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5] 점착 라벨 주문 표준 ISO TS 18614, 점착 라벨 주문 및 지정을 위한 ISO 기술 사양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3. 1. 3. 09:00

본문

지난 2016년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ISO TS 18614: 포장 – 라벨 재료 – 점착 라벨 주문 및 지정에 필요한 정보라는 제목의 국제 기술 사양(ISO/TS)을 발행했다. 이 기술 사양은 라벨 인쇄 산업에 있어 점착 라벨의 주문 및 지정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것으로 라벨 인쇄사는 물론, 라벨을 주문하는 고객들에게 유용한 가이드라인이 되고 있다. 그럼 이 기술 사양이 탄생하기까지의 자세한 배경 및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자. 

 

ISO TS 18614

ISO TS 18614는 포장에 사용되는 라벨에 있어 점착 라벨의 주문 및 지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라벨 인쇄사에 점착 라벨을 주문 시 필요한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항목을 표로 만들어 기술 사양으로 표준화 한 것이다. 

이 기술 사양서의 중요 부분은 점착식 라벨을 주문하고 지정하기 위한 표준 부록 A와 C의 체크리스트이다. 이는 FINAT, 사용자 및 점착제 제조업체들로 구성된 작업반(working group)에서 VskE에 의해 편집되었다. 

프로젝트의 역사

2012년 두 다국적 기업인 에릭슨(Ericson)과 이케아(IKEA)가 라벨 재료에 대한 ‘기술 사양’을 개발하기 위해 스웨덴 표준원(SIS-Swedish Standards Institute)에 표준화 제안 신청서를 제출했다. 신규 표준 개발을 위한 이 제안 신청서는 유럽 전역에서의 투표를 통해 지지자들로부터 프로젝트 수락에 필요한 과반수 이상을 얻었으며, 그 결과 ISO/TC 122/WG 14 ‘라벨 재료’ 작업반이 국제표준화기구에 의해 설립되었다.

2013년 12월부터 문서의 내용에 대한 작업이 진행되었으며, 이 신규 표준 제안서는 그 첫 번째 단계에서 라벨 재료에 있어 국제적으로 유효한 기술 사양으로 채택되었다. 작업반의 목표는 3년 후 여기서 마련한 내용을 ISO 표준으로 변환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고시된 ISO/TS 문서가 향후 라벨 산업의 개발 및 제조 공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할 수 있었다. FINAT(점착 라벨 산업을 위한 유럽 연합)과 VskE(점착 라벨 및 내로우 웹 컨버팅 장비 제조 업체 협회)는 회원국의 이익을 위해 이 표준의 개발 공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이 협회들은 라벨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근본적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해서 국제적 수준에서 프로젝트가 수락되었고, 이해관계에 있는 단체들이 동참했다. 

DIN 미러 태스크포스, VskE와 FINAT의 노력

프로젝트의 목표는 중복과 모순을 피하기 위해 기능과 이미 존재하는 도구 및 모범 사례를 일치시키는 것이었다. VskE와 FINAT는 독일 표준 기구 DIN(Deutsche Institut für Normung) 내의 국가 미러 태스크포스에 합류했다. ISO/TC122/WG14 ‘라벨 재료’ 작업반의 활동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고 반영하고자 한 결정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라벨 재료’ 작업반(NA 115-01-03-03 AK)이 DIN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5월 5일 베를린에서 창립 회의가 열렸다. 그리고, 포장 표준 위원회(NA 115-01-03 AA ‘Marking’)에서 작업반 AK3 ‘라벨 재료’가 설립되었으며, 라벨 업계의 대표자들은 이 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작업을 진행, ISO DTS 18614 기술 사양이 개발, 탄생되었다.

ISO TS 18614의 내용

이 기술 사양서는 고객과 라벨 공급업체 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기존 체크리스트의 업데이트에 중점을 두었다. 

표준 부록 A는 라벨의 어플리케이션과 특성, 점착, 인쇄, 저항성, 후가공 및 견적에 대한 체크리스트이며, 부록 C는 최종 사용자가 주문 시 라벨 업체에 제공하는 범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술 사양서의 영어 버전은 공개되어 있으며, ISO의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ISO Standards Maintenance Portal

Licence Agreement for electronic inserts You are permitted to use the electronic insert(s) available on this site, in their original format without any modifications for the purposes specified in their respective ISO standard(s). When you download any elec

standards.iso.or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