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기업탐방_/국내 장비 도입 사례

[인쇄계2025.05] ‘One place total service’를 지향하면서, 한국 인쇄산업의 새로운 발전 흐름을 선도할 것 - ㈜디씨티 김광성 대표이사

월간인쇄계 2025. 8. 11. 09:00

디씨티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디씨티는 ‘One place total service’를 지향하는 종합 인쇄 서비스 제공기업으로 디자인부터 출력, 생산, 포장, 납품의 전 공정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정별 분업화로 한 곳에서 전체 인쇄 공정을 통합 관리하는 한국 인쇄산업의 새로운 발전 흐름을 만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작사로서의 시기별 공정 불균형을 평준화하는 관리가 가능해지고 작업 인원들도 공정간의 용이한 이동배치로 시기별 성수기와 비수기의 간극을 최소화하는 용이한 고용유지가 가능하며, 고객사 입장에서는 저희 작업장만 관리하면 되는 작업 관리의 용이성으로 여러 업체를 동시에 공정별 관리를 해야하는 관리 비용의 절감 효과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모리 LITHRONE GL-440P Advance 양면 인쇄기를 도입, 보다 업그레이드되고 일관된 인쇄 품질과 빠른 납기, 유연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수출과 내수 생산의 비중을 같이 가져가면서 두 시장의 비수기 시간을 보완한 가동율의 극대화를 통해 원가 절감 및 이익율 재고를 추구하면서, 특화된 캘린더 생산시설로 1월부터 6월까지는 미국, 7~8월에는 일본, 9~12월은 국내 캘린더를 제작하는 1년 내내 캘린더를 제작하는 생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카렌다 제작 시설이기도 합니다.

세계 최대 글로벌 온라인 포토 솔루션 업체인 영국 타오픽스(Taopix) 국내 대리점으로 B2B 및 B2C 솔루션을 소개하며, 캘린더와 포토북, 굿즈 등 사진으로 다양한 인쇄 상품을 만들 수 있는 소상공인 전용 플랫폼 모델 올봄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솔루션 사업부를 통해 기존의 오프셋 인쇄 아날로그 산업과 디지털 온라인 산업의 접목을 위해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고모리 LITHRONE GL-440P Advance 양면 인쇄기 도입 효과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최근 도입한 고모리 LITHRONE GL-440P Advance 양면 인쇄기는 당사의 여러 운영 영역에서 두드러진 개선을 이끌어냈습니다.

우선, 전반적인 생산 속도가 20% 이상 증가해서 복잡한 작업의 납기를 크게 단축시켰습니다. 또한, 정교한 색상 관리와 정밀한 정렬 기능으로 인쇄 오류 및 재작업이 감소했습니다. 작업 준비 과정에서 손지가 20~25% 줄어들어 자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고모리 인쇄기의 신뢰성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는 업무 흐름을 간소화하고 가동 중단을 최소화하려는 당사의 목표에 부합했습니다.

디씨티에서 운영하고 계신 국내와 해외, 온라인 사업부의 최근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국내 사업부문에서는 종합 제작사로서의 명성을 쌓아가며 상호 합동할 수 있는 협업 파트너사의 확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영업 전문회사 ‘무성’과의 협업 체계 구축으로 국내 시장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캘린더 제작은 신생법인으로 부족했던 납품 실적을 쌓아가며 기업 입찰시장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부문은 3개 고객사와 전속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서 전 제품의 단독 공급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특히, 장기 계약으로 예측 수주 및 계획 생산을 통해서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을 이루고 있으며, 특허 등록된 종이 스탠드 제품의 수주 확대와 특허 출원중인 인라인 스프링 제본기기(탭 제품)의 제작물 수주를 확대하면서, 일본 수출 시장의 영업을 통해 시장 확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올봄(https://all-bom.com)을 중심으로 하는 온라인 사업부에서는 소상공인 전문 임대 솔루션으로의 자리매김을 통한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으며, 골프공과 선물 상자, 커피포장 마킹 등 제품 영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 다국적 전자상거래 기업 쇼피파이(Shopify)와의 연동으로 결제 투명성 확보와 함께 그동안 공장 신축 등 오프라인 설비 확충에 매진하면서 소홀했던 온라인 사업부의 활성화를 올해 후반기 주요 사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수출 인쇄물의 품질 관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계십니까.

일본으로 수출하는 인쇄물 품질 관리는 우리가 범접할 수 없는 환경,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일본 인쇄 시장의 특성 상, 일본 인쇄 고객들이 100% 만족하는 품질 관리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일본 특유의 장인정신으로 무장된 인쇄 제작 라인의 생산자들은 자기 기준을 포기하지 않고 품질 관리의 책임을 자신의 장인 자존심으로까지 승화시키는 문화적인 배경을 가지고, 불량율 0%라는 목표를 실행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우리의 생산 방식은 기계화를 통한 대량 생산 방식을 기반으로 외국인 노동력에 의존하는 생산 방식입니다. 각 작업자가 품질 책임을 지고 장인의 자존심을 지키는 생산 문화는 아니다 보니, 사람에 의한 품질 관리보다는 기계 설비를 통해 불량을 방지하는 방식으로의 발전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저희 인쇄 현장 각 작업 라인에 설치되어 있는 불량 인식 카메라 장치 및 무게 인식 장치 등의 불량 감지 설비와 이번 고모리 LITHRONE GL-440P Advance 양면 인쇄기 도입을 통한 인쇄 오퍼레이션의 기계적 자동화를 추구하는 것도 사람에 의한 에러를 최소화 하고자 하는 품질 관리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기계 설비에 의한 불량 방지 노력과 병행해서, 제품 생산 투입 전 관리자의 사전 점검 작업이 이루어 지고 품질 관리에 대한 지침서가 기준 견본을 포함하는 폴더로 공정 간의 반제품 이동과 같이 하면서 작업자들이 한번 더 작업 전 품질 관리 포인트를 인식하고 작업을 진행하는 교육을 꾸준히 실행하며 품질 관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인쇄 제조 조합 공동체 구성을 생각하게 된 계기와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다른 나라와 달리 부분 공정의 특화로 경쟁력 우위와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왔던 국내 인쇄업계도 시장 수요 축소라는 시대적 흐름에 과잉 설비 논란과 가동율 저하라는 어려움을 직면하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구조 조정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차적으로 수출 시장의 확보로 국내 비수기 시간의 가동율을 끌어 올리는 작업을 하면서, 시기적인 몰림이 있는 수출 시장의 생산 기간을 동일한 시설의 업체와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 부족한 시설의 운용 업체를 찾는 과정에서 많은 시기적인 유휴, 과잉 설비들을 만나게 되면서 이들의 조합을 통한 제품군 확대와 경쟁력 제고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고, 이들의 조합 확대를 통한 전체적인 가동율 유지가 우리 인쇄 업계의 생명 연장 수단으로 인식하게 되어 이를 궁극의 사명으로 여기고, 행동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동종 업계의 수평적인 협업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수직적인 협업, 즉 견고한 파트너십의 확충으로도 발전시켜 장기 고정 계약 등의 성과를 이루며 계획 생산에 따른 생산성 향상도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도 동종 업체간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고 넘치는 부분을 나눌 수 있는 협업 파트너를 찾아서 협업을 위한 노력은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작업이기에 그렇게 쉽지 않고 이해의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라 느리지만 꾸준히 진심을 보이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주요 계획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출판/캘린더 인쇄의 전 공정을 MES에 담기위한 시스템 개발 작업인 통합 운영시스템 개발은 워낙 공정 변수가 다양해서 하나씩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일본 고객 맞춤형 품질 관리 체계 개발을 위해서 일본의 장인 문화를 당사의 작업자에게 전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로 일본 제작 관리팀과의 협업을 통해 방법을 찿고 있으며, 또한, 미국의 플라스틱프리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객과 함께 비닐 포장 및 부속을 없애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며, 수축포장 대신 종이 스티커 부착, 표지를 연장해서 자체 랩으로 대신하는 문제 등에 대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으며, 스탠드의 종이 제품화 등은 이미 제품으로 완성되어 생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올봄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다양한 제품을 등재,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 제품 디자인의 확대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