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6] ‘Power of Color(컬러의 힘)’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23. 1. 5. 09:00

본문

하이델베르그(Heidelberger Druckmaschinen AG)는 컬러 측정 및 제어 시스템과 프리넥(Prinect) 컬러 워크플로우에 대한 광범위한 추가 기능을 도입하면서, 새로운 회계 연도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컬러의 힘’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선택했다. 이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상업, 패키징 및 라벨 인쇄에서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품질 관리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Prinect Easy Control, Prinect Axis Control, Prinect Image Control 및 Prinect Inpress Control를 통해 하이델베르그는 모든 규모의 인쇄사와 모든 성능 등급의 매엽 오프셋 인쇄기에 사용하는 4가지 스펙트럼 측정 시스템을 시장에 제공한다.

엔드 투 엔드 스펙트럼 측정, 특허받은 컬러 제어 및 더욱 향상된 Prinect 컬러 워크플로우는 모든 스피드마스터(Speedmaster) 인쇄기에서 실행 작업의 품질 모니터링 및 기록은 물론, 적은 손지로 빠르게 작업 전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측정된 스펙트럼 값을 기반으로 하는 컬러 제어는 상업, 라벨 및 패키징 인쇄에서 원하는 컬러를 최대한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가장 유망한 방법이다. 이것이 바로 하이델베르그가 스펙트럼 컬러 측정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한 이유이다.

하이델베르그 매엽 제품 책임자인 위르겐 미트만(Jürgen Mittmann)은 “전체 하이델베르그 스펙트럼 컬러 측정 포트폴리오의 일관된 개발은 모든 규모의 상업 및 패키징 인쇄사에서 컬러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해서 스마트 인쇄사 모델로 더 가깝게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Prinect Easy Control 스펙트럼 컬러 측정 기술을 유연하게 도입

Prinect Easy Control은 2010년 출시된 이후 800대 이상의 스피드마스터 매엽 오프셋 인쇄기에 설치되었다. 최근 하이델베르그는 이 성공적인 컬러 측정 시스템의 차세대 모델을 출시했다. 그 중심에는 받침대에서 간단히 꺼내 프리프레스의 교정과 같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스펙트럼 측정 장치가 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상당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하기 쉽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초당 최대 135mm의 속도로 측정할 수 있으며, A3 용지를 4초 이내에 측정할 수 있다. 내장된 비디오 카메라는 컬러바의 위치(시트의 앞쪽 가장자리, 중앙 및 뒤쪽 가장자리)에 따라 수동 조정을 지원한다. 한 가지 새로운 기능은 Prinect Easy Control이 이제 작은 Dipco Micro 컬러바(3.25×4mm 측정 필드)도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측정 장치는 정지 위치에 있을 때 유도 방식으로 충전된다. 또 다른 새로운 기능은 측색 보정을 위한 Netprofiler 옵션이다. 측정 장치는 Prinect Press Center 3/XL 3 콘롤 스테이션에 통합되고 Prinect Production Manager의 중앙 컬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된다. Prinect Easy Control은 표준화된 측정 조건 M1, M2, M3에서 측정할 수 있다.

▲ 새로운 Prinect Easy Control은 스펙트럼 컬러 측정 기술을 위한 유연한 보급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더욱 향상된 Prinect Axis Control은 측정 조건 M1을 지원한다.

Prinect Axis Control도 비슷하게 개선되었다. 초당 200mm의 속도로 작동하는 이 측정 시스템은 동급에서 가장 빠른 측정 시스템이며, 상업 및 패키징 인쇄 분야에 동일하게 적합하다. 자동 초점 기능은 비접촉식 측정 프로세스 중에 다양한 용지 두께를 자동으로 보정한다. 한 가지 새로운 개발 사항은 Axis Control이 측정 조건 M1을 지원한다는 것이다(종이의 광학 증백제 고려). 장치는 인쇄 용지와 용지 백색의 컬러바를 자동으로 감지한다. 추적 기능 덕분에 Prinect Axis Control은 인쇄 시트가 똑바르지 않은 경우에도 정확한 측정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 패키징 및 상업 인쇄에서 고품질 인쇄를 위한 Prinect Axis Control

Prinect Image Control로 전체 시트 측정

차세대 Prinect Image Control 4는 컬러바와 전체 인쇄 이미지를 모두 측정한다. 이 측정 시스템은 시트에 여러 번 반복되는 컬러 관리가 절대적으로 동일해야 하는 라벨 및 패키징 인쇄에 특히 적합하다. 솔리드 영역, 스크린 이미지 및 미니 스팟은 모두 컬러 제어 및 품질 평가 목적으로 동일하게 측정된다. Prinect Image Control은 시트를 한 번 스캔하는 동안 수행되는 이미지 오류 인식 및 PDF 검사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하이델베르그의 특허받은 불투명 백색 제어 시스템이 표준으로 통합되었다. 이제 단일 측정 헤드가 측정 조건 M1도 지원한다. 또 다른 표준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를 Prinect Production Manager의 Prinect Color Toolbox 또는 타사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전송할 수 있다. 최대 4대의 인쇄기를 Prinect Image Control에 연결할 수 있다. Prinect Image Control 4는 24인치 멀티 터치스크린 중앙에서 작동된다. 

▲ 라벨 및 패키징 인쇄에서 최적의 품질 보증을 위한 차세대 Prinect Image Control 4.

Inpress Control 3의 수많은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가 자율 인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성공적인 스펙트럼 인라인 컬러 측정 시스템 Prinect Inpress Control은 손지를 최소화하고 일관되고 안정적인 컬러 관리로 설정 프로세스를 빠르게 완료할 수 있도록 한다. Inpress Control은 인쇄 작업 중 몇 매의 인쇄 용지만으로 컬러와 핀맞춤을 조정한다. Quality Assist에 저장된 허용 오차 값이 충족되면 인쇄 자체가 자동으로 시작된다.

Prinect Inpress Control 3는 이제 어둡고 금속성이며 투명한 용지에서 불투명 백색을 측정하고 제어할 수 있다. 이것은 패키징 및 라벨 인쇄의 어플리케이션 범위를 엄청나게 확장한다. 

위르겐 미트만(Jürgen Mittmann)은 “불투명 백색에서 컬러를 측정하고 제어하는 것은 최신 기술이지만, 하이델베르그가 Prinect Image Control을 통해 처음으로 이를 가능하게 할 때까지 불투명 백색 자체를 제어하는 솔루션은 이전에 없었다. 앞으로 우리는 Prinect Inpress Control 3와 함께 인라인 제어를 위한 특허 받은 제어 알고리즘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기능은 2022년 말까지 측정 및 제어 시스템에 표준으로 통합될 예정이다.

라벨 및 패키징 인쇄 작업에서는 고가의 용지를 사용하는 작업이 많다. 그런 경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이 Prinect Inpress Control 3를 통해 설정할 때 사용하는 자동 손지 감지 기능이다. 급지부의 센서는 잉킹 유닛 설정에 소요된 손지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Inpress Control을 활성화해서 새로 인쇄된 용지만을 측정한다. 이 시스템은 처음으로 라벨 인쇄용 Speedmaster XL 106에 설치되었는데, 고객은 현재까지 그 성능으로 인쇄기 설정과 관련된 용지 비용을 연간 약 80,000유로까지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새 버전의 Prinect Inpress Control 3를 사용하면 종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용지에 대해 종이 백색 값을 저장할 수 있다. 인쇄물이 종이 백색 값과 함께 Speedmaster로 이송되면, 작업 시작 시 현재 용지를 휴대용 측정 장치로 측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설정 시간이 줄어든다. 이는 Push to Stop 철학을 지원하는 또 다른 단계이다.

▲ Prinect Inpress Control 3의 수많은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가 자율 인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개선된 Prinect 컬러 워크플로우는 타사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Prinect Production Manager의 중앙 컬러 데이터베이스는 한 인쇄기에 저장된 컬러 값을 가져와 동일한 네트워크의 다른 모든 인쇄기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여러 번 측정할 필요가 없고 모든 인쇄기 작업자와 인쇄기가 동일한 사양으로 작동하도록 한다. 단일 인터페이스는 CxF 데이터(컬러 교환 포맷 – 별색의 스펙트럼 데이터)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위한 표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잉크 설정을 타사 시스템에서 읽거나 타사 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다. Pantone, HKS, Fogra 51 및 Fogra 52의 값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또한 저장된 컬러 값은 건조 과정에서 컬러 좌표의 잠재적인 이동을 고려한다. 이를 기반으로 특정 용지의 잉크에 대한 해당 건조 이전 값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또한 하이델베르그는 Prinect Production Manager의 API 인터페이스를 확장해서 Prinect 컬러 측정 시스템의 스펙트럼 측정 값을 품질 분석을 위해 타사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전송할 수도 있다.

AI와 함께 작동하는 자가 학습 Color Assistant Pro

Speedmaster 인쇄기에 작업이 시작되면, 잉크 이름에 따라 최적의 컬러 사전 설정 및 사전 잉킹이 설정된다. 이렇게 하면 인쇄 시작 시 과도한 잉크 사용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용지가 절약되고 생산 작업이 더 빨리 진행될 수 있다. Color Assistant Pro는 안정적인 프로세스를 달성하기 위해 용지별 특성 곡선을 조정한다. 이를 위해 인공 지능이 제어하는 알고리즘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 컬러 관리 및 잉크존 설정을 모니터링 한다. 설정을 개선할 수 있는 정도를 확인한다. 이것은 새로운 인쇄 조건에 대한 최적화 및 적응의 지속적인 프로세스에서 절정에 달한다. Color Assistant Pro는 Prinect Easy Control 및 Axis Control에서 지원된다. 특히 인쇄 과정에서 잉크량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Prinect Inpress Control 3와 결합하면 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자체 학습 프로세스 덕분에 적절한 트레이닝 부족으로 인한 작업자 오류를 피할 수 있음은 물론 컬러 사전 설정이 자동으로 최적화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