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2.10] Exhibition Review-IPMA

_국내전시 리포트_/K-PRINT

by 월간인쇄계 2013. 1. 21. 13:34

본문

 

월간 인쇄계와의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내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IPAMA에 대한 소개와 회원 구성, 그리고 그 활동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IPAMA는 All India Apex Body of Manufacturers of Printing, Packaging and Allied Machinery의 약자로, 인도 노이다의 연구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91년 설립되었으며 인도의 인쇄와 포장, 컨버팅, 사인 등의 관련 산업에 관련된 기술 및 시장 동향 정보를 비롯해 전 세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개발 연구에 대한 정보 제공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IPAMA는 또한 인도 표준원 산하의 인쇄산업을 위한 인도 표준화 위원회로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며, 인도의 인쇄물 표준 수립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IPMA의 활동 결과 인도의 인쇄물은 현재 전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도의 이미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IPAMA는 PRINTPACK INDIA라는 국내 및 국제 전시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개최되는 국제 전시회는 PRINTPACK 2013으로 2013년 2월 23일부터 28일까지 델리의 그레이터 노이다에 위치한 인디아 전시센터 및 마트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더불어 현재 IPAMA는 다층의 협회 건물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앞으로 여기에 인쇄산업을 위한 장비 운영 코스를 비롯해 디자인 공학 트레이닝을 위한 연구 트레이닝 센터 시설이 들어 설 예정입니다.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인쇄산업은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과 더불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의 전체적인 인쇄시장 동향은 어떻습니까?
인도 산업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자유 경제와 외국인 직접 투자정책, 그리고 공개 시장 계획 등이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도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인쇄산업, 특히 인쇄 미디어 부문 또한 최근 상당한 외국인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있는데, 이는 인도의 인쇄와 포장, 사인 및 컨버팅 산업 분야에 있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인도 인쇄 및 포장 산업은 현재 연간 12~15%의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제품 생산 역량 또한 놀라운 성장을 이룩하고 있으며, 품질에 대한 새로운 벤치마크 셋업으로 기술과 장비, 우수한 인력 및 글로벌 협력에 대한 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도 인쇄산업의 실제 성장 동력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인도의 다른 산업분야가 그렇듯, 인도 인쇄 시장의 성장 동력 또한 자유무역과 외국인 직접 투자 정책, 그리고 공개 시장 계획입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드렸듯 이러한 것들이 외국인 직접 투자에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들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쇄산업의 트렌드를 논한다면 일반적으로 작업 준비 시간의 단축, 제조 비용 절감, 효율성 증대, 사업 모델의 다각화, 그리고 표준화 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도 인쇄산업의 주요 트렌드는 무엇입니까?
인도 인쇄산업의 특징은 기술 업그레이드를 기반으로 한 세계적인 품질과 내구성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기울여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제품 제조에 있어 비용 효율성을 수립하기 위한 벤치마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 또한 인도 시장의 트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나라든 인쇄물 구매자들의 이들의 니즈는 대동 소이하다고 봅니다. 인도 인쇄물 구매자들의 주요 니즈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인도 인쇄사들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인도의 경우 인쇄물을 구매하는 이들이 우선시 하는 것은 기술 업그레이드를 위해 해외 제조 업체들과 협업, 조인트 벤처를 하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제조 비용을 낮춰 보다 경쟁력 있는 입지를 추구하는 것 또한 이들의 니즈라 할 수 있습니다. IPAMA는 국제 전시회를 통해 국내외에서 찾아든 방문객들에게 최신 장비를 소개하는 쇼케이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개최되고 있는 다양한 전시회를 방문, 최신 기술 교류를 위한 조인트 벤처 수립을 장려하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인도의 국내 업체들이 여러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인도의 브랜드 이미지 홍보 및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IPAMA는 또한 제품의 생산 비용 절감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상당한 자금을 연구개발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인쇄사들의 해외 수출 비중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높은 편입니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어디이며, 어떤 종류의 인쇄물을 수출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전 세계는 저마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도 시장을 찾고 있습니다. 인도의 주요 수출 대상국은 영국과 미국, 그리고 유럽에 있는 국가들입니다. 주요 수출 품목은 일반 서적과 아동용 서적, 그리고 그림책 등입니다.
노트북의 경우 중동과 남아프리카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인쇄 및 포장 관련 문구류들은 UAE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PRINTPACK은 인도의 인쇄산업을 대표하는 전시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PRINTPACK이 어떤 전시회인지, 또 PRINTPACK 2013을 통해 방문객들은 어떤 것들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PRINTPACK INDIA는 오늘의 인도 인쇄산업을 반영하고 있으며, 내일을 위한 기술과 장비를 선보이는 쇼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PRINTPACK INDIA는 남아시아 지역에서는 가장 큰 인쇄산업전으로 기자재 구입을 위한 원스탑숍입니다. 이 전시회는 인쇄와 포장, 미디어 전 분야에 걸친 시장을 대상으로 다양한 소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도는 물론 해외의 크고 작은 업체들이 참여, 각각의 장비들을 데모하고 선보이는 자리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PRINTPACK INDIA는 인도는 물론 전 세계 인쇄산업의 파노라믹 뷰를 보여주는 전시라 하겠습니다. 이 전시회는 인쇄산업에 동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성장을 위한 모토가 되고 있고, 전 세계 인쇄 및 포장 시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미래 인쇄산업의 전개 방향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회장님께서는 어떠한 견해를 갖고 계십니까?
전통적인 인쇄 장비들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낮아질 것이라 봅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인쇄산업은 디지털 인쇄 기술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 drupa 2012를 통해서도 확인된 바입니다. 물론 디지털 인쇄 기술 또한 조만간 나노 인쇄 기술에 의해 그 자리를 빼앗길 수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포장인쇄산업의 경우 큰 보폭으로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그 시장 규모면에서뿐만 아니라 재정적인 면에 있어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여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위해 시간을 할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한국 인쇄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내년 개최되는 IPAMA2013에 한국의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으면 합니다. 여러 인쇄산업 협회를 비롯해 한국의 장비 제조 업체들, 그리고 인쇄산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인쇄인 여러분 모두 환영입니다. 인도는 기자재뿐 아니라 인쇄물 제조에 있어서도 풍부한 기술과 저렴한 인건비로 한국의 훌륭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전시회는 물론, 보다 다양한 교류를 통해 한국과 인도 인쇄산업간의 활발한 협업이 진행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