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계2025.07] ㈜열림씨앤피, 테크나우 스트림폴더 5152 도입으로 후가공 자동화 시스템 본격 가동

고품질 인쇄 전문기업 ㈜열림씨앤피(대표이사 이정환/www.ylcnp.co.kr)가 drupa 2024에서 보다 빠른 도서 제작을 위해 테크나우(Tecnau) 스트림폴더(StreamFolder) 5152 도입을 결정했다.
테크나우 롤투롤 및 오프라인 커팅 및 스태킹 시스템과 통합된 3대의 디지털 잉크젯 연속지 인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열림씨앤피는 이번 신규 투자로 열림씨앤피는 큰 폭의 생산 능력 향상과 최대 200m/min의 속도로 프리 글루를 사용한 고품질 글루 북블록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함께 도입한 요시노 무선제책라인(YOSHINO WB-18)과 연동해서 시간당 2,500부의 빠른 속도로 글루 북블럭 무선 제책 책자를 생산할 수 있는 후가공 자동화 시스템을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열림씨앤피 이정환 대표이사는, “인건비를 포함해서 모든 비용이 상승하는 가운데 정작 인쇄 단가는 올리기 힘든 구조를 가진 인쇄 분야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공정 자동화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테크나우 스트림폴더 5152와 요시노 무선제책라인을 활용해서 이전보다 월등하게 품질과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7월 오픈한 새로운 주문 사이트 욥(YOPP, Yeolim One-stop Printing process)을 통해서 인쇄 데이터 접수와 검수, 수정, 컨펌 등의 공정을 크게 자동화한 열림씨앤피는 오는 가을 더 큰 공간으로의 이전과 함께 포스터와 명함 등 상업 인쇄 서비스도 시작할 계획이다.
테크나우 스트림폴더 5152의 도입 계기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건비를 포함해서 모든 비용이 상승하는 가운데 정작 인쇄 단가는 올리기 힘든 구조를 가진 인쇄 분야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공정 자동화가 필수적이고 디지털 후가공 공정 자동화의 시작은 글루 북블럭이기 때문에 2~3년 동안 꾸준히 해외 전시회와 해외 인쇄 현장을 다니면서 장비 도입을 검토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출판 인쇄물은 낱장 제책을 하는데, 커팅된 낱장 내지를 제책기에 투입하기 전에 작업자가 한번 재정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품질과 작업 속도에서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글루 북블럭은 표지만 없이 한 권씩 만들어지기 때문에 낱장 인쇄물을 재정렬하지 않고 바로 제책 라인에 투입할 수 있어서, 품질 뿐 아니라 작업 효율성이 월등하게 높아질 수 있게 됩니다.

지난해 겨울부터 테크나우 스트림폴더 5152와 요시노 무선제책라인을 활용해서 후가공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가동했는데, 항상 제책 공정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했던 이전과 달리 이제는 인쇄 파트 작업자들은 주야 가동을 하지만, 제책 파트에서는 정시 퇴근할 정도로 후가공 작업 속도가 크게 빨라졌습니다.
앞으로 벨트와 로봇팔을 설치를 통해서 공정 자동화 단계를 더욱 높여갈 계획입니다.
테크나우 스트림폴더 5152가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1호기 도입이기 때문에 망설일 수도 있었겠지만, 현재 가동되고 있는 3대의 디지털 잉크젯 연속지 인쇄 시스템 모두 테크나우 롤투롤 및 오프라인 커팅 및 스태킹 시스템과 통합되어 운영하고 있고, 솔버스에서 신속한 기술 지원을 해 주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가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스트림폴더 5152 도입 이전과 비교해서 생산 효율이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글루 북블럭 제작 특성상, 책자 페이지가 4의 배수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물량들은 낱장 제책으로 하고 있는데, 이런 작업들이 모두 글루 북블럭으로 전환된다면 적어도 30% 이상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4의 배수가 되지 않는 물량은 고객과의 협의를 통해서 글루 북블럭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모든 물량을 글루 북블록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오실 수 있었던 경쟁력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2017년 후지제록스 FX-1400 잉크젯 컬러 연속지 인쇄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시작한 디지털 윤전 인쇄 서비스는 스크린 TruePress Jet 520HD+ 등 현재 3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HP Indigo 100K Digital Press와 Revoria Press PC 1120 등의 디지털 인쇄기 외에도 2017년 도입한 스코딕스와 지난해 도입한 듀프로 B2 사이즈 디지털 스팟 UV 코터 DDC-8000 등 지속적인 장비 투자를 통해서 시장에서 가장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표지/내지 디자인 탬플릿을 제공해서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여, 보다 쉽고 편리하게 책자 인쇄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장비 도입과 시스템과 공정 자동화에 있어 항상 가장 먼저 투자하면서 앞선 경쟁력을 유지해 온 것과 같이, 테크나우 스트림폴더 5152와 요시노 무선제책라인을 통한 후가공 공정 자동화가 타사와의 격차를 더 벌려놓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른 학원 교재 전문 제작 업체보다 더 높은 단가를 유지하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저희가 타사보다 더 높은 단가를 받는 이유는 일단 품질과 납기에 자신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도입한 후지제록스 FX-1400 잉크젯 컬러 연속지 인쇄 시스템으로 보다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다른 용지보다 높은 가격의 잉크젯 전용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2017년 스코딕스를 도입해서 가장 먼저 차별화된 학원 교재 표지를 제작하는 등, 고객들에게 열림씨앤피는 낮은 가격 위주가 아닌, 다양한 디자인 탬플릿을 활용해서 높은 품질로 가장 빠르게 책자를 제작할 수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차피 구조적으로 열흘 사이에 개강하는 수도권에 소재한 10만 여개의 학원 교재 물량을 모두 저희가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낮은 가격 위주의 경쟁을 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저희만의 가격 정책을 이어갈 것입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7월 1일 오픈하는 욥(YOPP, Yeolim One-stop Printing process)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사이트에서는 현재 제작관리부에서 담당하는 역할의 50% 이상을 자동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사이트 안에서 표지 디자인 수정, 데이터 검수와 조정, 고객과의 수정 사항 컨펌, 조판까지 자동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전체 공정이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는 10월 계획하고 있는 이전과 함께 지난해 도입한 HP Indigo 100K Digital Press를 활용해서 상업 인쇄 분야로 품목을 확대해 나가려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국내 시장을 넘어 스티커와 패키지 같은 상업 인쇄 품목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글루 북블럭(Glue Book Block) 시스템 ‘스트림폴더 5152’

테크나우의 한국 총판 ㈜솔버스가 꼽은 대표 아이템이자 가장 빠른 스트림 폴딩 & 글루 븍블럭 시스템인 테크나우 스트림폴더 5152 시스템은 인쇄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테크나우 후가공 낱장 커팅시스템의 개선된 후속 모델로서 고속 컬러 잉크젯 프린팅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디지털 제책 과정을 좀 더 단순화, 안정성, 유연성 있게 처리할 수 있는 스트림폴더 5152 시스템은 기존 낱장 북블럭 시스템 구조에서 오는 아쉬운 점들을 대폭 개선한 더 빠른 커팅 생산 속도와 북블럭 적재 품질의 개선, 제책 전 북블럭의 매뉴얼 조깅(manual jogging) 과정을 완전 제거한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분당 최대 180m 속도로 진행되고, 커팅 및 적재 오차율을 최소화하며, 글루 북블럭 형태로 제작되어 제책장비 담당자는 글루 북블럭을 투입만 하면 되기에 숙련된 엔지니어 없이도 더 높은 제책 생산성을 얻을 수 있다.
스트림폴더 5152의 특징 중 가장 차별화된 기능이 글루 북블럭 형태로 제작되는 것이다. 스트림폴더 f50에서 폴딩된 시트에 1차 글루 접착을 하고, 커터 c51로부터 커팅된 시그니처가 스태커 s51에서 2차 글루 접착이 되어 표지는 없지만 하나의 완성된 책처럼 제작된다. 이는 북블럭을 제책기에 투입하는 과정에서 매뉴얼 조깅(manual jogging)프로세스를 제거해서 제책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이 방식으로 하여금 아날로그와 디지털 제책 장비 모두에 적용,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도 제공한다.
완성된 북블럭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트에 2d 바코드가 출력되어 있어야 하며, 이는 데이터의 정합성 및 운영 관리에 효과적으로 적용된다.
|장비문의|
㈜솔버스 ☎ 02)2164-8500┃http://www.solv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