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09.02] Value Added Solution-코닥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09. 6. 1. 17:02

본문


디지털 인쇄로 부가가치를 더할 수 있는 특수 후가공 효과가 있다면 어떤 것일까? 코닥 넥스프레스의 ‘제 5 이미징 유닛 솔루션’은 이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단순하면서도 간편하게 코닥넥스프레스 대용량컬러디지털인쇄기의 다섯 번째 잉킹 유닛에 각기 다른 잉크를 로딩, 디지털 인쇄로 표현할 수 있는 입체감과 코팅, 그리고 그로싱까지 인쇄물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후가공 기법을 제공함으로 최종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럼 이제부터 이들 솔루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인텔리전트 디멘저널 코팅 솔루션 (intelligent Dimensional Coating Solution)
시각뿐 아니라 촉각까지 만족시키는 그야말로 똑똑한 솔루션이다. 코닥넥스프레스 대용량컬러디지털인쇄장비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디멘저널 인쇄는 텍스트와 이미지에 특별한 질감이나 3D효과를 부여함으로 홍보용 인쇄물이 넘쳐나는 마켓에서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함으로 인쇄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Dimensional Dry Ink)라는 특수 잉크를 사용해 보는 재미와 만지는 재미를 결합시켰다. 이 잉크는 새로운 건조잉크로 퓨징한 후 디멘저널 코팅을 하고자 하는 페이지 부분에 투명하게 올라온 레이어를 만들어냄으로 촉각으로 만져지는 질감을 생성한다.
인쇄물의 테두리부분 등을 정교하면서도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텍스트에 입체감을 실어 일반 인쇄된 텍스트와의 차별화에 적용할 수 있다.
이미지와 그래픽, 선, 그리고, 하이라이트 하고 싶은 부분에 원하는 대로 질감을 더할 수 있는데, 나무의 결이나 오렌지의 거친 표면을 질감 있게 표현한다든가 포토앨범의 프레임 등에 정교한 패턴으로 입체감을 더하는 등 다양한 표현을 연출할 수 있다.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를 사용하기 위한 디자인은 간단하다. 어도비 포토샵 소프트웨어로부터 그래픽이나 질감 패턴을 더하면 된다. 즉 이미지를 카피하고 여기에 명암을 더함으로 레이아웃에서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 부분을 만들어 인쇄 후 이 부분에 잉크를 도포, 코팅하면 된다. 디자인 패턴은 디자이너의 표현력에 따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
도포하는 잉크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질감 효과는 써모그래피와 비슷하지만 조절할 수 있는 폭이 더욱 크다. 다양한 높이로 디멘저널 인쇄 제작이 가능하므로 특정 부분을 표현하는데 더욱 실물과 가깝게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무의 결을 인쇄한 인쇄물에 디멘저널 인쇄를 한다면 도포하는 잉크의 두께를 달리함으로 실제 나뭇결과 같은 질감을 세세하게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전체 페이지의 표면이 아닌 잉크에만 적용되는 써모그래피와는 달리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는 전체 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일반적인 인쇄물이 갖고 있는 시각적 효과는 물론, 촉감을 더하는 특수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다양한 프로모션용 인쇄물이나 개별 맞춤형 인쇄물, 그리고, 포토앨범을 비롯한 브로슈어와 카드 등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이 가능하다.
다이렉트 메일(DM)의 경우 카피나 이미지에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를 사용, 질감 효과를 더해 하이라이트 함으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관심을 더욱 높일 수 있으며 오감 중 두 개의 감각을 동시에 만족시킴으로 보다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같은 맥락으로 광고와 마케팅콜레터럴(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 수단)용 인쇄물로 브로슈어와 POS(Point on sale)디스플레이, 잡지용 삽지, 그리고, 기타 광고물에 시각적이고 입체적인 효과를 더할 수 있다.
명함이나 카드, 초대장, 그리고, 인증서 등에 엠보싱이나 써모그래피를 대신해 사용될 수 있으며 포토북 커버와 페이지, 포토가장자리장식 등 포토솔루션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캘린더, 연하장, 청첩장, 초청장 등등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플리케이션의 한계는?
오직 디자이너의 창의력이다.


인라인으로 양면인쇄 적용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는 코닥넥스프레스 디지털 인쇄기에 인라인 솔루션으로 연결, 사용할 수 있어 인쇄의 생산성은 그대로 유지하며 용지의 양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으로 일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쉽고 간편하게 디자인부터 인쇄, 코팅까지 한 번에 소화해 낼 수 있다.


환경 친화적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를 이용해 제작한 디멘저널 인쇄물은 여타 인쇄물과 같이 재활용할 수 있다. 재활용을 위해 디멘저널 인쇄­한 부분에 적용된 디멘저널 드라이 잉크를 별도로 제거할 필요가 없으며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적으로도 친화력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2. 인텔리전트 컬러 솔루션 (Intelligent Color Solution)
인쇄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인쇄물 바이어들이 요청하는 컬러를 그대로 재현, 인쇄함으로 컬러 품질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패션의류나 화장품에 관련된 인쇄물의 경우 특히나 색의 표현에 있어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코닥넥스프레스의 인텔리전트 컬러 솔루션은 이러한 표현에 있어 브랜드 오너 등의 바이어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컬러매칭을 제공한다고 한다. 팬톤컬러매칭은 기본이며 맞춤 컬러 또한 매칭이 가능하다. 따라서 맞춤형 인쇄물에 있어 프로모션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코닥넥스프레스 대용량 디지털 컬러인쇄장비들은 이미 표준 오프셋 4색 인쇄와 비교해 20% 이상 넓은 컬러 가뭇을 갖고 있다.
인텔리전트 컬러 솔루션은 레드와 그린, 또는, 블루드라이잉크를 더해 16-22%에 이르는 더 넓게 확장된 가뭇을 표현한다고 한다. 이를 통해 이전에는 재현하기 쉽지 않았던 팬톤컬러나 맞춤형 특수 컬러의 보다 정확한 인쇄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보다 넓은 가뭇의 컬러를 인쇄할 수 있다.



3. 인텔리전트 코팅 솔루션 (Intelligent Coating Solution)
코닥넥스프레스 클리어드라이잉크(Clear Dry Ink)를 사용해 보안인쇄물을 제작하거나 시각적인 미려함을 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가변인쇄물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DM과 같은 내구성이 요구되는 인쇄물에도 적용 가능하다.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 소프트웨어와 같은 벡터 아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래픽 요소를 제작, 넥스프레스로 인쇄된 인쇄물 위에
오버프린트 하면 된다. 인라인으로 오프셋 인쇄에서 재현할 수 있는 워터마크나 스폿, 또는 투과 코팅을 제공한다.


4. 인텔리전트 그로싱 솔루션 (Intelligent Glossing Solution)
컬러를 더욱 부각시키며 UV 코팅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친환경적 솔루션이다. 인쇄 후 인라인으로 연결된 코닥넥스프레스 그로싱 유닛을 이용, 그로싱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로싱을 위한 특수한 파일 제작이 불필요하며 단면은 물론 양면 그로싱을 제공한다. 페이지 전체의 그로싱만 가능하다.


5. 인텔리전트 MICR 솔루션 (Intelligent MICR Solution)
금융시장이나 다른 사업분야에 있어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컬러트랜스맥션 및 트랜스프로모와 수표 등의 인쇄를 위한 솔루션이다. MICR(자기잉크문자식별-magnetic ink character recognition)드라이잉크를 사용하며 생산성과 인쇄기 속도는 그대로 유지한다. 별도의 오프라인 후가공이나 건조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글_안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