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5.06] Exhibition Review-서울디지털프린팅·사인엑스포

_국내전시 리포트_/기타 국내 전시회

by 월간인쇄계 2015. 8. 13. 12:22

본문



㈜동아전람이 주최하고 (사)경기도인쇄문화협회, (사)대한인쇄기술협회, (사)한국공공디자인학회, (사)한국디지털프린팅협회, (사)한국사인문화협회, (사)한국스크린인쇄공업협회, (사)한국장애인문화인쇄협회, (사)한국전광방송협회, SP투데이, 경북옥외광고협회(경주시 지부), 광고경제신문사, 월간 사인문화, 월간 팝사인, 한국디지털아트협회(Kodia)가 후원한  ‘2015 서울디지털프린팅·사인엑스포’가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일까지 일산 KINTEX에서 개최됐다.

‘동아전람-제38회 MBC 건축박람회’와 동시에 개최된 이번 박람회에는 3D 프린터와 디지털프린터, 후가공 및 장비, 디지털·그래픽이미징, LED, 사인 제작 자재 및 소모품, 사인시스템, 디스플레이, 디지털 사이니지, 입력장치·인터페이스, 장식관련 기자재, 프린팅 시스템, 사인·광고 제작 제품 등으로 다양한 디지털프린팅·사인 솔루션이 전시됐다.




코스테크㈜는 고품질과 빠른 속도를 실현한 일본 무토사의 차세대 모델인 Valuejet 9 시리즈 ‘VJ-1938WX’ 제품을 출품했다. 최고 출력 속도128㎡/h를 지원하는 ‘VJ-1938WX’는 DX7Head를 장착하여 품질의 저하 없이 출력 속도가 향상되었으며, Wave 프린트 4세대 ‘Fog’ 기능의 기본 탑재로 패스와 패스사이 경계에 번짐효과를 주어 밴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으며, 무토의 신기술인 MDT(Motion Analysis Drop Control Temperature Compensation)에 의해 정확한 탄착점을 찾아내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구현한다. 또한 캐리지 이동 부분을 개선해 소음 및 진동의 획기적으로 감소로 정숙성과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2,600폭 베이스의 고강도 프레임으로 차원이 다른 안정감을 선보이며, 1.5/2.5/4.0mm의 3단계 헤드높이 조절로 현수막, 합성지, PET, 캘지 등 다양한 소재 적용이 가능하다. 코스테크의 관계자는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1,900폭의 신장비인 ‘VJ-1938WX’는 대형 출력량을 소호 사무실에서도 출력 할 수 있고 다양한 소재를 지원해 많은 참가자들이 관심을 표했다”고 설명했다.




마카스시스템㈜은 UV-LED 평판 프린터 대형 엔트리급 모델인 JFX200-2513과 소형 UJF-3042FX, 수성/전사 잉크젯 프린터 TS34-1800A, JV33-160AII, 솔벤트 잉크젯 프린터 JV33-160S, 출시를 앞두고 있는 JV300-160S를 선보였다. 또한 전시기간 중 TS34-1800A, JV33 시리즈를 대상으로 빅 세일 이벤트를 진행했다. 최대 출력폭 1,900mm를 지원하는 TS34-1800A는 신형 골드플레이트 헤드 더블 스태거 배열로 빠른 속도와 고화질을 실현한다. 하나의 헤드에 180노즐을 8열로 탑재한 신개발 고속 골드플레이트 헤드 2개 채용으로 항상 잉크를 고정밀도로 토출해 1,440dpi 해상도 본래의 아름다움을 안정되게 표현하며, 헤드의 가동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프린트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또한 자동 소재 감김장치기 기본으로 장착되어서 출력된 소재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대용량 잉크 공급장치 UISS(Uninterrupted Ink Supply System, 6색에서는 적용 불가)가 채용되었다. 이와 함께 잉크의 토출을 정밀하게 제어해 최고 해상도 1,440dpi로 사진의 섬세한 디테일과 작은 문자도 매끈하게 완성하는 피에조 잉크젯 시스팀과 가변 도트 기술 등 다양한 기능이 향상되었다.




디지털 프린팅 전문기업 ㈜헤드원은 빠른 속도와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지털 날염기 Artrix G5와 고속 승화전사 프린터 Papyrus G5 등 다양한 텍스타일 솔루션을 전시했다. Papyrus G5 는 2,500m/roll 전사지의 사용으로 용지 비용 절감과 자투리 발생 방지로 15~20% 수준의 전사지 비용를 절감하게 하고, 내장된 고효율 드라이어로 고속 출력시에도 출력과 동시 건조를 지원한다.




디지아이의 국내총판인 ㈜에이치알티는 디지털 잉크젯 프린터 VE-3240D를 선보였다. 1,025 노즐의 초고해상도 ‘코니카헤드’를 탑재하고 친환경 ECO 잉크 ES100을 사용한 출력폭 3M의 솔벤 장비인 VE-3240D는 현재 블라인드 전문업체인 ㈜한국윈텍, 토토블라인드, 삼성C&C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HP 공식 파트너사인 ㈜세영씨앤씨그래픽스는 이번 전시회에 HP Latex 360 프린터와 HP Latex 3000 프린터를 선보였다. 최대 1.62m 폭과 최대 속도 91㎡/h을 지원하는 HP Latex 360프린터는 직물을 포함한 다양한 전통적인 간판 소재에 실내 및 실외용 출력을 지원하고 긁힘에 강한 HP Latex 잉크가 적용되었다. 고품질의 이미지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작, 높은 생산성, 저렴한 생산 비용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개발된 라텍스 3세대 정품인 HP Latex 3000프린터는 HP Latex잉크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안료를 인쇄 표면에 빠르게 고착시키는 HP Latex 옵티마이저, 높은 에너지 효율을 위해 설계된 건조 및 경화 시스템, 강력한 스크래치 저향력을 제공하는 3세대 HP 881 Latex 잉크, 7개의 프린트 헤드 및 70,000개의 노즐이 12 피코리터의 잉크 방울을 분사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한국롤랜드디지는 지앤씨, ㈜대한미디어뱅크와 ㈜앤픽스 등 국내 총판사와 대리점들과 함께 참가했다. 이번 전시를 통해 64인치의 디지털 잉크젯 프린터 VeraEXPRESS RF-640A, 안전한 저열 LED 램프를 사용한 UV 잉크젯 프린트&컷팅 프린터 VersaUV LEC-330, 높은 생산성과 품질, 안정성을 지원하고 선명한 배너 및 옥외광고 출력, 차량 랩핑, POP 출력물을 생산하는 64인치 와이드 포맷 프린트&컷팅 프린터 SOLJET PRO4 XR-640, 더욱 향상된 생산성을 지원하는 64인치 와이드 포맷 잉크젯 프린터 SOLJET PRO4 XF-640 등 다양한 잉크젯 프린터와 프린트&컷팅 장비를 선보였다. 높은 정확성과 고품질 대량생산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광폭 프린터 SOLJET PRO4 XF-640은 최고 속도 102㎡/h와 함께 두개의 미러형 헤드에 의한 고품질의 초고속 인쇄 실현, 16개 채널을 통해 공급되는 잉크, 고속 용지 취급 및 건조, 넓어진 컬러 가뭇으로 생생한 컬러를 출력하는 새로운 고밀도 ECO-SOL MAX 2 잉크 등이 적용되었다. 또한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내 처음으로 소개된 승화 전사 프린터 RT-640이 출품되어 많은 참가자의 관심을 받았다. 한국롤랜드디지 관계자는 “롤랜드디지의 본격적인 텍스타일 시장 진출을 위해 개발된 RT-640은 선명한 컬러 발색을 지원하며,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국내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임을 밝혔다.  




디지털프린팅 인쇄 후가공 장비 전문 기업 ㈜와이피엘은 다양한 인쇄 후가공 솔루션을 이번 전시회에 선보였다. 최근 전반적인 인쇄 경기 침체 속에서도 약진을 펼치고 있는 디지털 인쇄 분야에서 다양한 프린팅 장비가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프린팅에 적합한 인쇄 후가공 장비가 요구되고 있다. 와이피엘은 접지기와 오시기, 미싱기, 제본기, 중철기, 재단기, 천공기, 라운드기, 코팅기, 정합기, 추림기 등 다양한 인쇄 후가공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실사재단기와 파쇄기 등 실사 관련 제품도 공급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 다양한 장비 전시를 비롯해 현장 상담을 진행했다. 와이피엘의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의 주요 참가자인 디지털 프린팅과 실사 출력 사업자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전시했으며 실질적인 비즈니스 상담이 다수 이루어졌다”고 소감을 밝히며 “인천 서구에 위치한 본사 전시장에 방문 시 인쇄 후가공 장비에 대한 모든 시연을 지원하고 있어 많은 관계자들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