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 출력 전문 기업 해피프린트(대표 최주식/blog.naver.com/happyprint1)가 지난 9월 19일 평판 및 롤 소재 모두를 출력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올인원 솔루션 HP Latex R530 도입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김유순 실장이 일조 작가의 그림을 HP Latex R530으로 출력해 제작한 아크릴 미러와 홈데코용 패브릭 출력물, 아크릴과 한지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한 홈데코와 벽지, 굿즈 등의 샘플을 소개하면서 해피프린팅의 방향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1993년 광고기획사로 출발한 해피프린트는 초기에는 옥외광고 중심의 단순 대형 출력 시장에서 시작했지만,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색 관리 노하우를 축적하며 2007년부터는 파인아트, 캔버스 아트 분야에서 새로운 흐름을 제시해왔다.
특히,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코트라가 공동 주관한 예술가와 사회적 기업을 매칭해 제품 개발부터 전시까지 함께 진행하는 협업형 프로그램인 아트콜라보 프로젝트에서 해피프린트는 국내 신진 작가의 작품을 제작하는 프린팅 파트너로 참여해서 친환경 캔버스 액자, 아트 포스터, 데코 스티커 등 제작,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아트시장의 상업화에 적극 나서는 고품질 맞춤형 출력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창업자가 편집디자이너 출신이라는 점은 해피프린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왔으며, 일반적인 출력업체와 달리 색채의 농도와 균형을 ‘디자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해피프린트는 가업 승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2세 경영자인 아들이 실사출력 오퍼레이터로 기술을 익히며 현장 경험과 경영을 동시에 배우고 있어, 1세대의 노하우와 2세대의 감각이 결합된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만들어 가고 있다.

컬러 매니지먼트와 ICC 프로파일 기술
해피프린트의 핵심 강점은 독자적으로 구축한 ICC Profile이다. 출력 장비와 미디어 특성에 최적화된 이 프로파일은 X-rite 측색기를 기반으로 한 정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완성되었다. 이를 통해 색 재현력, 농도 균형, 일관성 유지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구현한다. 고해상도 캔버스 액자, 인조가죽 출력, 파인아트 프린트, 벽지 등 다양한 매체에서 이 기술이 적용되며, 명품 브랜드, 프랜차이즈 본사, 호텔 체인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중요한 고객층으로 부터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친환경 출력의 새로운 표준
오늘날 인쇄 산업은 ESG 경영 기조 속에서 친환경 기술 도입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해피프린트는 HP Latex 기반의 친환경 잉크와 무해한 소재를 적극 도입해, 실내 공간에서도 인체에 무해한 출력물을 제공한다. 이는 상업 공간, 교육 시설, 주거 공간 등에서 점차 필수 조건이 되고 있으며, 해피프린트는 단순한 출력 제작을 넘어 ‘지속 가능한 출력’이라는 가치를 시장에 제시하고 있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으로 확장하는 비즈니스 모델
기술 중심의 출력 서비스를 넘어, 해피프린트는 아트 콜라보레이션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순수회화 전공 작가이자 네이버 리빙 전문 인플루언서인 일조 작가와 협업해 패턴 디자인 브랜드 ‘텔레파시(Telepathy)’를 론칭, 벽지·커튼·액자 등 생활 공간을 예술적으로 재해석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호텔, 갤러리 카페, 주거 공간을 예술적 감각이 살아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며, 출력 비즈니스의 범위를 단순 생산에서 ‘공간 브랜딩’으로 확장했다.

문화재 재현으로 확장된 전문성
2025년 상반기에는 문화재 재현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기술적 가치를 한층 확장했다. 해피프린트는 창덕궁 대조전 권역 보수공사에서 내전 문양지 한지 벽지 출력을 담당했다. HP Latex R530 장비를 활용해 측색 작업과 프린팅 작업을 진행했으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 상업적 영역을 넘어 역사·문화적 가치 재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업임을 입증했다.

기술, 예술, 지속 가능성을 결합한 인쇄
해피프린트는 앞으로도 친환경 출력과 아트 협업을 통해 인쇄 산업의 미래를 설계할 계획이다. 2025년 3월에는 김유순 실장이 방콕에서 열린 HP Latex R530 large format production channel event에서 Beta Tester 발표자로 초청되어 사용 후기를 발표하기도 했다. 최주식 대표는 “출력은 단순한 결과물이 아니라 기술·예술·지속가능성이 결합된 새로운 가치 창출의 플랫폼”이라며 “HP Latex R530 도입으로 평판 출력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과 업계와 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아이템 연구와 실험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평판 및 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컴팩트한 HP Latex R530 프린터
K-PRINT 2025에서 새롭게 선보인 HP Latex R530은 평판 및 롤 소재 모두를 출력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올인원 솔루션으로, 공간 제약이나 투자 부담, 복잡한 워크플로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중소규모 출력 업체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높였다.
생산성과 지속가능성, 설치 편의성까지 모두 갖춘 이지앤스마트한 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는 HP Latex R530은 평판 및 롤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소재 및 작업에서 일관되고 뛰어난 품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내외 간판이나 윈도우 그래픽, POS 디스플레이, 장식용 출력 등 어플리케이션 확장을 고려하는 업체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HP Pixel Control 기술로 균일한 색상으로 고품질의 인쇄물을 제공할 수 있으며, HP 내장형 분광 광도계로 일관된 품질의 색상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다.
HP 라텍스 잉크를 사용해서 다양한 사이니지 및 데코 애플리케이션의 자동 양면 인쇄가 가능하며, 언더플러드, 3레이어 및 5레이어에서 30% 더 빠르고 , 유지 관리가 가장 쉬운 화이트 잉크로 수익성 높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할 수 있다.
HP PrintOS 프로덕션 허브와 연동할 수 있어, 인쇄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할 수 있는 HP Latex R530은 UL ECOLOGO 인증 잉크, 25%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해서 지속가능성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
해피프린트 : 네이버 블로그
당신의 일상을 예술로, 행복을 인쇄합니다.
blog.naver.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