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09.02] 친환경리포트-PrintCity

_인쇄기술정보_/친환경리포트

by 월간인쇄계 2009. 6. 1. 17:08

본문


제약적인 규제나 단속만으로 비쳐졌던 환경 이슈가 이제는 지구상의 모든 사업과 정부, 기관, 그리고 개개인에 영향력 미치는 깊은 주 관심사가 되고 있다. 

환경이슈는 21세기 경제와 정치, 그리고 사회문제에 영향을 끼치며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으며 새로운 산업 개혁의 동력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환경 문제는 감정적이고 복잡하다는 식으로 많은 부분에 있어 왜곡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환경과 관련되어 일고 있는 주요 질문에 대한 답을 먼저 살펴봄으로 이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높여보도록 하겠다.



기후변화가 급변이 일어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UN의 정부간기후변화위원회(The UN’s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s)의 2007년 리포트에 따르면 글로벌 온난화가 향 후 10-15년 내에 해결되지 않으면 비극의 연속이 야기될 것이라 한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온실가스(CO2, CH4, N2O, HFC, PFC, 그리고 SF6)로 농업, 교통, 오물처리, 에너지생성 등 광범위한 인간 활동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다. 기후변화는 사실상 글로벌한 것으로 - 온실가스가 어디서 발생되느냐는 차이를 만들지 못하며 그보다는 형태와 양이 중요하다 – 협력된 국제적인 활동만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쿄토 협약은 온실가스방출을 2012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감소시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2020년 유럽목표는 1990년과 비교해 20%를 감소시키는 것이며 2050년에는 75%까지 감소시키는 것이다.


탄소발자국은 무엇인가?

CO2(탄소) 화석방출과 에너지 소비에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탄소발자국은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 정확한 과학적 정의는 없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의는 “탄소발자국은 제품의 생산 단계 걸쳐 직접, 그리고, 간접적으로 방출되거나 축적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측정한 것이다.”(측정 단위는 탄소 –탄소1gm은 이산화탄소 1gm의 44/12와 같다.) 바이어들로부터는 탄소발자국이 그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제조, 유통, 그리고 제품의 폐기를 위한 공급체인에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더욱 많이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에 대한 간단한 성명과 정확성에 대한 보증을 원하고 있다. 그러나 탄소발자국을 계산하기 위한 사실과 철학, 그리고 모델은 복잡하다. 그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국가 간, 그리고 상업적인 이니셔티브들 간의 협력이 처음부터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그림1. 어떤 탄소발자국을 의미하는가? 현재 탄소발자국을 계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모델과 철학이 있다. (자료제공: UPM)


유럽의 종이와 인쇄산업은 유럽종이산업연합회와 Intergraf(인쇄 및 관련산업 국제연합회-International confederation for printing & allied industries) 등의 협회를 통해 종이와 인쇄제품의 탄소발자국을 위한 공통적인 틀을 설립하기 위해 동시에 일하고 있다. 유럽인쇄잉크협회는 인쇄잉크의 세부적인 과세는 탄소발자국계산을 위한 표준화된 방법론에 대한 보다 넓은 동의를 기다려야 한다고 믿고 있다.
왜 에너지 효율에 중점을 두는가?
모든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에 대한 세 가지 진실이 있다. 그 첫 번째는 에너지공급은 한계를 갖고 있으며 비싸질 것이라는 것, 두 번째는 에너지의 가장 최소 kW를 얻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 그리고 세 번째는 온실가스를 방출하는 화석연료에너지사용을 줄여나가는 것이 최우선시 돼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에너지 수요 증가와 한정된 공급이 에너지 가격이 장기적으로 높은 에너지 가격의 원인이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고 소비를 줄이며 더 깨끗한 에너지 생성에 높은 우선순위를 요하고 있다.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빠르고 저렴한 방법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인데 이를 가능케 하는 기술에 투자함으로 탄소 방출을 반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왜 환경 보존이 중요한가?
기후변화, 가용자원, 폐기물처리와 공해는 모두 환경 보존과 연관되어 있다. 환경보존이 가능한 개발은 앞으로의 세대가 필요로 하는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타협함 없이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는 환경보호와 경제성장, 그리고 사회적 개발이라는 세 개의 서로 연관된 분야의 균형을 요한다.
환경 보존 개발은 제조생산과 소비 패턴에 있어 장기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모든 사업과 개개인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 간의 국제적인 동의에 의해 구동될 수 있다.


인쇄산업은 환경보존적인가?
인쇄된 종이와 보드는 정보배포를 위해 필요한 귀중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포장 미디어로서 경제적으로 그리고 환경적으로 사회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종이와 보드는 다양한 환경 보존의 특성을 갖고 있다.

1. 이는 재생 가능한 원자재다. 재사용이 가능하고 재활용이 가능하며 생물 분해성을 갖고 있다. 원리적으로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제작된다.
2. 종이는 연료로 사용될 때까지 여러 번 재활용될 수 있으므로 매립에 최소한 영향을 끼친다.
3. 잘 관리된 어린나무들이 왕성이 자라는 삼림은 오래되어 성장이 더딘 나무들로 이뤄진 삼림보다 공기 중으로부터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결합시킨다.


우리 인쇄 산업은 잘 대응하고 있는가?
1997년 체결된 교토 의정서는 최초로 국제적인 동의를 결합한 것으로 온실가스방출을 2012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종이와 인쇄산업에 있어 그 환경적인 성취를 직접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전체적인 경제적 실행에 있어 향상이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종이는 두 가지의 굉장한 장점을 갖고 있다. 재생이 가능하고 산업은 원리적으로 재생에너지로 가동된다는 것이다. 잉크는 콩이나 식물성기름, 그리고 녹말 등의 재생 가능하고 재활용 가능한 원료로 제조되고 있으며 저VOC잉크나 아예 VOC가 함유되지 않은 에너지 경화 잉크(UV와 EB)가 늘어나고 있다.
1990년대부터 새로운 인쇄기술의 개발과 도입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효율성을 현저히 증가시켰다. 프리프레스에 있어서, CtP는 필름과 은기반의 플레이트 공정을 대신하게 되었다. 디지털 교정과 온스크린 교정(소프트프루핑) 또한 환경 친화적이다.
매엽기와 신문윤전기에 의해 사용되는 더 커진 인쇄기 포맷은 페이지당 필요로하는 에너지를 감소시켰다. 대부분의 윤전기는 다이렉트 드라이브를 사용해 기계식 구동을 사용했을 때보다 현재 약 25%의 에너지 절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인쇄작업준비와 운영 시 발생하는 폐기물 또한 지속적인 에너지 사용 감소로 1990년 이래 80%가량 감소되었는데 이는 인쇄기뿐 아니라 종이와 잉크 생산에 있어서도 감소하였다.
통합된 힛셋 산화건조는 1990년 기술과 비교해 전체 에너지 필요량의 약 65-90%가량을 감소시켰다.


▲ 그림2. 인쇄가치와 공정 체인의 최적화가 제공하는 환경과 경제 및 사업 혜택(자료제공:PrintCity)


왜 폐기물이 중요한가?
폐기물은 효율성의 좋은 척도이며 적은 노력으로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폐기물 최소화 프로그램은 보통 25%에 달하는 폐기물 절감을 가져오며 매출에 있어 전체적인 폐기물이 12%를 차지한다면 이는 회사의 이윤에 3%를 더할 수 있다. 폐기물은 종종 가치가 없어 보이나 재활용, 재사용이라는 가치는 폐기처분 비용보다 몇 배나 더 높을 수 있다.
‘인쇄인들을 위한 환경적 규범’의 저자인 프레드샤피로(Fred Shpiro)씨는 “환경프로그램을 사전에 강구함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주된 환급은 사업의 효용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생산성의 향상은 인쇄사가 환경친화적인 일을 했을 때 종종 일어나며 운영 이윤의 상당한 증가 또한 불러오곤 한다”고 저술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책임감 있는 회사의 환경 정책은 다양한 사업적 혜택을 가져온다. 비용 절감과 경쟁력 증대를 가져오며, 더욱 혁신적으로 되며, 사원들과 고객들에게 환경정책을 따르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는 값비싼 위험 요소들을 피할 수 있다는 확신을 부여한다. 어떠한 폐기물이든 이를 감소시키는 것 또한 즉각적으로 에너지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관련된 탄소방출을 제어한다. 환경은 또한 인쇄인들이 그들 고객과 공급업체들에게 그들이 모두 일하고 있는 공정가치체인의 효율성을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가를 보여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사업 기회라 하겠다. 
인쇄와 출판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사업과 운영, 그리고 기술적인 선택이 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일찌감치, 그리고, 자주 인쇄사와 종이공급업체가 함께 공정과 자재, 그리고 디자인 분야에 대한 진단을 해 나가는 것이다.
주된 환경적 성공 요소는 글로벌 구매와 제조 전략에 있어 환경적 이슈를 포함시킴으로 정책적으로 깨끗한 관리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다.

자료제공_PrintCity www.printcity.de / 옮긴이_안혜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