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6] 다양한 프로모션과 협업을 통해, 인쇄/출판분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 - ㈜디자인210 최희철 대표이사

_인터뷰_/Fonts & People

by 월간인쇄계 2021. 6. 2. 13:53

본문

먼저 디자인210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2014년 설립된 ㈜디자인210(대표이사 곽두열, 최희철/www.design210.com)은 폰트와 캘리그라피, 이모티콘 등 서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디자인210

자체 제작 폰트 종수 국내 1위, 디자인210만의 특별한 느낌을 담은 폰트를 즐겨보요.

www.design210.com

매월 최대 10여 종의 감각 있는 신서체를 선보이고 있으며 국내 폰트 기업 가운데 최대 폰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캘리그라피와 손그림 등의 디자인 소스와 카카오, 라인, 밴드를 통해 고객과 만나고 있는 이모티콘, 기업 전용 서체, 여러 대기업들의 CI와 BI 개발, 15세기~20세기 시대글씨, 다국어 서체, 중세부터 현대까지의 라틴 문자 등 폰트와 디자인 관련 분야에서 컨셉에 따라 창조적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는 성수동으로 사무실을 확장, 이전했습니다. 이번 이전을 통해 보다 다양한 분야로의 마케팅 확대를 위해 기획, 영업, 운영팀 등의 인원들을 보강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진행하시는 서체 공동구매 프로모션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대한인쇄연합회와 서울인쇄조합이 공동 주최하고 맥플러스가 주관하는 이번 프로모션은 인쇄분야 고객들을 위해 6월에 진행된 1차 프로모션에 이어 2차로 진행되는 것으로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 폰트 라이선스 범위는 인쇄와 출판, PDF, e-book을 포함하며 참여 업체 수요량에 따라 할인율을 조정, 공급하게 됩니다.

이번 공동 구매 프로모션에서 선보이는 영구 패키지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국내 사용자분들을 위해 출시하는 영구 패키지 폰트 상품은 총 1,018종의 폰트를 USB 4개에 담아 출시되었습니다.

폰트업체들이 대부분 기간제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인쇄, 출판분야에서 영구 패키지 구매를 원하는 수요에 대응하고자 공동 구매 프로모션을 통해서 판매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USB형태의 실물 상품을 제작, 판매하는 이유는 보고 체계를 거치고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관공서와 같은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부분도 고려하고 뭔가 소유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이용 편의성도 고려해서 반드시 USB를 연결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아닌, 온라인 등록 후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게 됩니다.

최근 여러 폰트업체들이 자체 디자이너가 아닌 프리랜서들과 외주 제작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에서 폰트 영구 패키지 상품은 쉬운 선택은 아니지만, 저희 회사는 폰트에 집중하고 가장 열심히 만들자는 모토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폰트를 개발해 왔기 때문에,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고 선택의 폭을 넓혀드리고자 공동 구매 프로모션에 한해서 폰트 영구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폰트 영구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보통 폰트 회사 입장에서는 악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희는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꾸준히 신서체를 개발, 출시하고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에 타격이 크진 않습니다. 영구 패키지를 구매한 고객도 꾸준히 새로 나오는 서체 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구매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폰트 영구 패키지 상품과 기간제 상품은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까.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써의 폰트가 아니라 어떤 콘텐츠나 기업, 제품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폰트를 생각하고 사용하고 있는 미디어나 디자인 분야 종사자분들과 같이 신서체의 비중을 좀 더 높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신서체 때문에라도 영구 패키지보다는 기간제 상품을 선호합니다.

또한 기간제 상품의 3년치 정도의 가격으로 이번에 선보이는 영구 패키지 상품은 1,018종 서체를 전 분야에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제공해 드리기 때문에 몇 가지 고정 서체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가치 있는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개인들에게도 일상이 되고 거의 모든 기업들이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유튜브가 활성화되고 있는데 영상 제작에 있어 폰트를 지속적으로 변환해서 여러 가지를 써보시는 분들은 신서체 자체가 트렌드를 반영하는 요소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새로 나오는 서체 스타일에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기업들이 만들어서 배포하는 무료 폰트도 많이 사용하시는데 이는 주로 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제작되기 때문에 굉장히 정직한 본문류들이 많은 편이고, 자신만의 개성있는 느낌을 살리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다수의 인쇄업체들이 인쇄물 제작 공정에 있어 폰트 관련 복잡한 라이선스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인쇄, 출판과 웹, 영상 분야에 대한 라이선스 관계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최근에는 저희를 비롯한 여러 폰트 업체들이 이제 라이선스에 별도의 제한을 두지 않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무조건적으로 단속을 위한다기보다는 분야별로 라이선스 사용 범위가 다르다 보니까 분야별로 가격을 다르게 책정을 했던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제는 직접적으로 폰트 파일 유출의 위험이 있지 않는 이상은 라이선스 자체에 대해 제한을 두지는 않는 추세입니다. 물론 여전히 몇몇 업체들이 라이선스를 까다롭게 적용하고 있지만 폰트의 가격 자체도 예전에 비해서는 점점 내려가고 있고 사용자들의 비중이 이제 기업에서 개인으로 넘어가고 있기 때문에 기간제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면서 라이선스 제한은 점차 간결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210은 매월 10여종의 감각있는 신서체를 선보이고 있으며, 폰트 회사 중 폰트를 최대 보유하고 있다.

저희 회사도 이미 저작권 관련 부서를 꽤 오래 전에 없앴고, 이제는 일반이나 기업 이용자들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도 이전보다 많이 나아졌기 때문에 폰트 분야 상위 업체들을 중심으로 라이선스 간결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다수의 업체들이 중소규모인 인쇄업계는 앞선 세대에서부터 서체 구매에 대한 부담이 컸는데요, 이제는 공동 구매 프로모션 등을 통해 이전과는 조금 부담이 덜해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는 기업 고객의 경우 폰트 가격을 재직 규모별로 책정하고 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중소 규모 업체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폰트패스 서비스

이 때문에 500인 이상의 중견, 대기업들은 사용자가 1인이라도 거기에 맞는 가격을 책정하고 있고, 영세하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비용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가 대표 입장에서 줄곧 강조해왔던 의지이기도 합니다.

다만 오랜 기간 폰트 분야에서 몸 담아 온 사람으로서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은 새로운 폰트를 제작하는 일 자체가 상당히 많은 인력들이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긴 시간 동안 엄청난 노력과 땀을 통해 여러 과정을 거쳐 완성되는 것이라는 점은 꼭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디자인210은 그 동안 다른 회사들이 하지 않았던 응답하라 시리즈와 미생에 사용된 폰트, tvN 브랜드 전용 폰트 등 방송 전용 폰트들을 개발, 납품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tvN 전용서체

기존 폰트회사들이 영업하는 방식과 시장에 접근하는 방식과는 조금 다르게 가보자는 노력을 많이 기울여 왔기 때문에 회사 연혁에 비해서는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도 방송사에서 저희 폰트를 안 쓰는 분들은 없다고 할 정도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최근까지 주로 방송, 미디어 분야에 주력해 오면서 기존 몇 업체들이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었던 인쇄, 출판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시장 내 인지도가 부족한 편입니다.

이제 저희도 이제 그 부분에 집중을 해서 인쇄, 출판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본문류 서체들을 집중해서 개발, 출시하고 있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좌측부터)잘풀리는집 브랜드디자인, 쿠키런 전용서체

특히 인쇄, 출판분야는 폰트회사에 있어 기본이 되는 분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프로모션이나 협업을 통해서 꼭 매출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해당 분야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공헌하고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 합니다.

앞으로 인쇄, 출판분야의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만들어질 수 있길 기대하며 열린 자세로 관련 단체와 기업들의 제안을 기다리고, 적극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을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210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126, 더리브세종타워 413호 │ 전화 070)7750-7750


대한인쇄연합회/서울인쇄조합 어도비 클라우드&폰트 공동구매 프로모션


프로모션 대상 : 서울인쇄조합 및 인쇄연합회 합동

프로모션 기간 : 2차 2021. 07. 01(목) ~ 08. 30(월)

프로모션 내용 : Adobe Creative Cloud For Team & 서체(폰트)프로모션

폰트 라이선스 범위 : 인쇄, 출판, PDF, e-Book 포함

프로모션(정상가격 / 수요량에 따라 할인율 조정예정)

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공동구매 수요조사 실시(게시물 첨부파일 확인)

웹에 게시된 수요 조사표로 희망 제품을 사전 확인(소비자가 안내), 수요량에 따라 할인율 조정

발주계획 : 수요조사 > 참여업체 취합 > 발주

 

인쇄산업 대상 Adobe 프로모션

2019 인쇄산업 대상 Adobe + 한글폰트 프로모션

macplus.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