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10] KMI광명잉크, 인쇄파우더 절감잉크 ‘ROYAL-X 파우더컷’ 출시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19. 6. 13. 12:50

본문


KMI광명잉크㈜(대표이사 이남규,이재등/www.kmink.co.kr)는 지난 9월 3일 인쇄파우더 절감잉크인 ‘Royal-X 파우더컷’을 국내시장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광명잉크의 신제품인 파우더 절감잉크 ‘Royal-X 파우더컷’은 인쇄물의 건조지연으로 발생하는 뒷묻음 현상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인쇄파우더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잉크 자체의 배합 성분으로 인쇄 뒷묻음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잉크이다.

‘Royal-X 파우더컷’은 단순히 잉크의 건조를 빠르게 하는 속건형 잉크가 아니라 잉크 배합 과정에서 고 기능성 레진에 파우더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수 비즈 등을 적용, 인쇄기상의 잉크 건조는 최대한 지연시키면서도 종이 건조는 빠르게 하고 인쇄 뒷묻음과 인쇄면의 스크래치를 방지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번에 국내시장에 출시하는 ‘Royal-X 파우더컷’은 지난 해부터 일본과 태국, 대만, 호주, 인도, 러시아에 판매를 시작, 빠르게 현지 시장에서 자리잡고 있으며 미국과 네덜란드, 독일 등에서 샘플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해외시장에서 먼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현지 잉크 업체들이 파우더 절감잉크를 일찌감치 시장에 소개하여 그 보급이 확대 되고 있는데, ‘Royal-X 파우더컷’이 일본잉크와 비교해서도 품질적으로 대등하며 일부 물성은 비교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반 인쇄환경에서 파우더 사용 제로를 목표로 만들어진 ‘Royal-X 파우더컷’은 해외에서는 50%이상의 인쇄파우더 절감효과가 확실히 검증되었고, 평균적으로 70~80%의 파우더 절감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Royal-X 파우더컷’ 사용 이후 파우더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업체도 다수 있을 정도로 시장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었다.

‘Royal-X 파우더컷’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우선 파우더 구입 비용의 획기적 절감과 파우더 사용 감소로 인해 청결해지는 인쇄환경이다.

이는 현장 근로자들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며, 파우더 청소로 인해 필요했던 인원과 시간 절감으로 전체 공정효율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인쇄 품질 향상과 후가공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으며, 빠른 건조와 뒷묻음이 없어 작업시간 단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무엇보다, 파우더 사용 감소로 인쇄기 부품에 분진 유입으로 인한 트러블이 줄어들고, 유지보수비용절감과 인쇄기 수명 연장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광명잉크 관계자의 전언이다.

광명잉크는 이번 ‘Royal-X 파우더컷’ 출시와 함께, 고객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일반잉크와의 가격 차이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국내 인쇄업체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보다 많은 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INTERVIEW|

인쇄파우더 절감 잉크 ‘Royal-X 파우더 컷’을 통해, 국내 인쇄업체들의 인쇄품질 향상과 공정 단축 등에 기여할 것

- KMI광명잉크㈜ 서울영업부 이남중 상무이사


Q 인쇄파우더 절감 잉크란 무엇입니까?

A 해외에서는 파우더리스(Powderless)잉크 혹은 논파우더(Non-powder) 잉크 등으로 불려지는 제품으로 인쇄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인쇄파우더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잉크입니다. 즉 인쇄물의 건조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쇄 뒷묻음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대부분의 인쇄 과정에서 인쇄파우더를 사용하게 되는데, 잉크 자체의 배합 성분으로 인쇄 뒷묻음 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 설계된 잉크입니다.


Q 그럼 단순히 잉크의 건조를 빠르게 하는 일종의 속건형 잉크인가요?

A 단순히 잉크의 건조를 빠르게 하는 속건형 잉크의 경우, 잉크의 광택이 저하되고 인쇄기계상의 잉크 덕트 및 롤러에서도 잉크가 빨리 말라버리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Royal-X 파우더 컷’잉크는 단순히 잉크의 건조를 빠르게 한 것이 아니라 고 기능성 레진(High functional resin)에 인쇄파우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수 비즈(Beads)와, 기능성 특수 왁스, 건조 촉진제 등을 잉크 배합에 적용하여 인쇄기상의 잉크 건조는 최대한 지연시키면서도 종이 건조는 빠르게 하고 인쇄 뒷묻음과 인쇄면의 스크레치를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Q 가장 궁금한 것이 인쇄파우더를 얼마나 줄일 수 있나요? 파우더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되나요? 

A 일반적인 인쇄 환경에서 파우더 사용 제로(zero)를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인쇄물의 종류(출판물 혹은 포장지), 인쇄기계 상태, IPA 사용 정도, 잉크 내림 정도 등 각 각 인쇄 환경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모든 인쇄사에서 모든 인쇄물에 대해 파우더 사용을 전혀 할 필요가 없다고 완전히 단정하기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당사의 해외 고객의 사례를 보면 50%이상의 인쇄파우더를 절감하는 효과는 확실히 검증이 되었고 약 70~80%의 파우더 절감이 평균적입니다. 물론 ‘Royal-X 파우더 컷’ 잉크 사용 이후 파우더 사용을 전혀 하지 않는 업체도 다수 있습니다.

 

▲ 인쇄 뒷묻음 테스트(파우더컷 잉크 VS 일반잉크) ※ 인쇄 뒷묻음 테스트 : 잉크4원색을 과량으로 인쇄한 후 인쇄파우더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쇄물을 적재 후 뒷묻음 정도를 테스트함


Q 국내 출시 이전에 해외에서 이미 파우더컷 잉크를 판매중에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국내 출시하기 1년 전부터 일본, 홍콩, 태국, 대만, 호주, 인도, 러시아에 판매를 시작하여 현지에서 매우 좋은 반응을 보였으며 현재 미국, 네덜란드, 독일 등지에서 샘플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일본 잉크 업체들이 파우더 절감잉크를 일찌감치 시장에 소개하여 그 보급이 확대 되고 있는데, 당사의 파우더컷 잉크가 일본 현지 잉크와 비교해서도 품질적으로 대등하며 일부 물성은 비교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인쇄업체들이 파우더컷 잉크를 사용하면서 얻는 기대효과와 효용은 무엇입니까?

A 우선 인쇄 파우더 구입 비용의 획기적 절감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더불어 인쇄환경이 청결해질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인쇄파우더는 분말 가루 형태이기에 필연적으로 분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분진을 잡기 위해 일부 인쇄사에서는 집진기를 도입하기도 합니다. 인쇄기계상에는 물론이고 작업장 바닥에도 파우더 분진으로 오염된 것을 자주 목격합니다. 인쇄파우더를 줄임으로써 분진감소가 되고 자연스럽게 인쇄환경은 청결해집니다. 이는 곧 인쇄 작업자의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쇄실 청소를 위한 인원, 시간도 줄어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인쇄물의 품질도 향상될 것입니다. 인쇄물에 희뿌연 인쇄 파우더를 분사하면 당연히 인쇄물의 상태가 좋을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고객들은 인쇄 파우더의 분진으로 인한 인쇄 트러블을 경험해 보셨을 거라 봅니다.


▲ (위쪽부터) 파우더로 오염된 인쇄기계 VS 파우더컷 잉크 사용 후 깨끗한 인쇄기계


특히 라미네이팅과 같은 후가공 작업성과 작업효과가 좋아집니다. 인쇄물에 파우더가 올려진 상태에서 라미네이팅을 할 경우 인쇄 표면이 거칠고 완제품의 상태도 좋지 못하겠지요.

무엇보다 건조가 빠르고 뒷묻음이 없어 후가공까지의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작업시간이 단축되는 것 역시 큰 효과라고 봅니다. 향후 주 52시간으로 근로시간이 단축되는 것에서 오는 인쇄 업계의 고민을 덜어주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봅니다.

또 다른 큰 효용은 인쇄기계의 수명연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쇄파우더의 작은 분진이 정밀한 인쇄기계상의 각종 부품을 마모시키는데 이로 인해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합니다. 파우더 사용이 없다면 부품 마모도가 줄어들어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되고 궁극적으로 고객들이 보유한 고가의 자산인 인쇄기계의 수명연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Q 그럼 파우더컷 잉크가 일반 잉크보다 비싼가요?

A 기존 일반잉크에 포함되지 않는 다양한 특수 원료 물질 및 잉크 제조시의 추가 공정으로 인해 제품 단가가 올라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사는 국내 시장에 파우더 컷 잉크 보급을 확산시키고 고객들과의 상생을 위해 파우더컷 잉크와 일반 잉크의 가격 차이를 가능한 최소화 할 예정입니다. 약간의 가격 차이가 있겠지만 고객 입장에서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며 파우더 구입 비용 절감 및 해당 제품으로 얻는 효과와 이익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고객사들의 전체적인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파우더컷 잉크의 사용상에 주의하거나 참고할 사항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A 금번 출시한 ‘Royal-X 파우더컷’ 잉크는 고객들의 인쇄 파우더 사용량 절감에 분명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각 인쇄 환경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최적의 사용 조건을 사전에 테스트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당사의 영업부 및 인쇄 전문 기술진들이 고객이 요청할 시 즉각 응대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무쪼록 본격 파우더 절감 잉크인 ‘Royal-X 파우더컷’ 잉크가 국내 고객사들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