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국내전시 리포트_/K-PRINT

[인쇄계2025.08] 별색 인쇄부터 AI 자동화까지, 디지털 인쇄의 미래를 제시하는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

월간인쇄계 2025. 10. 15. 10:00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이하 한국후지필름BI)은 이번 전시회에서 ‘스포트라이트 온 스팟 컬러즈(Spotlight on Spot Colours)’와 ‘스마트 DX 솔루션(Smart DX Solution)’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스포트라이트 온 스팟 컬러즈’는 별색 토너 기반의 차별화된 색상 표현을 통해 상업 인쇄 시장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제시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으며, ‘스마트 DX 솔루션’은 인쇄 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화 및 DX 솔루션을 집중 조명한다.

부스를 방문하는 참관객은 창의적인 컬러 표현이 가능한 인쇄 장비부터, 실질적인 생산성 향상을 이끄는 비즈니스 솔루션까지 다양한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전시 부스에서는 생동감 있는 별색 인쇄를 구현하는 6컬러 디지털 인쇄기 ‘레보리아 프레스(Revoria Press) PC1120’, 공간 효율성과 별색 인쇄 기능을 갖춘 5컬러 인쇄기 ‘레보리아 프레스 SC285S’, 프리프레스(Prepress) 워크플로우 자동화 솔루션 ‘레보리아 XMF 프레스레디(Revoria XMF PressReady)’, 그리고 가변 데이터 편집이 가능한 비즈니스 문서 자동화 솔루션 ‘OL 커넥트 데스크톱’ 등 다양한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소개된다. 이외에도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AI,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통해, 인쇄를 넘어 기업 전반의 생산성과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디지털 전환 전략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전시 기간 동안 부스 내에서는 하루 3회에 걸쳐 장비 및 솔루션 데모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연 내용은 △가변 데이터 처리 및 프리프레스 자동화 △디지털 인쇄기 제품 소개 △생산 공정 효율화 솔루션 등으로 구성되어, 현장에서 제품과 기술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전시 첫날인 8월 20일(수) 오후 3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컨퍼런스룸에서는 ‘디지털 인쇄, 새로운 지평을 열다’를 주제로 특별 세미나가 열린다. 세미나는 △‘젯프레스(Jet Press) 1160CF’ 제품 소개 △RPA 기반 스마트 인쇄 공정 자동화 전략 △AI·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인쇄 솔루션 접근법 △IT 인프라 및 사이버 보안 전략 등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며, 한국후지필름BI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사전 등록이 가능하다.

레보리아 프레스 PC1120(Revoria Press PC1120)

컬러 디지털 인쇄기 ‘레보리아 프레스 PC1120’은 CMYK 기본 4색에 골드, 실버, 클리어 등 특수 토너 중 2색을 추가해 한 번의 패스로 다채로운 색상 표현이 가능한 6컬러 엔진을 탑재했다. AI 기반 이미지 분석 기술 ‘SVIE’를 적용해 밝기, 선명도, 피부 톤 등을 자동 조정하며, 2400×2400dpi의 초고해상도 인쇄 품질을 구현한다. 최대 400gsm 중량지부터 1,200mm 용지까지 다양한 용지에 대응하며, A4 기준 분당 120매 출력 속도를 지원한다. 다양한 용지 공급 및 후가공 옵션을 통해 인쇄부터 마감까지의 작업 흐름도 간소화할 수 있다.

레보리아 프레스 SC285S(Revoria Press SC285S)

컬러 디지털 인쇄기 ‘레보리아 프레스 SC285S’는 CMYK 외에도 클리어, 핑크 등 특수 토너를 추가해 개성 있는 별색 인쇄를 지원한다. ‘수퍼 EA-에코 토너’와 고해상도 LED 프린트 헤드를 적용해 최대 2,400dpi의 정밀한 출력 품질을 구현하며, 거친 용지나 봉투에도 얼룩과 주름 없이 안정적인 인쇄가 가능하다. A4 기준 분당 최대 85매의 고속 출력이 가능하고, 90mm 너비 봉투부터 1,300mm 용지까지 폭넓은 수용성을 제공한다. ‘스마트 모니터링 게이트(Smart Monitoring Gate D1)’와 AI 기반 프린트 서버 ‘레보리아 플로우(Revoria Flow)’ 등 다양한 자동 보정 기능을 통해 출력 품질과 생산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젯프레스 1160CF(Jet Press 1160CF)

잉크젯 디지털 인쇄기 ‘젯프레스(Jet Press) 1160CF’는 분당 최대 160m 고속 출력이 가능한 산업용 연속지 프린터로, 대량 인쇄 환경에서도 높은 생산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고밀도 안료 잉크와 다양한 용지 호환 옵션을 통해 비코팅지·무광 코팅지에서도 선명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며, 고정밀 CMYK 프로파일과 1,200×1,200dpi 해상도로 정교한 출력 품질을 보장한다. 후지필름BI 고유의 프린트 서버 기술을 바탕으로 대용량 데이터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며, 상업 인쇄와 단기 홍보물 제작에 최적화된 장비다. 이번 전시의 특별 세미나 ‘디지털 인쇄, 새로운 지평을 열다’에서 디지털 인쇄의 혁신을 이끄는 차세대 장비로 소개될 예정이다.

 자동화 및 디지털 전환 솔루션

레보리아 XMF 프레스레디 (Revoria XMF PressReady)

디지털 프린트 워크플로우 소프트웨어 레보리아(Revoria) XMF 프레스레디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기반으로 웹투프린트(Web-to-Print) 시스템, 프린트 관리 정보 시스템, PDF 파일 등 다양한 경로에서 제출된 작업을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한다.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의 그룹화, 분류, 번호 지정 등의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작업 오류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OL 커넥트 데스크톱(OL Connect Desktop)

가변 데이터 인쇄(VDP) 소프트웨어 ‘OL 커넥트 데스크톱’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출력물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직관적인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템플릿을 구성할 수 있으며, 뉴스레터, 청구서, 쿠폰, 티켓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활용 가능하다. 또한 배치 인쇄, 자동 인서터 제어, 프리플라이트 검사 등 고도화된 출력 자동화 기능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RPA)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반복적이고 규칙 기반의 사무·경영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ERP 연동, 데이터 입력·편집, 발주·청구 등 다양한 전산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정확성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한국후지필름BI는 글로벌 RPA 전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RPA 설계부터 배포·운영까지 전방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솔루션은 인쇄·제조 현장은 물론 사무 환경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하다.

AI Cloud

한국후지필름BI의 AI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가속화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으로, AI 기술과 클라우드 인프라를 연계해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구현하고, 업무 효율성과 의사결정 역량 향상을 지원한다. 본 서비스는 자사가 추진하는 ‘AIMAX’ 전략을 기반으로, 고객 기업의 AX(Automation Transformation) 혁신 여정을 함께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7월 8일, 9일 진행된 한국후지필름BI 세미나에서 새롭게 발표된 ‘AIMAX’ 전략은 AI 기술을 통해 고객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 목표 달성을 지원하겠다는 한국후지필름BI의 장기 비전을 담고 있다.

IT 엑스퍼트 서비스(ITESs)

한국후지필름BI의 ‘IT 엑스퍼트 서비스(ITESs)’는 IT 인프라 운영의 전 과정을 통합 지원하는 구독형 서비스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주요 대상으로, 고객 업무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IT 컨설팅과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구매, 유지보수 및 운영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전국 엔지니어 네트워크와 전용 헬프데스크를 통해 전화·원격·현장·상주 등 다양한 방식의 장애 대응이 가능하며, 전문 인력 확보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IT 운영과 핵심 업무 집중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