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계2025.08] '인쇄 감리를 위한 노하우 : 디자이너와 인쇄인을 위한 가이드' 세미나 개최

월간 인쇄계는 K-PRINT 2025 개막일인 8월 20일 오후 2시부터 킨텍스 제2전시장 3층 컨퍼런스룸 305호에서 인쇄 감리 실무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일본 소니사의 글로벌 프리미디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일본 다이라쿠디자인스튜디오㈜의 다이라쿠 다케오(Dairaku Takeo) 대표와 일본 인쇄 산업을 대표하는 교육기관 재팬프린팅아카데미의 조우현 교장이 강사로 참여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쇄 감리 사례와 품질 관리 전략을 중심으로 디자이너와 인쇄인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일본 인쇄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는 두 강사는 글로벌 현장의 경험과 전문 교육 현장에서의 통찰을 바탕으로, 인쇄 감리의 핵심 이슈와 실무 노하우를 심도 있게 공유할 예정이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인쇄 감리의 노하우 공유
‘인쇄 감리를 위한 노하우’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디자인, 출력, 후가공 등 인쇄 전 공정에 걸친 품질 관리의 중요성과 실전 적용법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특히 감리 업무를 처음 접하는 디자이너와 실무자, 인쇄 품질 향상을 고민하는 업계 관계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전망이다.
이번 세미나에서 다이라쿠디자인스튜디오㈜의 다이라쿠 다케오 대표는 ‘브랜드 오너의 주문에 대한 프리미디어 공정에서의 G7/G7+를 활용한 인쇄 감리의 효과’를 주제로 발표한다.
다이라쿠 대표는 글로벌 브랜드 오너의 다양한 인쇄 주문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기획 및 프리프레스 공정을 G7/G7+ 기준에 따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브랜드 오너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표준화된 워크플로우 수립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기반으로 전 세계 어디서, 누가 인쇄를 담당하든 일관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감리 시스템의 구축 방향을 공유하고, 브랜드 오너의 감리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재팬프린팅아카데미의 조우현 교장은 ‘성공적인 인쇄 감리 대응을 위한 인쇄사의 노하우’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조 교장은 다양한 인쇄 주문자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쇄사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감리 대응 전략과 품질 관리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현장 중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감리 대응 사례를 통해, 감리 품질을 높이면서도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는 실무적 접근 방법이 제시될 전망이다.
디자이너와 인쇄인 모두를 위한 인쇄 감리 정보 제공
세미나를 기획, 주최하는 월간인쇄계의 안석현 대표는 “인쇄 공정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인쇄 감리 역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에 초청된 두 강사는 다년간의 업계 경험과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감리 업무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부터 인쇄 품질 향상을 고민하는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에게 실질적이고 유익한 정보와 전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세미나 개최의 의의를 전했다. K-PRINT 2025 전시 참관객을 대상으로 사전 등록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7월 25일 현재, 80명 정원에 120여 명이 사전 등록을 했을 정도로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다이라쿠디자인스튜디오㈜
다이라쿠디자인스튜디오㈜는 ‘진정한 품질은 정밀함에서 비롯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1978년 창립 이래 전 세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전문 디자인 및 인쇄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다.
일본 도쿄 시나가와와 덴노즈에 위치한 다이라쿠디자인스튜디오㈜는 글로벌 브랜드 오너를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빠르고 정밀한 아트워크 제작으로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지원하며, 국제 인증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기반으로 일관된 시각적 결과물을 보장하는 프리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변환(DX) 전략을 활용해 고객사의 인쇄 비용 절감과 자원 낭비 최소화를 위한 컨설팅 제공과 더불어 실사와 같은 CG 시각화를 활용해 상품화 및 소매 계획에 있어 정확한 결정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재팬프린팅아카데미
재팬프린팅아카데미는 1978년 공동인쇄주식회사를 비롯한 인쇄업계의 유수한 기업 및 단체의 협력으로 설립된 일본 내에서도 보기 드문 ‘업계 주도형’인쇄 전문학교이다. 지난 47년 동안 재팬프린팅아카데미는 세계적으로 뛰어난 인쇄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해 온 기업에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해 보급해 왔으며, 특히 인쇄 업계 2세 교육의 요람 역할을 수행해 해왔다.
전통적인 종이 인쇄물 제작의 ‘제조업’ 분야에서 혁신이 일어나며 ‘종이×디지털’이 요구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이러한 산업적 요구를 반영해 ‘제품 제작과 경험 창출’을 담당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개척해 나가야 하는 현 시점에, 재팬프린팅아카데미는 변화하는 인쇄 산업 현장에서 활약할 인재 양성을 사명으로 교육사업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