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2] 지속 가능한 생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

_인쇄기술정보_/트랜드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22. 12. 19. 09:00

본문

기후 변화로 인해 환경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이들이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제작된 지속 가능한 패키징 제품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보다 지속 가능한 생산을 인쇄사에 기대하는 되는 동력이 되고 있다. 

하이델베르그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있으며, 인쇄사들이 가능한 한 기후 중립적으로 인쇄물을 생산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오고 있다. 

하이델베르그의 환경 및 지속 가능성 제품 매니저인 하랄드 워너(Harald Woerner)씨가 지속 가능한 인쇄 환경 구축을 위한 전략과 측정, 그리고 그 성공에 대해 논했다.

 

소비자들 사이에 패키지에 대한 비판의 물결이 일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을 점점 기피하고 있으며, 접이식 상자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런 현상이 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기본적으로 우리는 현재 패러다임의 전환을 경험하고 있다 하겠다. 점점 더 많은 이들이 환경 및 기후 문제를 절감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소비 방식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플라스틱은 우리가 해양 오염과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위험에 거의 매일 직면하고 있기에 비난을 받고 있다. 접이식 상자가 플라스틱보다 훨씬 더 지속 가능한 패키징 솔루션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패키징 재료만으로 지속 가능성을 논하는 것은 부족하다.

그렇다면 여기에 더 추가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모든 산업이 그렇듯 인쇄사도 마찬가지이다. 기업을 시장이 선호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포지셔닝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서비스를 최상의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이제는 모든 공정을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성공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다. 따라서 패키징에 가능한 가장 지속 가능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은 첫 번째 단계일 뿐이다.

하이델베르그는 지난 30년 동안 지속 가능성을 향한 길을 일관되게 걸어왔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무엇에 근거하고 있나?

하이델베르그는 수년 동안 지속 가능한 생산에 투자해 왔으며, 인쇄사가 지속 가능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고 있다. 가능한 한 제품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폐지와 공정 배출물 및 폐기물을 줄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프리프레스에서 인쇄 공정, 그리고 후가공에 이르는 모든 생산 단계를 포함해 전체 시스템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최적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이델베르그의 기계는 얼마나 지속 가능한가?

프리프레스, 인쇄 및 후가공을 위한 당사의 모든 기계들은 현재 CO2 중립적으로 설계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 있어 하이델베르그는 시장에서 독보적인 판매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이델베르그는 독립적인 프라운호퍼 환경, 안전 및 에너지 기술 연구소와 함께 기계의 CO2 중립성을 입증할 수 있는 공정을 개발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645대의 하이델베르그 CO2 중립 인쇄기가 48개국에 걸쳐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하이델베르그는 전 세계 고객들이 산업 공정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를 줄여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 하이델베르그의 인쇄 장비는 인쇄사가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보다 구체적인 용어로 공식화 할 수 있나?

1997년 교토 의정서를 예로 들어 보겠다. 이에 따르면 2020년의 산업 공정은 1990년과 비교해 최소 20% 더 효율적이어야 한다. 1990년대 최고의 인쇄기였던 Speedmaster CD 102-6+L과 오늘날 패키징 인쇄 분야에 있어 대표적인 인쇄기인 Speedmaster XL 106-6+L을 비교해 본다면 그 효율성이 정확히 41.7% 성장해 2배 이상을 달성했음을 볼 수 있다. 에너지 소비량은 1,000장 당 13.8kWh에서 8kWh로 줄었다.

어떻게 이러한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었는가?

흔히 그렇듯, 진전을 가져오는 것은 세부 사항의 개선이다. 두 가지를 예로 들어보겠다. 하나는 CombiStar Pro를 사용해 잉크 장치의 온도 제어를 위한 에너지 비용을 절반으로 줄인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AirStar Pro 공기 공급 캐비닛이 이전 35%에서 이제는 70%의 효율성을 달성한 것이다. 이는 전기가 두 배 더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패키징 인쇄사에 대해 지속 가능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권장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세 가지 사항이 특히 중요하다고 본다. 

첫째, 재활용 재료 비율이 높은 신선한 섬유로 만들어진 FSC 또는 PEFC 인증 상자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결국, 패키징 생산에서 가장 큰 탄소 발자국을 차지하는 것은 상자들이다. 

둘째, 대부분의 인쇄인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인쇄기가 최대 용량으로 가동되고 생산 종료 시점에 대기 모드로 전환되는 것이 환경과 인쇄인들의 지갑에는 더 낫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하이델베르그 인쇄기에서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대기 모드가 활성화되면 에너지 소비량이 10kW에서 3kW로 떨어진다.

▲ 1,000매 인쇄 당 필요한 에너지

셋째, 패키징 인쇄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경영이 회사를 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인류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하이델베르그에서 탄소 중립 패키징 인쇄기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에티오피아와 같은 국가에서 재녹화와 교육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하이델베르그와 고객들은 지금까지 약 24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으며, 학교 짓는 것을 지원했다.

하이델베르그는 생태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어떤 위치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이델베르그는 사실 지속가능성에 대해 전체론적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당연히 최첨단 기계 기술을 활용해 인쇄 미디어 산업의 탄소 중립적 생산 공정을 추진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는 얘기다. 그러나 전체적인 계획에서 하이델베르그는 지속 가능성을 생태학, 비용 효율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이의 장기적인 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것이 하이델베르그의 위치가 전반적인 개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