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03] Workshop-IDEAlliance korea

_Idealliance Southeast Asia & Korea_

by 월간인쇄계 2014. 5. 8. 15:47

본문

 

IDEAlliance Korea(www.idealliancekorea.org)는 지난 2월 14일 서울중구소공인센터 교육장에서 2014 IDEAlliance korea G7 워크샵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오프셋을 비롯해 그라비아, 플렉소 업체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론 엘리스(Ron Ellis) IDEAlliance GRACoL 위원회 의장이 개정된 IDEALink curve 3 사용법과 G7의 새로운 적용 및 모범 사례 소개, 질의응답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IDEALink curve 3 사용법과 함께 지난 해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G7 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는 곳이 많아 이번 워크샵을 계획했다”고 개최 배경을 밝힌 안혜정 IDEAlliance Korea Managing Director는 “다양한 인쇄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수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번 자리를 통해 최신 글로벌 인쇄 표준화 정보를 공유하고 이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론 엘리스 의장은 “먼저 새롭게 만들어진 GRACoL 2013과 만들어진 SWOP 2013은 오프셋과 더불어 그라비아와 플렉소 등의 다양한 인쇄 데이터 세트에 맞는 프로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각 인쇄 공정에 맞춰서 보다 정확하게 컬러 재현을 진행할 수 있다”고 변화된 IDEAlliance 2013 공통 데이터 세트의 특징을 말하며 “이와 더불어 현재 IDEAlliance는 인쇄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그 중에서 G7 Master는 단순 인증 취득 합격, 탈락을 알리는 것을 넘어 자세한 정보가 담긴 리포트 제공을 비롯해 인증 취득 전 인쇄사를 위한 트레이닝과 교육 프로그램 진행 등 인쇄사가 G7 Master 인증 취득을 실질적으로 현업에 적용, 고품질 인쇄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히며 향후 한국에서도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으로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행사가 마무리 된 후 IDEAlliance Korea 관계자는 “특히 이번 행사에는 오프셋을 비롯해 그라비아와 플렉소 업체 관계자가 다수 참석한 점이 눈에 띄었으며 이는 다양한 인쇄 분야에서 인쇄 품질 표준화 작업에 대한 관심을 반증하고 있다”고 말하며 “향후에도 이번 행사와 같이 글로벌 인쇄 표준 트렌드와 최신 기술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업체간의 교류 증진과 인식 제고에 공헌해 나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IDEAlliance 2013 공통 데이터 세트 GRACoL과 SWOP
- 론 엘리스(Ron Ellis) IDEAlliance GRACoL 위원회 의장

2006년 이래 GRAGoL과 SWOP 데이터세트는 북미를 비롯한 세계 여러 지역의 인쇄와 교정을 위한 사실상 표준과도 같은 레퍼런스 인쇄 컨디션이 되어 왔다. GRACoL과 SWOP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용지의 화이트 포인트로 이는 용지 컬러라고도 알려져 있다. 이 두 데이터세트는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전체 범주 또는 인쇄용 컬러스페이스로 대표되며 매우 큰 성공을 거두어 왔다.
IDEAlliance는 일반 서브스트레이트들과 다양한 인쇄 조건 범주에 걸쳐 적용되는 G7 인쇄를 대표하는 G7 특성화 데이터세트(Characterization Datasets) 제작을 위한 일을 해왔다. 그리고 2013년 이러한 노력의 결과, 두 개의 새로운 표준이 소개되었다. 이들 가운데 첫 번째 것은 CGATS21과 ISO15339 이다. CGATS 21은 다양한 서브스트레이트에 걸쳐 7가지의 가장 일반적인 레퍼런스 인쇄 조건을 대표하는 G7 기반의 프로파일 세트를 제공한다. 새로운 표준은 또한 보통의 용지 변화를 기반으로 한 레퍼런스 인쇄 조건을 조절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 이유는 모든 일곱 가지의 레퍼런스 인쇄 조건이 G7에 기반을 둔 것이며, 공통 잉크 색조(hue)를 사용하며, 최대 ‘쉐어드 어피어런스(shared appearance)’가 일반 CMYK 파일이 모든 일곱 가지 레퍼런스 인쇄 조건에서 인쇄될 때 이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 표준과 매치
지난 해인 2013년, ISO15339의 승인이 이뤄졌다. ISO15339는 CGATS21과 비슷하며 이는 니어 뉴트럴 캘리브레이션(near neutral calibration)과 공통 색조 각(common hue angles)을 기반으로 한다. CGATS21과 ISO15339를 이용해 사용자들은 국제 표준을 준수하는 인쇄를 확실시 할 수 있다. 표 1은 ISO15339 또는 CGATS21을 사용할 때 현재와 과거의 인쇄 조건 호환성을 나타냈다. 여기 새로운 데이터세트에 사용된 모든 측정은 M1으로 행해진 것을 명시한 것이다. 이는 이러한 새로운 데이터세트의 캘리브레이션과 평가가 M1장비에 의해 이뤄졌다는 것을 뜻한다.


사용자들에게 의미하는 바
일반적으로 비 GRACoL 또는 SWOP 어플리케이션에 인쇄하는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이는 워크플로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정확한 G7 레퍼런스 인쇄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표준은 서브스트레이트 컬러에 기반을 둔 이러한 데이터세트를 조절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새로운 표준은 디자이너들과 인쇄인들이 G7 레퍼런스 인쇄 조건에 대해 보다 나은 컬러 매치와 제작을 도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 표1. G7과 공통 색조 각(hue angles)을 기반으로 한 공통 유니버설 인쇄 조건


GRACoL과 SWOP 사용자들에게 의미하는 바
레퍼런스 인쇄 조건6(GRACoL2013)은 GRACoL2006과 매우 유사하며, 따라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거의 그 차이를 알아볼 수 없을 것이다. GRACoL2013이 오늘날 프리미엄 상용 인쇄 용지와 더 나은 매치가 되기 때문에 인쇄인들은 GRACoL2006보다 GRACoL2013을 기반으로 보다 쉬운 교정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좋은 소식은 GRACoL2006을 사용해 제작된 과거의 이미지 파일들과 교정들이 정말 희귀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GRACoL2013으로 전환하거나 맞춰야 하는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레퍼런스 인쇄 조건5(SWOP2013)은 SWOP2006과 매우 유사하며, 따라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그 차이를 잘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GRACoL2013과 SWOP2013의 캘리브레이션과 평가는 M1이 가능한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M1 가능한 장비를 갖고 있지 않으면, 생산공정에 있어 GRACoL2013과 SWOP2013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IDEAlliance는 다음과 같은 전환을 권고한다.

- 만약 M0 측정 장비만을 갖고 있다면 기존 GRACoL2006 또는 SWOP2006을 그대로 사용하라.

- 만약 M1 측정 장비를 갖고 있다면, GRACoL2013과 SWOP2013을 사용해도 된다. GRACoL2013과 SWOP2013 워크플로우에 있어 M1 측정 장비는 캘리브레이션과 평가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M0 측정 장비 또한 공정관리용으로 여전히 사용될 수 있다.)

IDEAlliance는 인쇄사와 프리미디어 업체들이 새로운 GRACoL2013 기반의 프로파일 사용으로 전환, 이동해 나가기 까지는 수년의 시간이 필요하며, 전환이 이뤄지기 전 까지는 과거의 2006 프로파일 사용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 표2. G7과 공통 색조 각(hue angles)을 기반으로 한 공통 유니버설 인쇄 조건 – 시각적 비교


새로운 프로파일 다운로드
GRACoL2013(그리고 다른 CGATS21-2 레퍼런스 인쇄 조건)을 위한 프로파일은 IDEAlliance 웹사이트(www.idealliance.org) 또는 icc 프로파일이 있는 www.color.org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프리프레스 워크플로우 업데이트
새로운 2013프로파일을 사용해 프리프레스 워크플로우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① Adobe Creative Suite의 컬러세팅(Color Settings) 윈도우에서 CMYK 워킹스페이스(CMYK Working Space)를 CGATS21-2프로파일로 바꾼다. 이는 과거의 CMYK 워킹스페이스를 GRACoL2013_CRPC6.icc 또는 SWOP2013C3_CRPC5.icc로 바꾸는 것과 같다.
② 교정 RIP에서 소스 프로파일을 CGATS21-2프로파일로 바꾼다. 이는 과거의 CMYK 소스프로파일을 ①과 같이 바꾸는 것과 같다.
③ 같이 일하는 워크플로우 협력업체(고객이나 벤더사들)에게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전보를 전달하고 같은 작업 환경을 갖출 것을 요청하도록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