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현대프린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현대프린팅은 1990년대부터 라벨 인쇄 분야에 진출, 대한민국의 산업 발전과 더불어 성장해 왔으며 현재는 식품과 자동차, 전자, 의료기기 관련 각종 스티커와 특수 라벨을 생산하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라벨 전문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라벨과 스티커는 보관, 유통이라는 기능적 요소부터 중요 부품과 판촉 활동에 사용되는 등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현대프린팅은 일본 SANKI 레터프레스 라벨 인쇄기와 IWASAKI TR2 오프셋 인쇄기, Xeikon CX3 디지털 라벨 인쇄기, 단텍스(Dantex) 피코젯(PicoJet) 330S 하이브리드 디지털 라벨 인쇄기 등의 인쇄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자인부터 CtP 출력, 후가공까지 최신 설비를 갖추고 급변하는 시장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설비 확충과 신소재, 새로운 인쇄 기법을 통한 종합 라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다수 주정부에서 안전 적합성 판단 기준으로 지정하고 있는 UL 인증을 비롯해서 자이콘(Xeikon) CX3 환경무해 잉크 인증, MS373-12 원단 신뢰성 테스트 인증 등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안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 라벨 인쇄 관련 다양한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30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고품질 인쇄를 실현해서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지닌 제품을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개설해서 고객분이 인쇄부터 후가공까지 저희가 운용하고 있는 장비 구동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라벨과 스티커 원단 종류를 이해하고 간단하게 나만의 스티커를 만드는 방법 등을 영상으로 제작해서 보다 다양한 고객들과 편안하게 소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체 고객 가운데 기업과 개인 고객 비중은 어떻게 되십니까.
전체 고객 가운데 15% 가량은 소량 물량 위주의 개인 고객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제판과 잉크 비용 부담으로 인해 개인 고객 접수를 받지 않았지만, 디지털 인쇄기 도입 이후 홍보 차원으로 시작한 소량 위주 개인 고객들의 물량이 화장품부터 반려견 관련 스티커 등을 중심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층 확보를 위해 디지털 인쇄기를 활용한 소량다품종 물량 접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2018년 자이콘 디지털 인쇄기 도입 후 운영해 오셨던 상황(인쇄 품질과 고객 반응 등)이 궁금합니다.
현대프린팅은 2013년과 2016년 IWASAKI TR2 오프셋 인쇄기 1, 2호기를 도입하는데 있어서도 업계에서 선두주자로 장비를 도입해서 생산 공정에 투입했으며, 2020년 자이콘(Xeikon) CX3 디지털 라벨 인쇄기 도입 과정에서도 원단 폭 등 디지털 인쇄 관련 기초 지식 부족으로 인해, 8~9개월은 시행 착오 기간이 필요했지만 디지털 인쇄를 통해 소량 다품종 주문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단텍스 피코젯(PicoJet) 330S 하이브리드 디지털 라벨 인쇄기의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전체 물량 가운데 40% 정도를 디지털 인쇄장비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2023년 국내에는 공급되지 않았던 단텍스 디지털 인쇄기를 도입하신 계기와 일본/중국 디지털 라벨 인쇄기와 비교했을 때 차별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인쇄 장비는 도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도입 후 후속 대처 조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장비는 이전에도 사용해 봤지만 내구성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같은 후속 기술 지원 측면에서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고 있었으며, 일본 장비는 컬러 구현에 있어 재팬 컬러 기준의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저희 고객들을 대응하는데 있어 오렌지와 청색 계열의 컬러 구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사실, 단텍스라는 브랜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오프셋 인쇄기 추가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K-PRINT 전시 현장에 갔다가 우연하게 카탈로그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여러 디지털 라벨 인쇄기들이 있었지만 몇 가지 제약 사항들로 인해 고려하지 않고 있다가 단텍스 영국 본사에서 직접 와서 테스트 해보라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단텍스 영국 본사에 가서 직접 장비 구동하는 것도 보고, 짧은 교육을 거쳐 장비를 직접 돌릴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조작법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텍스 인쇄기로 제작한 인쇄물에 대한 내수성과 스크래치 등의 내구성 테스트를 거치면서 생각 이상으로 훌륭한 결과를 받을 수 있었고, 다른 브랜드 장비들과의 비교 과정을 거치면서 단텍스가 가진 장비 경쟁력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아시아 1호기에 대한 단텍스 본사 차원의 기술 지원을 포함하는 여러 제안을 받고 놓칠 수 없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장비를 사용하면서 피드백에 대한 빠른 회신에 만족하고 있으며, 단텍스 장비가 가지는 가장 차별화된 경쟁력은 탁월한 화이트 컬러의 차폐력입니다.

장비 도입 이후 10%부터 100%까지 잉크량을 조절하면서 인쇄 작업을 진행했는데, 40% 정도의 잉크량만으로도 탁월한 차폐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작업하는 물량 가운데 POP를 비롯, 알루미늄과 같은 특이한 원단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단텍스의 탁월한 화이트 컬러 차폐력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분들도 화이트 컬러 위에 더 진한 컬러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정 효율 면에서 다른 장비와 다르게 싱글 패스 작업으로 탁월한 화이트 컬러 차폐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은 단텍스가 가진 중요한 기능적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알루미늄이나 비닐 원단 인쇄에 있어 스크래치 이슈로 인해 테스트를 의뢰하시는 분들도 안정적인 품질 내구성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인쇄 속도에 있어서도 단텍스는 몇 가지 컬러를 사용하는 것과 관계 없이 평균 60m 이상의 빠른 속도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만일 단텍스 인쇄기에 문제가 생긴다면 나머지 7대의 작업 일정이 비상이 걸릴 정도로 안정적인 인쇄 속도 면에서는 단텍스 장비를 대신해줄 장비들이 없습니다.
다른 장비와 비교해서 1/3 정도 수준이 5분 이내로 마무리 할 수 있는 빠른 작업 전환 속도도 단텍스의 강점이라고 봅니다.
국내 라벨 인쇄 분야에서의 디지털 전환 현황에 대한 의견과 디지털 인쇄 장비 도입에 있어 체크 포인트는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선, 어떤 컬러에 예민하고 어떤 컬러에 중점을 두는지와 같은 자사 고객사의 특징을 파악하고 테스트 인쇄작업을 통해서 자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인쇄물을 작업했을때, 장비에 따라 잉크 소모량 같은 인쇄 단가를 비교해서 적합한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날로그 장비와 다르게 디지털 인쇄 장비 도입을 통해서 얼마만큼의 차별화를 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고 할 것입니다.
단텍스 장비와 같이 모듈식 구성을 통해서 인쇄와 필요한 후가공 공정을 원패스로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인력 절감을 이룰 수 있는지도 디지털 라벨 인쇄기 도입에 있어 필요한 체크 포인트입니다.
㈜현대프린팅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저희는 군자광고기획이라는 디자인 전문 기업으로 시작해서, 라벨 인쇄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왔기 때문에 디자인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별도의 디자인 비용을 따로 받지 않고, 수정 보완작업까지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고객들이 디자인과 인쇄를 별도의 다른 업체에 맡기는 번거로움 대신, 디자인부터 후가공까지 한 곳에서 모두 처리하실 수 있는 편의성과 다양한 종류의 고품질 라벨을 생산하는데 최적화된 생산 시스템을 통해서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올해 주요 계획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국내 인쇄 시장 특성상 저렴한 단가를 중심으로 한 고객층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저렴한 단가만을 쫓아가다 보면, 언제든 더 저렴한 게 나오면 그 물량은 바로 뺏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품질적인 면에서 앞서 간다고 하면 다른 곳에서 아무리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치고 들어와도, 저희 품질을 못 따라간다라고 하면 고객사의 신뢰를 더욱 굳건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저희는 고객들에게 많은 것을 약속을 드리진 못하지만 품질 면에 있어서는 확실하게 약속을 드리고 품질 쪽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전국 어디든 제가 직접 가서 확인, 체크 과정을 거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프린팅이 유지해 왔던 고객 대응 기조를 유지하면서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 마케팅을 통해서 새로운 고객들과 소통해 나갈 계획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