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무도 배송할 때 이런 비용을 내야 한다고 말해주지 않았지?”
오늘날 온라인 세계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당신의 물건이 도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숨겨진 비용이다. 주문한 물건이 도착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선적 업체 측은 당신이 예상치 못한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고 한다. 여기서부터 문제의 시작이다.
숨겨진 비용은 어디에나 있을 수 있지만, 이 비용들이 당연하게 간과되는 특정 산업군중 한 곳이 바로 패키징 장비 산업이다.
고객들은 이 비용에 대해서 단순히 별 생각 없이 지불하고 말아버린다.
모든 박스 제조업체는 패키징 장비에 투자한 돈을 최대한 빠르게 회수하고자 한다. 어떤 업체이던 예상치 못한 비용을 지불하고 싶지 않을 뿐 더러, 주문 과정이나 설치 과정에서 협의된 금액 외 추가되는 비용은 더욱 원치 않아 한다.
나는 IMPACK과 함께 일하면서 전 세계 각국에서 14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것을 지켜보았다. 이 중에는 지구 반대편 여러 국가들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도 포함되어 있었기에 누구보다 다양한 고객 구조, 국가 통관 절차, 실무자들을 봐왔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문제의 추가 비용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부과되곤 했다.
이 글을 통해 나는 계약서에 날인하기 전 혹은 이후에 통상적으로 발생하는 숨겨진 비용들에 대해서 업계관계자들에 알려드리고자 한다. 그에 더해, 어떤 부분에서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는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이다. 이 글을 통해서 당신은 IMPACK이 얼마나 투명한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 표시된 모든 비용은 캐나다 달러(CAD) 단위임>
숨겨진 비용이란 무엇이고 왜 이 비용들을 고려해야 하는가?
숨겨진 비용이란 구매와 관련해 발생되는 예상치 못한 비용들이다. 이 비용은 구매비용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통상 고객들이 지불하게 된다. 숨겨진 비용은 최종 가격을 수천 달러에서 수십만 달러까지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이 숨겨진 비용은 고객들에 의해 쉽게 간과되고 패키징 장비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특히나 쉽게 간과된다.
인지된 비용과 숨겨진 비용에 대한 차이점은 무엇일까?
인지된 비용(눈에 보이는 비용)은 명확히 구매 비용에 영향을 미치고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비용이다. 인지된 비용은 통상 계약이 성사되는 동안 논의되며, 대개 아래와 같은 비용들을 포함한다.
① 패키징 장비 비용
② 선적 및 배송비용
③ 착수금과 트레이닝 비용
그 반대로, 숨겨진 비용(보이지 않는 비용)은 명확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구매금액에 영향을 주는 비용들을 말한다.
이 비용은 계약에 서명하기 전과, 후의 과정에 수없이 산재되어 있다.
다음 두 섹션에서는 제일 흔한 숨겨진 비용과 그 액수, 그리고 이 비용들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는 방법들을 나열해 보겠다.
계약 서명 전에 존재하는 숨겨진 비용들
IMPACK은 아무런 조건 없이 무료로 제품 생산성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무료 생산성 분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언제든 솔라고PMS㈜(02-2268-8200)로 문의하면 된다.
국내 시장에서 IMPACK 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솔라고PMS㈜는 고객의 최근 제품 개요를 훑어보고, 보유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해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샘플 분석’이라는 IMPACK의 폼을 통해 관련 전문가가 고객의 생산의 전반 과정에 대해서 질문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맞은 진단을 내려준다.
① 샘플 선적 비용
샘플 선적 비용이란 무엇인가?
귀사가 구매하고자 하는 장비가 원하는 수준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제 상자 샘플을 업체 측에 보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여기서 샘플 배송비는 박스 샘플을 IMPACK으로 배송하는 비용을 말한다
샘플 종류별로 각각 접착된 박스 몇 개를 IMPACK측에 보내 예비 타당성 분석을 거치고, 그 다음 접착된 상자 형태의 상품을 팔레트에 적재된 채로 보내게 된다.
이렇게 작업 준비된 상태의 박스가 적재된 팔레트 채로 IMPACK측이 수령해 생산 속도를 검증하고 공장 수용 테스트(FAT)를 거치게 된다.
IMPACK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20여 년 동안 세계 각지로 납품한 기계의 퍼포먼스를 보증해왔고, 고객과의 신뢰 및 명성을 유지해왔다.
추가비용은 통상 얼마나 발생하는가?
봉투 혹은 패키지 형태의 박스샘플의 경우 대개 40~250CAD가 소요된다. 팔레트 단위의 박스샘플을 송부할 시에는 최소 400CAD~1,300CAD 이상이 소요된다.
어떻게 하면 이 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
IMPACK은 투명한 운영을 지향한다.
이에 따라 IMPACK은 고객이 기대하는 장비 퍼포먼스와 패킹작업 속도 등을 보장하는데 필수적인 박스 샘플링 과정을 무엇보다도 중시한다. 고객은 샘플링 과정만을 통해 어떤 속도로 얼마나 생산 가능한지, 또 몇 명의 오퍼레이터가 필요할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샘플 선적 비용은 피할 수 있는 비용은 아니다. 고객은 샘플 송부를 통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Ⅰ. 투자 대비 수익률
Ⅱ. 패키징 장비에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기까지 걸리는 기간
Ⅲ. 해당 장비 투자가 고객사측 사정 등에 미루어 보아 합리적인지, 합리적이지 않은지에 대한 여부
② 기계 견학 관련 비용(기계 견학 비용이란 기계가 소재한 지역을 방문해 실물로서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한다. 즉, 견학하고자 하는 구매자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서 비용이 결정된다)
IMPACK에서는 고객에게 선택권을 부여해 기계 견학을 위한 과정을 유연하게 아래와 같이 조율한다.
-IMPACK 기계제조 공장을 방문해 작동 중인 기계를 견학한다.
-IMPACK 기계를 사용 중인 고객사의 제조 현장에 방문해 견학한다.
-화상 회의를 통해 기계가 라이브로 다양한 각도에서 작동하는 모습을 시청한다.
-현재 IMPACK 기계 사용 고객에게 기계에 대한 평가와 사용 경험에 대해 자문한다.
기계 견학에 실제 추가되는 구체적인 비용은?
위 4가지의 어떤 옵션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100 CAD에서 수백 CAD까지 추가될 수 있다.
기계 견학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다행스럽게도, 이 견학비용은 완전히 면제될 수 있는 숨은 비용 중 하나이다.
고객의 대다수는 구매결정을 내리기 이전 기계나 장비에 대한 실물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추가비용을 지불하고 견학해야 할 만큼 가치 있는 과정이 아니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우리는 고객이 보내주는 샘플들로 거치는 테스트 영상을 다양한 각도로 송출해주고, 송출 내용에 대한 퍼포먼스를 보증해준다. 20여 년 동안 정성스러운 박스 샘플링 테스트로 견학 과정을 생략해 왔고, 고객과 신뢰를 쌓아왔다. 그럼에도 IMPACK 제조 현장에 방문해 직접 확인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서는 정성스럽게 데모를 진행할 준비도 되어있다.
이렇듯 지난 20여년 동안 데모를 할 일이 없었던 것이지 데모 옵션이 없는 것이 아니다. 별도의 요청이 있다면 언제든 환영이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시연되는 데모가 고객이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에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보여주긴 힘들기 때문이다.
타사의 데모 센터에서 작동되는 기계들은 완전히 통제된 환경 하에 그들이 비추어지길 바라는 기계의 모습이 담긴 영상일 확률이 높다. 데모 센터에서는 기계의 사소한 모든 기능들을 조작할 수 있고, 기계에 최적화된 특정 규격의 상자를 사용해서 최고 출력으로 작동하게끔 변수들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IMPACK은 IMPACK의 관점이 아닌 고객의 제품 관점에서 어떻게 현장의 사람들이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지를 찍어서 보여준다.
만약 고객이 두 번째 옵션, ‘IMPACK 기계를 사용 중인 고객사의 제조 현장에 방문해 견학한다’의 방법을 선택한다면 고객이 실제 사용하고자 하는 박스의 규격과 패킹 모드를 고려해서 참고해야 한다. 이 점들을 간과해서 계약 막바지에 기계 실물 확인에 추가 비용 지불이 필요하지 않게끔 말이다.
네 번째 옵션 ‘현재 IMPACK 기계 사용 고객에게 기계에 대한 평가와 사용 경험에 대해 자문한다’의 방법을 선택한다면, 우리의 고객 중 한 명을 화상이나 유선상으로 실제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한 IMPACK 기계에 대한 피드백을 접할 수 있도록 연결해준다.
계약 날인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숨겨진 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객이 적합한 패키징 장비를 고르고 계약을 확정 짓고 나면, IMPACK은 바로 제작 및 디자인 작업을 시작한다. 최종 계약 날인 전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Trouble-Free Project Experience 질문지를 고객에게 첨부한다. 이 질문지를 통해 IMPACK측이 설치 및 배송 전에 필수로 알아야 하는 특이 사항들을 파악한다.
다음 소개되는 3가지의 비용들은 계약 날인 후 가장 빈번히 발생되는 비용들이다.
① Factory Acceptance Test 비용
FAT 비용이란 무엇인가?
박스 샘플 테스트를 마치고 선적 전 FAT 검사를 받기로 계약서에 동의했다면 고객은 통상 IMPACK 제조 공장에 방문해 기계를 실물로 확인하게 된다.
FAT는 기계를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인도하기 전에 IMPACK의 제조공장 현장에서 최종적으로 시행하는 테스트이다. 고객사 공장 환경 기준에 적합하도록 최종 점검해서 온전한 상태로 현지에 도달될 수 있게끔 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만약 이 FAT 최종점검 과정에서 하자가 발생하면 고객에게 100퍼센트 환불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창립 이래 이런 경우는 없었다.
구체적으로 얼마의 FAT 비용이 청구되나?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서 통상 100CAD~1,500CAD의 범위 내에서 청구된다.
어떻게 FAT 비용을 줄일 수 있는가?
FAT비용을 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IMPACK이 FAT 테스트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해 고객에게 첨부해주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현장 견학비용를 절감할 수 있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어쩔 수 없이 오프라인에서 FAT를 가상으로 전환해서 시행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고객이 불필요한 견학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IMPACK은 좀 더 복잡한 프로젝트에 한해서는 제조 플랜트 현장에서 직접 FAT를 참관할 것을 권장한다. 고객이 현장에서 기계 조작 등에 대해 더 자세히 교육받을 수 있고, 필요하다면 최종 선적 이전에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논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통관비용(자사측 선적비용에 포함될 수 있음)
통관 비용이란?
통관 비용이란 고객사 측 국가에 정식으로 수입되기 전, 세관에서 서류 및 과정들을 처리하는 데에 따르는 비용을 말한다.
제조사측의 세관 대행업체를 이용할 시에는 대개 선적비용에 통관비용이 포함된다.
통관비용은 구체적으로 얼마나 발생하나?
통관 비용은 50CAD~500CAD까지 사정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한다.
어떻게 통관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
이전 언급했던 Trouble-Free Project Experience 질문지를 작성할 때, 고객은 IMPACK의 통관 대행업체를 이용할 것인지, 본인들의 대행업체를 이용할 것인지 상의하게 된다.
이때 고객 본인의 통관을 책임져줄 대행업체가 있다면 통관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보통 이런 경우 월별 계약과 같은 정기계약관계로서 조정된 가격으로 통관 처리를 맡길 수 있기 때문이다.
③ 관세 비용
관세 비용이란 무엇인가?
관세 비용은 고객사 소재 국가가 새 기계 수입에 부과하는 비용을 말한다.
관세 비용은 구체적으로 얼마가 발생하나?
국가마다 천차만별이다. 유럽 연합국들의 경우, 캐나다와 자유 무역 협정을 발효 전 1.7%의 관세를 부과했었다.
관세 비용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IMPACK의 기계는 전부 캐나다에서 선적된다. 캐나다는 대부분의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되어 있기 때문에 귀사의 국가 또한 체결국일 확률이 높다. 체결국인 경우, 관세는 면제된다. 다행히 한국은 캐나다와 FTA가 체결되어있어 관세가 면제된다.
Trouble-Free Project Experience 질문지를 작성할 때 고객은 IMPACK과 국가가 취하고 있는 관세 정책 및 이에 따라 필요한 조치에 대해 의논하게 된다. 즉, 예를 들면 관세를 덜 낼 수 있거나 면제받기 위한 서류작업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등에 대해 IMPACK이 함께 고민한다.
이제는 인지된 비용과 숨겨진 비용들에 대해서 모두 숙지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계약 날인 전 발생하는 2개의 숨겨진 비용과 계약 날인 후 발생하는 3가지의 숨겨진 비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해당 비용들의 구체적인 금액과 이 비용들을 어떻게 절감할 수 있는지, 면제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아래 3가지를 다시 한번 당부하고 싶다.
IMPACK은 고모리(KOMORI)와 밥스트(BOBST) 한국 대리점을 맡고 있는 솔라고PMS㈜(구 일진PMS㈜)에서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인쇄와 후가공, 패키징에 이르는 토털 솔루션에 대해 언제든 상세하고 책임 있는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글_솔라고PMS㈜ IMPACK 영업 담당 위태욱 사원
|장비문의 - 솔라고PMS㈜|
☎ 02)2268-8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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