어가고 있는 아이앤피는, 매년 실시하고 있는 고객 만족도 평가에서 납기 준수와 고객 응대가 우선 순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기반으로 디지털 POD 부문의 매출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으며, 주문 물량과 수익성 모두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권영근 대표이사는, “무차별적인 가격 경쟁에 뛰어들어 사업을 확장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 잘 하는 대구경북지역 대표 인쇄기업’으로 고객들과 상생하는 것이 처음부터 지금까지, 앞으로도 반드시 지켜나갈 아이앤피의 방향성”이라고 하면서, “가장 오프셋 인쇄 품질에 가까운 인디고 디지털 인쇄와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바인덱스(BindEx)의 5 클램프 무선제본기 에코바인더(Ecobinder)를 기반으로 인쇄 품질과 납기에서 더욱 고객 신뢰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로그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상품 뿐만 아니라 셀프디자인서비스 등 디자인과 인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2017년 3월, 인쇄 디자이너와 마케터들이 참고할 수 있는 광고카피 모음을 시작으로 개설된 아이앤피 블로그에서는 아이앤피의 신상품과 마케팅 관련 소식과 더불어, 인쇄 공정에 대한 가이드와 독특한 쇼핑백과 명함, 패키지 디자인 외에도 고객분들이 인쇄 업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와 같은 디자인 소스, 인쇄 관련 전시/행사 일정,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기능, 공공기관이나 대기업들의 CI 파일 등 인쇄와 디자인 관련 트렌디한 정보들을 제공하면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인쇄/디자인 분야는 굉장히 트렌드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유용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희가 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 디지털 인쇄기와 후가공 라인이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 있는 시점에, 후너스를 통해서 바인덱스 에코바인더를 도입하시게 된 계기와, 직접 느끼신 장비의 장단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바인덱스 에코바인더 도입을 위해 1년 여 전부터 직접 중국 현지에 가서 장비 구동과 생산 제품들을 챙겨 보고 최근 장비 설치 후 가동을 시작하면서 느낀 점은, 약간 부족한 부분은 있지만 요시노 타입과 같이 탄탄하게 두꺼운 무선 제본 물량을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는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클램프 수가 하나 많은 5 클램프 무선제본기라는 특성으로 인해 20% 이상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면서, 장기적으로는 디지털 잉크젯 인쇄기를 기반으로 한 중간 정도의 무선 제본 물량을 안정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저희 방향성에 부합한다는 점도 바인덱스 에코바인더가 가진 매력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이번 투자는 생산성 고도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HP 인디고 100K 디지털 인쇄기와 바인덱스 에코바인더의 결합을 통해 오프셋 인쇄로 생산하는 물량 가운데 디지털로 전환하기 쉽지 않았던 중간 정도의 물량들을 디지털로 철저하게 이관시켜 나가겠다라는 아이앤피의 의지 표현이기도 합니다.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 총판을 맡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인쇄에 대한 높은 이해도는, 앞으로 후너스와 믿을 만한 파트너로 함께 할 수 있다는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인쇄물들을 스마트하게 생산하고 있는 호리존 무선 제본 라인 BQ-480 등의 기존 후가공 라인과 함께 각각의 강점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유연하게 물량을 배분할 계획입니다.
인디고 장비를 메인으로 디지털 POD 상품을 운영하면, 다른 장비를 운영하는 타사 대비 가격 경쟁력 유지 등에 있어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대응하고 계십니까.
2011년 HP 인디고 7500 디지털 인쇄기를 시작으로 곧 도입하게 되는 100K까지, 총 6대의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 장비를 가동하게 되는데, 다른 장비에 비해서 고가이면서 장비 가동에 있어 예민한 부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를 계속 고집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이앤피는 오프셋 기반 인쇄 품질 구현을 가장 중심에 두고 성장해 왔기 때문입니다.
오프셋 인쇄와 가장 유사한 방식의 디지털 인쇄 방식이어야만 오프셋 인쇄를 수평적으로 대체할 수 있고, 오프셋 인쇄 방식에 준하는 인쇄 품질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저희에게 디지털 인쇄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오프셋 인쇄가 디지털로 소량 다품종화, 개별화되면서 한 번 쓰고 버려지는 인쇄물 시장이 생겨났지만, 저희들은 저렴한 소모성 인쇄물이 아닌 기록으로 오래 보존할 수 있는 하이엔드급의 오프셋 인쇄에 준하는 품질로 인쇄물을 생산, 제공하는 것을 아이앤피의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만드신 노인 학교 문집은 그 분들에게는 평생의 의미가 되는 소중한 기록물이고, 관공서 보고서와 같은 인쇄물도 품질이 동반되어야 해당 사업의 수행 결과를 보다 긍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많은 양의 일회성 인쇄물 생산을 통한 성장을 꾀하기 보다는, 고집스럽게 품질 중심의 생산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하이엔드급 품질을 생산할 수 있는, 오프셋 인쇄와 가장 유사한 방식의 디지털 인쇄기인 인디고를 중심으로 디지털 인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나친 가격 경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인쇄 품질을 인쇄물 가치의 중심에 두는 대표님 생각은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돈을 벌고 크게 성장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기보다는, 제가 추구해 왔던 품질을 중심으로 하는 인쇄를 지속하기 위해서 노력해 왔고, 고객사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 철저하게 B2B 영업을 중심으로, 대구 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인쇄기업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아이앤피를 경영해 왔습니다.
아이앤피의 메인 컨셉은 품질 중심의 오프셋 독판 인쇄와 다양하게 전개되는 디지털 책자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반의 인쇄로, 가격 중심의 영업 경쟁은 사실상 대응을 포기했습니다.
고객사 관계자들에게도 온라인 기반의 인쇄업체들마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각사의 장점을 잘 활용해서 경쟁력을 갖추시라고 권장합니다.
아이앤피는 오프셋 독판 인쇄물과 정말 중요한 책, 보고서, 각 지역 관광지 지도와 같이 5만~6만 부씩 접지되어서 관광객들의 손에 전해져 그 지역 관광 산업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인쇄물, 50~60장의 소량이라도 그 공연을 정말 돋보이게 해 줄 수 있는 포스터와 같은 인쇄물을 생산하기 위해서, 오프셋과 디지털의 색차에 대한 이질감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컬러 매칭 작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쇄 잘 하는 회사’라는 메인 캐치 프레이즈가 인상적입니다.
제 명함 앞면에 크게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아아앤피의 메인 캐치 프레이즈는 ‘인쇄 잘하는 회사’입니다. 오프셋이든 디지털이든 정말 인쇄를 잘 하고 싶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세 차례에 걸친 CMS 컨설팅과 G7 마스터 인증을 통해서 오프셋과 디지털 인쇄 품질이 큰 차이가 없어 어느 쪽이든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질감 없이 편안하게 와 닿는 그런 인쇄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아이앤피가 가지고 있는 인쇄의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쇄 품질과 함께 아이앤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빠른 배송’입니다.
최근 제가 직접 고객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만족할 수 있는 품질로 원하는 때 배송을 받을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추가 비용 부담은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바로인쇄서비스’를 통해서 인디고 무선 책자도 바로 다음날 배송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고객들이 재주문을 위한 선택 요인이 납기와 가격, 품질 순이라는 것을 철저하기 인식하고 대응하기 위해서 일반 컨택단이 아닌 전략기획본부장이 직접 고객 상담 업무를 전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이앤피가 항상 고객들과의 빠르고 원활한 소통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철저하게 B2B 중심의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구 경북지역 대표 인쇄기업으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지역 고객사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더욱 촘촘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최근 안동과 예천, 문경, 의성, 상주 지역 노선을 신설해서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계속 지역을 지키면서 지역 인쇄인들과 함께 하는 기업으로 신뢰를 쌓아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