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뮬러마티니코리아 -고객의 손길을 부르는 포장 디자인 – 새로운 인쇄 , VSOP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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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월간인쇄계 2010. 11. 30.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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뮬러마티니코리아 -고객의 손길을 부르는 포장 디자인 – 새로운 인쇄 , VSOP를 만나다


고객의 눈길을 사로 잡아라
고객이 상점에서 진열대에 전시된 상품을 고르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 ? 수분 ? 수초 ? 그 짧은 시간 동안 얼마나 강렬하게 고객의 눈길을 끄는가 하는 것이 제품의 판매율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면 지나 친 과장일까 ? 최근 들어 제품의 포장 디자인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치열한 경쟁과 또 그 경쟁 사이에서 눈부시 게 변화 , 발전하고 있는 디자인의 다양성과 발전을 감안한다면 아마 앞의 말은 전혀 과장이 아닐 것이다 . 음료 나 식품 등의 제조회사들이 제품 자체의 품질 못지않게 포장의 디자인에 사력을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본다 면 첫눈에 고객을 사로잡는 포장의 기술이야말로 이들에겐 최대의 목표가 아닐까 ?
그러나 정말 더할 수 없이 멋지게 만들어진 디자인을 미끌거리거나 흐물흐물한 여러가지 포장재들 – 플라스틱, 유리, 비닐 등의 참으로 다양한 재료들 -때문에 사실감과 색감을 살려 제대로 인쇄할 수 없다면 멋진 디자인인 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
최근 연이은 인쇄시장의 난항에도 불구하고 포장재 인쇄 분야만큼은 그 시장이 결코 줄어들지 않고 있다 . 이것 은 아마 경제 불황에도 꾸준한 안정성을 보이는 소비재 시장과 관련이 깊은 인쇄분야이기 때문일 것이다 . 특별 히 식음료 분야의 연포장 인쇄는 경제 침체의 영향을 상당히 잘 피해 가고 있는 시장이라는 것도 기억해 둘만 할 것이다 . 그렇다면 왜 연포장일까 ? 마케팅 전문가들이 “ 순간의 진실 (제품의 포장을 보는 잠깐의 순간에 무슨 제품을 선택할 것인가가 결정되는 것을 말함 )” 이라고 부르는 포장 디자인의 시장 흡입력을 볼 때 기존의 라벨 인쇄에는 상당한 제약이 존재했다 . 반면에 연포장은 훨씬 다양하고 풍부한 적용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종이라벨로 인쇄해서 붙이던 방식으로는 표현할 수 없던 다양한 색상과 풍부한 디자인은 보다 다양한 미디어를 통하여 다양한 빛과 색상을 접하며 성장해 온 젊은 세대들에게 훨씬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음료 시장의 제 1 소비자인 젊은 세대 에게 벌써 선취점을 따게 된다는 것이다



포장에 투자한다는 것
실제로 판매경쟁이 상당히 치열한 음료수 시장에서는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하는 방법으로 음료수 병의 포장 디 자인을 바꾼 결과 매출 신장이라는 실질적인 효과를 가져온 경우도 있다 . 얼마나 효과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의 시각을 사로잡느냐 하는 문제는 다만 디자인의 품질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다 . 디자이너가 구상한 포장의 디 자인이 인쇄된 재료의 제한성 때문에 충분히 표현되지 못한다면 이것은 인쇄품질이라는 문제와 바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 포장은 당연히 제품 자체의 컨셉에 맞추어야 하는 것 “ 이기 때문이다 . 이런 이유로 연포장이 새로 운 개념의 포장인쇄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 그러나 사실 종이 라벨보다 연포장의 인쇄에 더 많은 비용이 들 어가기 때문에 그 동안 연포장을 제품에 도입하는 것을 망설였던 많은 기업들에게 최근 뮬러마티니의 VSOP 인쇄 방식이 제안하고있는 비용 절감 효과를 가진 연포장 인쇄 방식은 가히 획기적인 뉴스가 아닐 수 없다 .
유럽에서 PET 커버 인쇄에서 제 1인자로 손꼽히고 있는 NYCO 사는 그 동안 세 가지 방식을 번갈아 사용해 왔는데, 소규모 주문이나 대규모 주문에 차별적으로 대응해 왔다고 한다 . 소규모 주문에는 UV Flexo 인쇄를 주문량이 많은 경우에는 그라비아 인쇄를 그리고 주문량이 많은 것과 적은 것이 섞여있는 경우에는 VSOP 인 쇄를 사용하는 식으로 다양한 인쇄방식을 구사해 왔다는 것이다 . 이렇게 해서 각각의 경우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인데 , Nyco 사의 생산부장은 유독 뮬 러마티니의 VSOP인쇄를 다른 인쇄 방식에 비해 낭비가 적은 인쇄 방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 무엇보다도 작업 변경이 간단해서 작업자에게는 더없이 효과적인 인쇄방식이라는 설명이다 .

몇 분 안에 작업을 변경한다면
연포장 인쇄에는 롤 (Roll) 에 인쇄를 시작하여 슬리브 (Sleeve) 로 진행하는 인쇄방식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 이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인쇄방식이 바로 VSOP (Variable Sleeve Offset Printing – 다양한 슬리브를 사용한 옵셋 인쇄 ) 이다. 슬리브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서트를 교체하지 않아도 프린트 사이즈를 변경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VSOP 방식의 인쇄기에서 프린팅 유닛을 변경하려면 , 두 개의 슬리브를 간단히 교체하기만 하면 되 는데 특별히 공구가 필요하지도 않는 매우 손쉬운 작업이다 . 그러니 이미지의 길이가 얼마이든지 다양하고손쉽 게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이 말은 결국 몇 분이면 작업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VSOP 장비야 말로 중소 규모의 인쇄업자에게 가장 적합한 장비라고 할 수 있다 . 뮬러마티니의 VSOP 인쇄라인은 세 가지 잉크분사롤러를 가지고 있으며 강화 진동 롤러 방식을 취하고 있다 . 플랙소타입과 로토그라비어타입 거기에 스크린 인쇄 방식을 병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강화된 VSFP (Variable Sleeve Flexo Printing)은 플랙소 프린팅 유닛을 직접 사용할수 있으면서 , 수평형 웹 셋션까지 사용할 수 있 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특별히 전기빔 경화 방식과 옵셋에서 플랙소에 이르는 Wet-on-Wet 방식의 인쇄를 구 현하도록 개발되었다 . 하지만, VSFP 인쇄 유닛은 UV 플랙소 인쇄용 수직형 버전으로 혹은 습식 기반의 인 쇄 잉크를 가열된 드라이어와 병합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적용 가능하다 .



VSOP 기술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가격 기준
사실 생산원가나 공정유지비에 대해 말하자면 종이 라벨 인쇄보다 연포장 필름 인쇄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 는 것은 사실이다 . 실제 유럽 제 1의 PET 커버 인쇄업자인 NYCO사의 경우 , 모든 식음료 포장재를 3가지의 최신식 VSOP 기술을 사용하여 인쇄하고 있다 – 작은 양의 오더는 UV Flexo 인쇄, 대량의 주문은 로토그라 비어 인쇄로 그리고 작은 양의 인쇄와 대량의 인쇄를 동시에 작업할 경우는 VSOP 인쇄를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NYCO 사의 경영관리 부장은 이런 새로운 기술의 도입 이유를 세가지로 압축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첫번째는 생산 과정에 낭비가 줄어든 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작업 변경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는 것이며 마지막 세번째가 VSOP 옵셋 기술을 사용하면 로토그라비어로 인쇄하는 경우보다 훨씬 비용을 줄 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연포장 인쇄에서 비용을 줄이면서 동시에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최고의 생산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
유럽의 선진 인쇄 사례에서 보듯 , 다변화 되는 인쇄 시장과 포장재 시장에서 단연 돋보이는 인쇄 기술을 선보 이고 있는 뮬러마티니의 VSOP 인쇄에 쏟아지는 뜨거운 관심과 호응은 이런 작업적 편의성과 공정상의 경제 성을 배제하고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일 것이다 . 이런 편의성과 경제성을 고루 갖춘 인쇄기의 도입이 주는 시 장성 개선과 업무적 효과는 우리의 인쇄시장을 변혁하는데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VSOP 인쇄기 관련 문의 -
뮬러마티니코리아㈜  www.mullermarti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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