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ODAK FLEXCEL NX 시스템, 식품 포장 분야에서 우수한 인쇄품질 제공

_NEWS_/DigitalPress

by 월간인쇄계 2011. 8. 12. 12:59

본문


KODAK FLEXCEL NX 시스템, 식품 포장 분야에서 우수한 인쇄품질 제공


이탈리아 프리프레스 서비스 제공업체인 플렉소그라프는 KODAK FLEXCEL NX Flexographic 시스템에 투자한 후 그라비어와 리토 프린터에 대항할 수 있는 플렉소 프린터만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 회사는 6년 전에 디지털 플렉소 플레이트를 만들기 위해 KODAK THERMOFLEX 플레이트세터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2010년 9월에 최신 기술인 FLEXCEL NX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이 기술을 통해 플렉소그라프는 생산과 인쇄 품질을 대폭 개선할 수 있었다.
플렉소그라프는 세스토피오렌티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명의 직원과 함께 1966년부터 플렉소그래피 프리프레스를 전문으로 하고있다.
플렉소그라프 알베르토 브라만티 CEO는 “코닥의 FLEXCEL NX 시스템 공정을 사용한 이후 플레이트 생산에서 효율성과 플레이트 품질을 대폭 개선할 수 있었다.”라고 하면서 “그래픽 디자인이 완료되면 코닥의 기술은 어떠한 매체에서도 인쇄 결과에 대해 탁월한 반복성과 예측성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FLEXCEL NX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코팅 단계로 이 단계에서 이미지 레이어와 플레이트가 직접적으로 접촉되기 때문에 공기와의 접촉이 차단되어 산화를 방지할 수 있다. 그 결과 플레이트에 안정된 최대 진폭의 매끄러운 도트를 구현할 수 있다.
알베르토 브라만티는 “우리는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고객에게 진정한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이 시스템을 선택했으며 인쇄 작업 간 일관된 인쇄 품질을 유지할 수 있고 매끈한 도트는 인쇄와 세척 시 견고함을 더해 준다”고 설명하면서 이 기술이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라만티는 또한 KODAK SQUARESPOT 이미징 기술을 이용한 이미징 시스템에 대해 “이 시스템은 스크린 인쇄에서 도트의 균일성과 토너 안정성을 보장하며 높은 라인 스크린을 제공해서 우리 인쇄 고객들은 특히, 매우 긴 인쇄 작업 시 FLEXCEL NX 플레이트의 품질에 대한 안정성과 일관성에 찬사를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FLEXCEL NX 플레이트는 기존 디지털 플레이트보다 더 높은 밀도와 밝은 조명 그리고 색조 변이가 없는 다양한 색조 범위를 제공한다. 미묘한 그라데이션을 유지하는 동시에 고밀도 인쇄를 할 수 있는 능력은 더욱 다양한 색 영역을 가능하게 하며 프리프레스 공정을 단순화한다.
“과거에 우리는 적색, 녹색, 청색, 또는 분리된 흑색 플레이트를 선과 색조 작업으로 인쇄하거나 2개의 백색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원하는 범위에 도달하는 4색 인쇄를 지원하기 위해 특수 컬러 사용을 고려하곤 했다”고 회상하며, “처리 시간 외에도 시스템에 변수가 추가되기 때문에 분명 최종 결과에서 일관성과 예측성을 얻기는 어려웠다. 오늘날은 모든 것이 훨씬 간편해졌다. 특수 컬러인 경우에는 기본 4색으로 인쇄해도 되는지를 물어보곤 하는데 우리 고객들은 마무리된 제품의 품질을 늘리는 동시에 더 적은 플레이트로 인쇄할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즉각적으로 알아 차린다”고 발전된 모습에 만족감을 표했다.
FLEXCEL NX 시스템이 보장하는 탁월한 품질은 플렉소그라프와 그라비어 인쇄가 지배적인 식품 분야 등의 기존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브라만티는 “우리는 플렉소 프린터로 인한 변화를 실감하기 시작했다. 이 기술을 통해 고객들은 더 이상 조잡한 인쇄 품질을 용인하지 않아도 되며 인쇄 품질 수준을 한 단계 더 올릴 수 있다”라고 했다.
Imball Center는 플렉소그라프의 오랜 고객 중 하나이다. 인쇄 서비스 제공업체인 Imball Center는 전 세계 식품 및 의료 시장을 위한 유연한 포장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코닥 기술로부터 많은 이득을 얻고 있다.
8색 플렉소 인쇄를 위해 2개의 플랜트를 이용한 플렉소그래픽 인쇄를 주로 취급하는 Imball Center는 고품질 규격과 최신 기술 사용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이 회사의 철학은 효율성을 높이고 낭비를 줄이며 비용을 최소화하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FLEXCEL NX 플레이트는 오랜 수명 덕분에 빠르게 시동하고 낭비를 줄이며 재작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철학과 잘 어울린다. 이전에 7색 또는 8색을 요구하던 인쇄 작업에 4색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Imball Center의 기술 담당자인 지안루카 다틸리는 코닥 플레이트로 얻은 결과에 매우 만족해 하고있다. “FLEXCEL NX 시스템을 사용하여 플렉소그라프가 만든 플레이트는 식품 포장용 봉투와 필름의 인쇄 품질을 높여 주었다. 예를 들어, 우리는 4색에 백색을 더해 최대 70라인/cm(175 lpi)의 스크린을 가진 이미지를 인쇄한다. 우리 고객들은 플렉소 품질이 그라비어 인쇄를 압도할 것이란 점을 깨닫기 시작했고 이미지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인쇄 색상 수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고객에게 돌아가는 이점은 분명해졌고 우리 고객들은 시작 비용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하며 재인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플렉소그라프와 Imball Center는 플렉소그래피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브라만티는 “FLEXCEL NX 시스템에 대한 투자 비용이 회수되는 상황이며 장래 성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코닥의 기술은 플렉소를 서툰 사람의 인쇄 기술이라는 평가를 뒤집어 그라비어 인쇄 시장으로 진출하게 만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대 1,067 x 1,524 ㎜ (42 x 60 인치) 플레이트 크기를 제공하는 다양한 버전의 FLEXCEL NX 시스템을 주문했다는 사실을 놓고 볼 때 플렉소그라프는 플렉소그래픽 인쇄의 성장을 확신하고 있다.
다틸리는 이렇게 결론지었다. “코닥 기술은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 특히, 식품 산업에서 많은 사람들은 플렉소에 대한 신뢰가 없기 때문에 그라비어를 사용한다. 하지만 코닥이 이뤄낸 혁신을 통해 플렉소가 빠르게 진보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유연성, 품질 그리고 소량까지 다룰 수 있는 능력은 그라비어 인쇄를 능가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