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2] Verdigris Report

_인쇄기술정보_/베르디그리스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17. 5. 16. 09:31

본문


이달부터 흥미롭고 혁신적인 미디어 컨셉을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기술(wide format digital printing technology)을 이용해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와일드 포맷 기술(Wild Format Technology) 시리즈는 상상을 현실로 이룰 수 있는 세계로의 여행이다. 이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것들을 와일드 포맷 기술로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기술은 어떠한 피인쇄체에 인쇄를 하든, 완전하고 눈부시게 아름다우면서도 지속적인 컬러 인쇄를 위한 것이다. 이를 와일드 포맷이라 부르는데, 어떻게 인쇄를 하든 하고 싶은 표현을 다 할 수 있고 가능성에 대한 경계가 없기 때문이다. 비용 효과적이고, 접근 할 수 있으며, 맞춤형이 가능한 인쇄 기술을 이용해 상상의 나래를 무궁무진하게 펼쳐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벽에 있는 그림을 바꾼다던가 옷장을 개조할 때 와일드 포맷 디지털 인쇄로 전례에는 없었던 창의적인 인쇄 가능성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당신에 관한 것이며,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하는 것이다.


여기까지 어떻게 왔을까

인쇄의 아이디어에는 전혀 새로운 것이 없지만, 디지털 인쇄는 모든 것이 다르다. 실크부터 세라믹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재료에, 간단하면서도 그리 비싸지 않은 비용으로 이 기술을 이용해 인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와일드 포맷 디지털 인쇄는 피인쇄체와 그 크기에 관계없이 믿기지 않을 정도의 품질로 인쇄하는 것이다.

여기까지 하룻밤 사이에 온 것은 아니다. 저비용 맞춤형 디지털 인쇄물을 만드는데 사용된 시스템은 수년간 사용되어 왔다. 이 기술은 꾸준히 진화하여 점점 더 좋아졌으며, 인쇄된 페이지는 적어도 전통적이고 값비싸고 복잡한 등가물처럼 보인다. 우리는 디지털 및 디지털 인쇄는 우리의 민첩한 디지털 사고 방식과 분열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연스러운 연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소셜 미디어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삶을 관리하며 온라인 삶을 영위하고 있다. 항상 더 많은 것을 지금 원하며 아이디어와 메시지를 차별화 하기 위해 인쇄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 가운데 대부분은 디지털 인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에 새로운 차원을 부여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모델에 또 하나의 구성 요소로 인쇄물을 사용하는 것에 편안해 한다.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맞춤형 생일이나 기념일 카드, 그리고 개인 파티 초대장을 생각해 왔다. 모바일 장치에서 맞춤 엽서를 주문하는 것에 익숙해져 왔으며, 휴대 전화에서 사진을 인쇄하거나 웹 사이트에서 맞춤형 명함을 주문하는 것은 이제 쉽고도 저렴한 방식이 되었다. 휴가 때의 포토북을 인쇄하거나 특별한 페이스 북 일기를 인쇄하기도 하며 특별한 경우를 기념해 기념일의 메모리 북을 만들기도 한다. 

무엇을 인쇄하든, 지금 당장 인쇄하는데 익숙해 졌기 때문에 이제 다른 무엇을 만들까에 대한 고민은 시작일 뿐이다. 이제는 디지털 인쇄 기술이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것은 와일드 포맷이 도입되는 곳이다.

 

▲ HP의 페이지와이드 기술은 신문부터 포스터까지 무엇이든 인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삼차원 물체를 인쇄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다.


와일드포맷으로 상상력의 나래를 펼쳐보자

와일드 포맷 디지털 인쇄는 기존 인쇄 형식을 훨씬 뛰어 넘어 이전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개별 표현을 위한 또 다른 차원을 제공한다. 디지털 인쇄 기술을 사용해 파티 초대장을 인쇄하는 것 보다도 훨씬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벽지와 바닥재에 당신이 디자인한 것을 멋지게 인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새로운 텍스타일과 맞춤 인쇄된 문으로 집을 업데이트 하는 것은 어떨까? 또는 욕실과 주방을 위한 새로운 맞춤형 세라믹 타일은 어떨까? 다음 파티를 위한 배너는? 와일드 포맷 디지털 인쇄 기술은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 장비는 많은 사람들이 데스크톱에서 사용하고 있는 잉크젯 프린터와 매우 유사하다. 예를 들어 HP는 데스크톱 프린터와 라텍스 및 디자인젯 인쇄기 제품군에 동일한 기본 열전사 잉크젯 기술을 사용한다. 

와이드 포맷 디지털 인쇄가 갖고 있는 차이점이라면 잉크젯 프린트 헤드가 매우 넓은 너비로 인쇄하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며, 여러 제조사의 인쇄 엔진의 경우 5m 정도에 달한다.

컬러, 잉크의 내구성 및 유연성, 그리고 사용 가능한 피인쇄체의 광범위한 범주는 전례가 없을 정도다. 이러한 것들은 인쇄 배너와 간판, 상점 디스플레이, 카펫, 유리 패널 및 심지어 나무 및 금속 시트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모든 재료에 당신만의 디자인으로 인쇄 할 수 있으며 디지털 기술로 인쇄하기 때문에 생산 공정과 출력도 적당하다. 

이는 당신의 상상력을 무한대로 펼쳐나갈 수 있는 놀라운 여행의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의 일련의 기사에서 우리는 기술, 재료 옵션, 인쇄물 완성 방법 및 완벽한 결과를 얻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에 관해 기술 할 것이다. 와일드 포맷 기사 시리즈는 이 놀라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

자료제공_©Digital Dots Ltd. digitaldots.org


이 기사는 인쇄의 환경효과 이해에 대한 Verdigris 시리즈 스토리 가운데 하나다. Verdigris Project는 아그파그래픽스와 캐논 유럽, 디지털도츠, 드루파, 후지필름, HP, 코닥, 리코, 스크린, 그리고 유나이티퍼브리싱에 의해 지원받고 있다. 월간인쇄계는 2008년 12월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Verdigris의 출판 네트워크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www.verdigrisproject.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