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12] 인쇄 산업의 디지털 전환 네 가지 관점에서의 접근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2. 12. 12. 09:00

본문

‘생산성을 높이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는 현재 인쇄사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전체 생산 공정에서 걸쳐 디지털 전환이라는 혁신을 이룩하는 것이 그 답이다. 즉, 디지털 전환이 바로 인쇄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환을 성공적으로 전개해 나가기 위해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고, 어디서부터 시작해 나가야 할까? 그럼 이제부터 생산성을 높이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의 노하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글 제공_고모리 주식회사(https://www.komori.com/en/global/)

 

디지털 전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X)이라 함은 기존의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및 생산 시스템을 재평가하고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포함한다.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전례 없는 역경 속에서 인쇄사는 기존의 작업 방식을 재고해야만 하는 시급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전환이 여러분의 회사에서 어떻게 작동하게 될지 상상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닐 뿐더러 비현실적인 작업 전환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쇄사를 위한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허황된 꿈이 아니다. 이미 디지털 전환을 이룩한 기업도 여럿 있으며, 여러분들도 이를 도입해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제부터 고모리의 제안하는 디지털 전환이 만들어 낼 스마트 팩토리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고모리 스마트 팩토리

고모리의 스마트 팩토리 개념은 공정 간에 단편화된 장비를 연결하는 것을 포함하여 병목 현상을 시각화 하고 제거하여 전체 생산 공정을 개선하는 것이다. KP-Connect Pro는 관리정보시스템(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으로 프리프레스와 인쇄, 포스트프레스를 통합 관리하고 인쇄공장을 디지털화 하는 핵심 소프트웨어이다. 개방형 플랫폼에서 개발된 KP-Connect Pro는 다양한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의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다. 즉, 자유롭고 원활하게 결합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장비 및 기존 장비 모두와 연동이 가능하다(그림 1). 

[그림1] KP-Connect Pro 스마트 팩토리 미들웨어

KP-Connect Pro

KP-Connect Pro의 디지털 전환 접근 방식은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그림 2). 

[그림2] 인쇄 공장의 자동화 접근

  1. 공장의 모든 공장 기계를 연결하여 생산 데이터의 중앙 집중화 한다.
  2. 이해하기 쉽도록 데이터를 시각화 한다. 
  3. 생산 일정을 최적화하고 즉시 인쇄 현장에 배포하여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인다. 
  4. 각 공정에서 생산 기계의 자동화를 한다. 

그럼 위에 열거된 네 가지 중점 사항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중앙 집중화

주문량 감소 추세가 계속되며 이전의 대용량 아날로그 방식(용지 및 전화)을 사용해 통신하는 것은 수익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는 주문량의 규모에 관계 없이 사내 정보 전달 비용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반면, 소량 인쇄로 인해 주문 당 매출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량 인쇄로 수익을 창출하기위해서는 디지털화를 통해 정보를 통합하고 정보 전송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KP-Connect Pro는 모든 생산 정보를 정확하게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기록한다. 일정 및 생산 결과 정보를 단일 데이터베이스로 통합하고 해당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부서, 공정, 장비 및 인력들이 필요할 때 필요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각화

KP-Connect Pro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생산 활동을 시각화 한다.

현재 -  각 공정 단계의 실시간 진행 상황을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참고1). 

  • 작업자는 이전 및 이후 공정의 진행 상황과 필요한 자재(최종 필름, 판재, 종이, 인쇄용지 등)의 준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작업준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대형 사이니지는 운영자에게 실시간으로 일정 변동을 알려준다.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운영자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으므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동기가 높아진다.
  • 작업 관리자 및 감독자는 책상에서 생산 문제 또는 일정 지연을 확인할 수 있다. VPN을 통해 회사와 연결되어 있으면 원격으로 작업할 수도 있다.(참고1) 시스템 녹화 시점에 따라 화면이 업데이트되기까지 최대 1분의 시간 지연이 있다.

과거 - 정확하고 상세한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리포트와 대시보드를 통해 전사적 개선활동을 추진한다.

  • 작업별 발주 완료 시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일간, 주간 검토회의에서 문제가 되는 작업과 문제를 공유할 수 있다.
  • 시스템은 프린터를 생산 페이지 수 그래프 및 손실 분석과 같은 지루한 아날로그 토털 공정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며 자동으로 보고서를 생성한다.
  • MIS와의 자동 연동으로 기존에는 어려웠던 일일 매출총이익과 각 주문 품목의 비용 및 비용 관리가 가능하다.

미래 - 통합 스케줄러와 생산 로드 차트를 통해 각 공정의 현황과 가용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고객에게 납기일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생산 일정의 시각화 하면 외주 프로젝트의 자체 생산, 타 부서에 대한 지원 할당과 같은 부가가치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도출된다. 

효율화

KP-Connect Pro는 후가공을 포함한 모든 공정을 관리하는 기능이 특징이다. 기존에 공정별, 현장별로 별도로 수행하던 공정관리 업무를 통합하여 공장 전체의 생산을 최적화한다. 특히, 자동 스케줄링 최적화는 ‘개별화의 섬’에 대한 의존성을 제거해 효율성과 인건비 절감 효과가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KP-Connect Pro는 엑셀프로그램에서 생성한 일정을 종이 형식으로 작업 현장에 배포하고 변경 사항을 전달하고 전화를 거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일정표와 정보는 인쇄 사이트에 디지털 방식으로 전달되어 관리자와 운영자가 데이터를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일정 변경 또는 인쇄 사양 변경이 있는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자동화

고모리의 커넥티드 오토메이션(Connected Automation) 개념은 인력 절약 및 인건비 절감 기술을 갖춘 기계와 생산 시스템을 연결하여 인쇄 회사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핵심 소프트웨어인 KP-Connect Pro는 CIP4/JDF 및 CSV 데이터를 사용하여 MIS, 프리프레스, 프레스, 포스트프레스, 물류 등 다양한 시스템과 자동으로 연동될 수 있다.

  • 프리프레스 자동화 - 인쇄 공정 측의 KP-Connect Pro 스케줄러는 RIP에 판재 출력 명령을 보낼 수 있다. 필요할 때 판재를 출력할 수 있어 판재 대기 및 판재 유지와 같은 공정 간 병목 현상을 최소화한다.
  • 인쇄기 자동화 - KP-Connect Pro의 간단한 자동 예약 기능은 용지와 잉크 정보를 기반으로 인쇄기의 작업준비 효율을 최적화하는 인쇄 순서를 작업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작업, 잉크 및 용지 정보가 고모리 오프셋 인쇄기에 자동으로 설정되므로 수동 작업자 입력이 필요 없고 준비 시간이 크게 단축되며 특히 소량 인쇄에 영향을 준다.
  • 후가공 자동화 - 고모리의 Apressia CTX 재단 시스템은 RIP에 의해 생성된 후가공 JDF를 KP-Connect Pro를 통해 수신하고 자동으로 재단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이 재단 프로그램은 인쇄된 시트의 방향과 재단 치수를 자동으로 설정하므로 불규칙한 다중 페이지 작업의 경우에도 작업자의 입력이 필요하지 않다. 

이것이 고모리가 본 디지털 전환의 네 가지 주요 측면이다. 인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이제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하다. 이 글의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다가올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열쇠는 가능한 한 빨리 디지털 전환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고모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이들과 협력하여 인쇄 회사와 산업 전체의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디지털 전환이 곧 환경문제의 해결

이제부터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될 것이며, 제조업은 탈탄소화해야 한다. 디지털 전환을 홍보하는 것 또한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일이다. 디지털 전환이 생산성을 향상시키면 동일한 판매를 달성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가 더 효율적으로 사용되어 탄소 배출량이 크게 감소되기 때문이다. 생산성이 향상되면 용지 및 다른 재료의 낭비도 줄일 수 있다.

고모리는 앞으로도 시대가 요구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인쇄 기업이 당면한 과제를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인쇄기의 생산성을 높이고 모든 공정을 연결하며 전체 공장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는 것이 미래의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다. 

고모리는 인쇄회사에서 디지털 전환을 홍보하고, 생산현장의 개선과 수익창출에 기여하며, 탈탄소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솔루션을 전 세계에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장비문의 - 솔라고PMS㈜|

전화 02)2268-820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