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7] 아이디얼라이언스(Idealliance)의 사양과 표준 - 제 1 부 아이디얼라이언스의 글로벌 사양

_인쇄기술정보_/세계의 인쇄표준

by 월간인쇄계 2023. 1. 6. 09:00

본문

아이디얼라이언스와 그 작업 그룹은 다양한 서플라이체인 내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감소하며 수익 성장을 주도하는 입증된 기술 지침 및 사양을 개발, 검증해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사양은 크게 인쇄 미디어의 생성과 제조 및 워크플로우, 우편물 공급과 풀필먼트(물류 일괄 대행) 및 우편 서비스, 크로스 미디어와 디지털 자산의 생성과 관리 및 출판, 그리고 용지 서플라이체인의 4개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 가운데 인쇄 미디어 생성과 제조 및 워크플로우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양은 글로벌 인쇄 산업에 걸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각 부문별 사용되고 있는 아이디얼라이언스의 글로벌 사양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디얼라이언스의 글로벌 사양

아이디얼라이언스의 글로벌 사양은 다음의 4개 부문으로 분류되며, 각 부문 별 사양은 다음과 같다. 

1. 인쇄 미디어 생성, 제조 및 워크플로우

광고 티켓 사양 2.0버전(Ad Ticket Specification v2.0)

북미 및 유럽의 잡지 및 신문 발행인들에게 제출되는 인쇄 광고 자료와 함께 제공될 수 있는 표준 필수 및 선택적 메타데이터 필드를 정의하고 있다. GWG(Ghent Working Group)과 아이디얼라이언스가 공동으로 만든 사양이다.

확장 컬러 색역(ECG-Expanded Color Gamut)

다색 인쇄 공정에 대한 글로벌 특성화 차트 및 공정을 설정하는 사양이다.

G7

그레이밸런스(Gray Balance, 회색 균형)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업계 최고 사양 세트로 모든 인쇄 공정에서 시각적 유사성을 얻기 위한 원동력이다.

GRACoL(General Requirements for Applications in Commercial Offset Lithography)

상용 오프셋 리소그래피 적용에 대한 일반 요구사항으로 인쇄 구매자, 디자이너 및 지정자가 인쇄 공급업체와 보다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지침 및 권장 사항이다.

PrintWide

알려진 모든 컬러 인쇄 시스템에서 거의 모든 잉크 또는 착색제의 색역을 포함하도록 설계된 매우 큰 색역의 CMYK 데이터세트로 CMYK 번역 공간 및 G7 정렬채도 부스터 역할을 한다.

PQX(Print Quality eXchange) 

공급업체의 인쇄 품질 추적을 자동화하고자 하는 브랜드 및 기타 인쇄 구매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양이다.

SWOP(Specifications for Web Offset Publications) 

윤전 오프셋 출판용 사양으로, 출판물 인쇄의 성공과 품질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XCMYK

일반 4색 인쇄보다 훨씬 더 넓은 색역을 생성하는 확장된 색역의 CMYK 인쇄 방법이다.

XML PROSE 

게시자가 작업 사양을 인쇄사 및 제책사에 전달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형식을 제공하기 위한 사양이다. 

2. 우편 공급, 주문 처리 및 우편

ADIS(Address Data Interchange Specification) 

주소 데이터의 국내 및 국제 교환을 위해 통일된 사양을 정의한다.

3. 크로스 미디어, 디지털 자산 생성, 관리 및 출판

PRISM(Publishing Requirements For Industry Standard Metadata)

자산 관리, 전달 및 출판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출판에 대한 분류를 정의하는 사양이다.

PRISM 어휘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달하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하는 용어 및 정의를 포함한다.

PAMW(PRISM Aggregator Message for Web Content)

게시자가 웹 및 모바일 콘텐츠를 캡처하고 XM 인코딩 콘텐츠와 관련 메타데이터를 수집기 및 신디케이터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준 형식이다.

PAM 또는 PRISM Aggregator Message

잡지 기사 및 메타데이터를 XML로 인코딩하여 콘텐츠 수집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양이다.

pamP 또는 PRISM Aggregator/Distributor Message Package

현재 일본에서 발간되고 있는 잡지 및 뉴스 출판 모델을 대표하는 세 가지 사용 사례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잡지 콘텐츠를 PDF 페이지의 하이브리드 형태로 전달하고 최종적으로는 완전한 HTML5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PSV(PRISM Source Vocabulary)

콘텐츠 저장소를 설계하거나 소스 콘텐츠에 태그를 지정하기 위한 XML 구조를 정의한다.

ICE 2.0 사양

XML 및 웹 서비스 메시징을 사용하여 자동화된 콘텐츠 신디케이션을 제공한다.

정적 광고 가이드라인

DFT 광고 제출을 위한 사양이다.

4. 용지 서플라이체인

EMBARC / X12

출판 및 인쇄 표준에서 사용되는 용지에 대한 전자 매니페스트 및 수신 권고(Electronic Manifest and Receiving Advisory for Paper)는 데이터 세그먼트, 날짜 요소 및 용지 취급 코드와 함께 롤 용지 발송 및 수신 트랜잭션 세트에 널리 사용되는 사양이다. 

IPRPL(The International Paper Roll and Package Label Specifications)

국제 용지 롤 및 패키지 라벨 사양은 인쇄 및 출판에 사용되는 롤지의 식별 및 라벨링에 관한 만성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신문 인쇄물을 포함해 인쇄 및 필기의 롤 및 패키지 라벨링에 대한 지침을 정의한다.

[다음호에 계속]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