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10] Exhibition Review-라벨엑스포 아메리카

_해외인쇄전시 리포트_/기타 해외 전시회

by 월간인쇄계 2015. 1. 7. 11:19

본문



라벨엑스포 아메리카가 지난 9월 9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시카고 도날드 스테판 로즈몬트 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솔제지와 딜리, 카스 등 국내 업체들과 함께 450여 개에 달하는 기업들이 참가해 라벨 제작을 위한 엔드투엔드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한솔제지는 다양한 종류의 라벨용 감열지와 페이스스톡, 릴리즈 라이너 등을 전시, 미국을 비롯한 국외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했으며, 딜리는 네오머큐리 디지털 라벨 장비를 소개, 방문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기존의 라벨 제작용 장비 및 미디어 외에 라벨엑스포 아메리카의 또 다른 볼거리는 스마트 마켓(Smart Market)이었다.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QR코드(Quick Response Code/이차원 바코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무선 주파주 인식 전자 태그), NFC(Near Field Communication/근거리 무선통신), 그리고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이용한 라벨들이 상용화 되어 전시된 이 코너에는 종이나 섬유 위에 단순한 상품 표식을 위해 인쇄한 라벨의 기본 기능을 넘어 마케팅 툴로 폭 넓게 활용되고 있는 라벨의 기능적인 면을 부각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소개되었다. 라벨용 미디어 개발 및 공급업체의 대명사인 에이버리데니슨을 비롯해 씬필름, 에브리씽, 스마트락, 피닉스27, 블리파, 엑스터프라이즈, 에스엠엘, 데르프로사 그리고 클림슨 유니버시티 등이 소개하는 미래형 스토어의 스마트 라벨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하자.

취재_글_안혜정 기자



에이버리데니슨(AveryDennison)



에이버리데니슨은 파이버 QR코드(Fiber QR Code)와 온도를 감지해 제품의 신선도 및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라벨, 그리고 NFC를 적용해 보다 상세한 의약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라벨 등의 스마트 라벨을 소개했다. 현재 전 세계 시장의 위조품 비중은 5~7%이며, 진품 유통 시장과 비교해 8배나 더 빠르게 위조품 유통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거의 모든 제품 부문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저렴한 비용으로 위조품을 가려낼 수 있는 방법이 여러모로 모색되고 있는 실정이다. 에이버리데니슨의 파슨 파이버 트랙커 라벨(Fasson Fiber Tracker Label)은 파이버를 이용해 각기 다른 패턴의 원투원 라벨을 제작, 이러한 위조품들을 구분해 낼 수 있는 스마트 라벨이다. 파이버가 입혀진 라벨에 인쇄된 QR코드를 읽어 서버에 접속하게 되면, 이 제품이 진품일 경우, 유니크한 파이버 라벨과 동일한 패턴을 사이트에서 찾아내 선택할 수 있어 제품의 진품 여부를 구별해 낼 수 있다. 이 라벨은 파이버를 이용해 유일한 패턴을 만들 수 있으므로 무제한의 라벨 제작이 가능하며, 또한 QR코드를 통해 제품의 보다 상세한 설명을 첨부할 수 있다. 고가의 주류라든가, 음료, 화장품, 그리고 고급 브랜드 제품 등에 적용되고 있는 이 라벨은 위조 제품으로부터 진품을 구별해 낼 수 있으며, 제품의 유통 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 소비자를 위조품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는 기능성 라벨이다. HP 인디고 라벨용 디지털 인쇄기를 이용해 파이버 및 QR코드가 인쇄되었으며, 에이버리데니슨의 특수 라벨지가 사용되었다.   

www.averydennison.com


씬필름(Thinfilm)



인쇄전자 제품 개발에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씬필름은 인쇄가 가능하며 리라이팅(다시쓰기)이 가능한 메모리를 최초로 개발한 업체다. 메모리를 비롯해 센싱, 디스플레이, 그리고 와이어리스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인쇄 가능 제품들을 상업화해 제공해 왔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전자 기술에 적용 가능한 제품들을 다수 출시했다. 노르웨이 오슬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업체는 NFC 라벨 제품을 소개했다. NFC는 전자태그(RFID)의 하나로 13.56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로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통신거리가 짧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해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근거리 통신 기술로서 데이터의 읽기와 쓰기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기존에 RFID 사용을 위해 필요했던 리더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NFC는 현재 결제뿐만 아니라 매장에서의 물품 정보를 비롯해 교통, 관광 등의 다양한 범위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씬필름에서 개발한 박막형의 인쇄전자 NFC 스마트 라벨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과는 차별화 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으로 라벨 시장에 전자 정보 기술의 혜택을 결합, 스마트폰 및 기타 모바일 장치와 결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업계 최초로 NFC 사용이 가능한 온도 센서 스마트 라벨로 인쇄 전자 기술이 접목되어 실시간 온도 감지 기능과 고유의 NFC 기능을 결합한 통합 시스템 라벨이다. 이 라벨은 제품의 신선도 트래킹은 물론, 온도 조절 및 물류와 냉장 유통의 모니터링 등의 중요 기능을 갖고 있어 이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을 위한 보다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에 접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www.thinfilm.no


에브리씽(Evrythng)



씬필름과 함께 공동으로 개발한 웹용 라벨 제품을 소개한 에브리씽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서 웹에 라벨 제품을 링크해 라벨을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는 업체다. 

지난 7월 에브리씽과 씬필름은 공동 협업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에브리씽은 NFC 및 스마트 라벨 제품군을 포함한 인쇄 전자 박막형의 제품군과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에브리씽은 씬필름에서 제작한 NFC를 광범위한 액티브 디지털 아이덴티티즈(Active Digital Identities)에 연결하고 관리하는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인쇄 전자와 NFC 및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막형 인쇄전자 스마트 라벨을 인터넷과 연동, 제품과 관련된 여러 항목의 정보를 포함하도록 한 확장형의 통합 엔드투엔드 솔루션이다. 

즉, 실시간으로 제품의 트래킹 및 분석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보다 스마트한 방법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취할 수 있으며, 그 유통 경로를 추적할 수 있다. 브랜드 오너들의 경우 각 브랜드의 제품관리를 하는데 있어 에브리씽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수 백만, 수 천만 가지의 각기 다른 개별 항목의 제품들을 식별할 수 있으며, 각 제품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그 소비 트렌드는 무엇인가를 실시간 통계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전체적인 공급 체인을 보다 스마트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이를 각 제품에 적용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및 유통 채널 분석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www.evrythng.com


스마트락(Smartrak)



약 1,000여 개의 특허 및 특허 출원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허를 비접촉식 태그 분야를 위한 기술과 장비, 그리고 제품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접목시키며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는 스마트락은 글로벌 RFID 산업을 이끌고 있는 네덜란드 기업이다.  

2000년에 설립된 이 기업은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여러 국가에서 RFID와 관련된 추가 공정 작업을 위한 생산설비를 보유하며 동물 인식 시스템과 자동 자동차 ID 시스템, 자동차 악세스, 전자제품 및 게임, 기업 출입 통제, 정부의 전자 ID, 의료, 레저, 지불 수단, 대중 교통, 그리고 소매점 등의 분야에 걸쳐 전 세계 고객들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RFID 트랜스폰더, 인레이, 프리라미네이트 및 반제품 카드의 글로벌 공급 업체로서 스마트락은 현재 세계적인 스케일로 제품의 생산, 운영 및 물류 개선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태그와 트랜스폰더(중계기) 제조업체로서 스마트락은 RFID 기반의 스마트 라벨을 통해 고객의 시스템 통합은 물론, 고객의 비즈니스 파트너를 지원하기 위해, 태그에 저장된 디지털 정보 구축과 이를 위한 하드웨어를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락은 스마트탑태그(Smart-TOP-Tag)라 불리는 스마트 라벨제품을 선보였는데, 이 제품은 실시간으로 즉각적인 자산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입고 및 재고 품목의 분석과 동향 관리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접목시킬 수 있는 지능형 RFID 솔루션이다.

각 제품의 디지털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락에서는 네트워킹 및 클라우드 서비스, 그리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자체적인 개발력과 고급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락은 소비재와 신용 카드, 여권, 액세스 제품, 그리고 차량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스마트 라벨을 접목시켜 모든 개체에 링크 할 수 있는 전자서명을 제공 하고 있다.

www.smartrac-group.com


피닉스27(Phoenix27)



바코드 전문 개발 업체로 시작한 피닉스27은 호주 시드니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업체다. 바코드로부터 시작해 지금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 그리고 색상의 다채로운 라벨을 고객의 입맛에 맞게 제공하고 있다.

피닉스27은 전자 태그를 포함하는 라벨을 와인산업에 접목, 와인의 진품 여부를 가려낼 수 있는것은 물론, 그 와인에 대한 산지 정보와 제품 정보를 모바일 장비에 링크해 열람할 수 있는 스마트 라벨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와인 병의 라벨에 NFC 태그를 접목시켜 모바일폰이나 태블릿 PC를 접촉해 정보를 읽어들이게 되면 각 개인별로 갖고 있는 어카운트(계좌)로 바로 링크되어 구입한 와인 제품의 재구매를 위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그 와인에 대한 상세 정보를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공유하거나 댓글을 달 수 있다. 또한 구입한 와인을 가장 맛있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이라든가 이에 어울리는 음식을 추천하거나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라벨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와인 등의 주류 산업에 접목해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접목이 용이해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다.   

www.phoenix27.com


블리파(Blippar)



블리파는 사용자가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과 영상 인식을 통해 대화형 광고를 검색 할 수 있는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이다. 수 백만 명의 유저들이 이미 블리파에서 제공하고 있는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 및 유통업체들은 블리파 앱을 사용해 제품 및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약 750여 개의 마케팅 캠페인이 이미 블리파를 통해 이뤄졌으며, 코카콜라와 디즈니,  네슬레, 나이키, 소니, P&G, 워너브라더스, 크라프트, IBM 등 수 많은 유명 브랜드들이 블리파의 고객들이다. 풍부한 콘텐츠와 인터랙티브(상호활동)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블리파는 가상공간에서의 광고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TV와 패키징, 아웃도어, 매장, 인터랙티브 프린트, 온라인, 서적 등의 프로모션에 있어 보다 정확한 타깃을 대상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할 수 있다는 것이 블리파의 장점이다. 블리파 앱은 모바일 장비를 통한 클릭으로 크로스 마케팅 광고를 할 수 있으며, 기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의 마케팅 캠페인과는 차원이 다른 여러 유통 채널을 추가해 접목시킬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흥미를 더욱 유발시킬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즉,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활용해 지원함으로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이 블리파 앱의 장점이다. 언제, 어디서, 누가 제품에 대한 마케팅 캠페인 콘텐츠를 스캔해 이용했는가에 대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누적, 추적할 수 있어 이를 통한 투자 대비 수익률을 계산한다든가, 다음의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낼 수 있다.

사용자는 단순히 앱스토어에서 블리파 앱을 찾아 다운로드 받은 후 블리파 로고가 있는 제품을 찾아 앱을 열고 제품을 스캔하게 되면 생생하게 제품의 광고비디오나 오디오, 또는 관련 마케팅 프로그램에 링크할 수 있게 된다. 브랜드 오너들은 제품의 소비자들에 대한 직접 마케팅을 위해 재미와 흥미를 더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한다든가 3D 애니매이션을 링크한다든가, 경품행사나 가상의 포토북 부스를 만들어 제공할 수도 있으며, 제품과 관련된 쿠폰이나 레시피, 티켓등을 블리파 앱이 제공하는 증강현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 할 수 있다.

www.blippa.com


엑스터프라이즈(Xterprise)/에스엠엘(SML)



엑스터프라이즈는 미국 텍사스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회사로 서플라이 채널 운영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기업이다. RFID 기술 개발 및 기업 소프트웨어 개발과 판매를 하고 있으며,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유통업계를 위한 실용적인 소프트웨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엑스터프라이즈의 RFID 라벨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은 50% 이상의 자산 활용을 증대했으며, 70% 이상의 작업 처리량이 향상되었고, 운영 프로세스의 오류 및 지연과 병목 현상을 감소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엑스터프라이즈는 스마트라벨 마켓에서 에스엠엘과 함께 RFID 태그를 패션 매장에 적용, 아주 손쉽고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매장의 제품 재고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재고 관리는 물론 판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소개했다.

일일이 태그마다 리더기를 접촉해 읽어 들이지 않아도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는 곳을 리더기로 한번 쑥 훑어 각 제품들의 정보를 모두 정리할 수 있다면 대형 마트나 매장의 관리는 더할나위 없이 손쉬워 질 것이다. 엑스터프라이즈와 에스엠엘은 이러한 아이디어를 제품 개발에 접목, 실제 상용화 가능한 제품으로 출시했다.

에스엠엘은 자칭 전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인 패션 브랜딩 스페셜리스트임을 자부하고 있는데 그 명성에 걸맞게 에스엠엘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 라벨 솔루션은 차별화 되었으면서도 유니크하다. 에스엠엘은 현재 전 세계 최고의 패션 브랜드는 물론,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 업체로 구성된 글로벌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들을 위해 다양한 텍스타일 라벨과 RFID 및 EAS 라벨(상품 도난 방지 라벨), 감열 라벨, 종이 라벨 및 가변 데이터 태그와 라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에스엠엘의 RFID 및 EAS 라벨 시스템은 다양한 유통 품목을 취급하고 있는 대형 매장이나 유통업체 등  간편하면서도 효율적인 제품관리를 필요로 하는 곳에 가장 적합한 스마트 라벨이다.

www.xterprise.comwww.sml.com


데르프로사(Derprosa)



안티 박테리어 라벨 필름을 소개한 데르프로사는 세계 최초로 터치만으로 손에 묻어 있는 박테리아를 99.9% 박멸할 수 있는 기능성 라벨인 박터스톱(Bacterstop)이란 제품을 선보였다. 보통 세균을 닦아낼 수 있는 물티슈를 이용할 경우, 물티슈 팩은 이미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있는 손으로 만져지며, 물티슈를 꺼내 손을 닦고 패키지를 닫아 이용하지만, 박테리아는 이미 물티슈 팩으로 전이되어 또 다시 손에 박테리아가 묻어나기 마련이다. 이에 착안해 데르프로사가 연구, 개발한 박터스톱은 특수 박테리아 박멸용 필름을 기존 인쇄용 용지나 PP, PET 등에 코팅해 사용함으로 일반인들을 위한 헬스케어나 위생용 제품, 또는 화장품용 제품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박테리아에 민감할 수 있는 환자들이나 어린이들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약품용 포장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이 제품은 필름 표면을 터치함으로 99.9%의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으며, 12개월 까지 그 효능이 유지되어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클렘슨 대학(Clemson University)



스토어의 선반에 디스플레이되어 있는 제품을 둘러보며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조사해 가장 효과적인 제품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클렘슨 대학은 실제 연구에 사용된 장비와 스토어 모형을 선보이며 연구의 실효성에 대해 입증해 보였다. 이들 연구팀에서 고안해 낸 특수 안경은 소비자의 동공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소비자가 진열대에 진열되어 있는 제품들을 어떻게 둘러보고, 제품의 선택까지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는가에 대해 추적이 가능해, 이러한 테스트를 기반으로 실제 스토어 디스플레이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브랜드 오너들에게 제안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떤 컬러의 제품이 어떤 디자인으로 어느 곳에 디스플레이 되었을 때 소비자가 가장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며 제품을 선택했는가에 대한 실험 데이터는 실제 브랜드 오너들에게 중요한 데이터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제품의 컬러와 디자인, 그리고 디스플레이에 대한 적용이 이뤄지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