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02] Technical Contribution-프린벨트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14. 5. 8. 12:52

본문

 

자동화된 인쇄기, 높은 인쇄품질을 구현하고 있지만 경쟁이 치열해지는 인쇄 환경 속에서도 필수로 체크되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인쇄물 품질 관리이다. 이러한 품질 기준을 문서화, 시스템화하기 위하여 G7, Fogra, Ugra등과 같은 인증기관에서 인쇄의 품질 표준화를 정립했다. 하지만 인쇄의 품질은 한번의 세팅으로 지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관심이 필요하다. 오프셋 인쇄의 품질 관리 편차 요소로는 기장의 눈, 공장내 조명, 계절, 종이의 종류및 질, 잉크와 약물, 기계 세팅, 장비의 자동화 정도이다. 특히 기장의 눈에 의존하는 품질 관리는 개인적인 주관이 많은 부분 포함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을 제외한 객관적이며 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품질 관리는 품질 관리 장비를 통한 객관적인 데이타를 제공하는 것이다.

 


1. 측색기를 사용한 오프라인 칼라측정
기본적으로 모든 컬러인쇄의 칼라값 측정은 스펙트로 측정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잉크량은 인쇄기의 기준량과 자동적으로 비교되어지며 사용자는 디스플레이되는 결과를 직접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준잉크량의 편차%를 이해하기 쉬운 다이아그램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작업자는 한눈에 만족할만한 채색이 되었는지 또는 과도한지를 알 수 있다. 만약 작업자가 컬러의 트래킹을 선택했다면 버튼을 누름으로써 미리 정의되어진 잉크존으로 세팅되어진다. 단시간내에 작업에 친숙해지고 스크린에 나타난 것보다 인쇄된 컬러의 편차를 쉽게 극복할수 있다.
인쇄에서 색 농도의 측정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지만 처음에는 작업자들이 작업에 익숙하지 않아 부정확함에도 불구하고 눈으로 확인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또 하나 눈여겨 봐야 할것은 편광필터에 결점이다. 편광필터는 측색기안에서 빛의 경로에 놓이는데 인쇄된 인쇄물이 아직 마르지 않았을 경우 ‘희미함’이 나타난다. 인쇄 중에 인쇄물의 품질을 관리해야 하는 까닭에 잉크가 마르지 않은 인쇄물과 건조가 된 인쇄물과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 보는 인쇄물은 건조된 인쇄물이란 것이다. 편광필터를 이용해 측정된 농도는 차이가 없을지 몰라도 그 결과물은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것은 현재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인쇄품질을 건조된 상태에서 확인할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건조 전의 잉크를 건조 후의 잉크색으로 짐작할수 없는 까닭이다.
스펙트로포토메트리 측색기는 가시 광선 380-730nm을 측정한다. 잉크에 의해 반사된 빛은 회절격자나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스펙트럼의 요소로 분리되고 이들은 다른 필터와 센서를 통하여 감지된다. 측정된 반사값은 표준 칼라값 X.Y.Z을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표준 스펙트럼함수 x,y,z을 사용해 연산되어 정확도가 높다. 높은 정확성과 함께 광도계의 중요 이점은 표준 칼라값을 만들어 줄 수있어 LAB값은 물론 어떤 필터 표준에 의한 농도값도 자동 연산된다.
측색기의 작동원리는 광원이 45도 인쇄물을 읽고 반사된 빛을 측정 헤드로부터 굴절 거울과 광섬유 케이블을 통하여 측색기로 전달된다. 프리즘과 유사한 회절 격자를 통해 스펙트럼의 칼라로 분리된다.


 

2. 인라인 칼라 측정
인라인 칼라 측정 시스템은 칼라 및 그레이 패치 이나 이미지 측정의 원리를 사용한다. 실시간 측정되는 색의 스펙트럼은 내장된 컴퓨터에 전송된 필요한 값으로 연산된다. 이러한 방법은 잉크 피막의 두께가 변할 때 색채변화를 모델링하는 칼라모델을 사용해 잉크존에 필요한 칼라값으로 연산하여 조절되는 방식이다.
정확하고 지속적인 콘트롤을 위하여 참고값으로 측정장치에 스펙트럼의 값이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팬톤칼라, HKS와 같은 별색 측정이 정확하고 가능하다.
이러한 인라인 칼라 측정장치는 칼라바를 사용하여 칼라바에있는 솔리드, 하프톤, 도트게인, 더블링 등 인쇄 품질을 측정하게된다.측정된 데이터값은 L*a*b*값으로 연산되어  PCM또는 CMS프로그램을 통하여 반복 관리를 하게된다.


3. TPE 인쇄물 품질 검출 장치
인스펙션 콘트롤의 가장 큰 이점은 인쇄물 현재 원본에 근접한 인쇄 결과를 지속적으로 관리, 유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델타 E는 측정된 값과 용지, 잉크,색상, 기타 인쇄 중 발생한 오점을 검출하는 차이이다. 검출된 편차는 육안의 칼라인식과 상응하여 주관적인 오류를 예방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 제공이 가능하여 인라인 인쇄품질 관리를 위한 인증서로 사용할 수있다.
인스펙션 컨트롤 장치는 버튼 원터치 방식 마스터 설정 후 작업자가 설정한 영역을 자동 검출하여 19인치 액정 터치 판넬 에서는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며, 19인치 액정 화면 에서는 검사물을(지분, 딱지, 이물질, 색상 편차 등) 실시간으로 표시한다. 또한 두개의 디스플레이 모니터(19인치)를 사용함으로써 작업자가 보기 쉽게 실시간 작업내용을 표시하기 때문에 편리하며, 마스터 대비 결점(잉크편차, 지분, 딱지, 인쇄 오류)검출된 결점을 19인치 디스플레이에 실시간 표시하여 확대 표시 해준다. 또한 마스터(인쇄물 기준)와 비교하여 표시하기 때문에 작은 결점까지도 순간적으로 판별하는 것이 가능하다. 검사영역을 10군데 설정가능 하며, 각각의 검사 영역은 5단계의 레벨로 설정가능하다.
또한 인쇄물 전역의 색조 변화를 그래프로 표시함으로써 칼라의 편차를 기장이 사전에 확인한 후 교정을 간단히 할 수있다. 칼라 값은 별색을 포함하여 RGB 그래프로 나누어서 표시된다.



사전에 검출된 최대 8군데의 검사 데이터를 터치 판넬 화면상에 축소 표시되며 축소 화면을 터치하면 간단히 검사 데이터와 연결 가능하다. 검사중의 결점검출 데이터는 전부 보존되며 데이터 리스트와, 화상표시 및 컬러 프린터로 인쇄 가능하다. UV인쇄는 물론 금은지 및 형광색 잉크의 에러 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인스펙션 컨트롤 장치는 국내 최초로 매엽 인쇄기에 소개된 장비로 원본 대비 인쇄물 오류 및 칼라편차를 감지하여 모니터, 부저, 견출지를 통하여 표시해 분다. 이를 통해 작업자나 선방에서 인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고급 인쇄품질을 양산할 수 있는 인쇄물 품질 관리 및 검출이 가능한 인쇄물 품질 검출 장치로 매엽인쇄기(하이델베르그, 로랜드, 고모리, KBA)등은 물론 고급 상업 윤전기, 필름용 그라비어, 후렉소인쇄기에 인라인, 오프라인으로 장착,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