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로부터 전 세계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을 아름답게하고 장식을 사용하여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자 했다. 그들은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고 기능적인 메시지(예를 들면, 녹색 빛은 가시오! 라는 뜻)를 전달하기 위해 흑백 및 컬러로 장식 문양, 그림, 그리고 문자 언어를 사용했다. 전 세계적으로 혁신가들은 항상 일상의 물체와 표면에서 장식 및 기능성 재료의 증착을 위한 솔루션을 추구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눈에 띄는 시각적 효과나 향상된 기능을 만들어 내는 동안 이러한 디자인 중 일부는 정보 전달을 위해 고안된 것이었다. 종이와 섬유에 초기 블록 인쇄가 먼저 왔으며, 다음으로는 구텐베르크가 1440년 활자를 갖는 인쇄기를 발명하며 판을 바꾸어 놓았다. 575 년 전 구텐베르크의 인쇄 혁명 이래 이 제조 공정은 인쇄 어플리케이션과 산업적인 어플리케이션을 담당하는 착색제나 재료의 정확한 증착으로 진화해 왔다. 인쇄 기술은 정보 공유, 판촉 활동, 교육, 유틸리티 문서의 범위에 사용되는 인쇄물을 제작하는 것으로 진화했다. 산업 인쇄는 포장 제품, 장식 표면, 그리고 전자 산업을 위한 정교한 기능성 소재 등과 같은 일상 표면의 장식 요소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 되었다. 산업용 인쇄 어플리케이션은 역사적으로 오프셋, 그라비아, 플렉소 인쇄 및 스크린 인쇄 등의 다양한 아날로그 인쇄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되었다. 어플리케이션의 범위는 섬유, 세라믹, 바닥, 라미네이트, 유리, 나무, 멤브레인 스위치, 인쇄 전자, 포장, 그리고 심지어 일부 바이오 의료 소재 등 눈부실 정도로 다양하다.
대량 맞춤형의 영향
이러한 발전 뒤에 있는 동력은 책이나 업계를 선도하는 브랜드들로부터 온 포장 소비재 등과 같은 대량 생산 인쇄물에 대한 필요였다. 이러한 패션 직물, 장식 라미네이트, 세라믹 타일, 그리고 제품 포장 등과 같은 품목은 대량 생산 공정과 기술의 도움으로 소비자들이 사용 할 수 있게끔 되었다. 대량 생산은 그 단가를 줄일 수 있지만, 제조 역량을 위한 큰 투자가 요구되는 것 뿐만 아니라 물질과 제품의 유입 및 유출을 관리하기에 적합한 공급 체인을 필요로 한다. 인포트렌즈의 추정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평면 유리, 세라믹 타일, 바닥재 및 라미네이트, 섬유 그리고 벽지 등으로 제조되고 있는 제품이 장식재로 대량 생산되고 있는 규모는 약 5억만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우리의 욕망은 점점 재료 과학 및 디지털 재료 증착 기술의 끊임없는 혁신과 함께 우리의 환경을 대량 생산에서 대량 맞춤형으로 전환시켜가고자 한다. 이러한 전환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관의 구매자들로 하여금 브랜드 형상화로 또는 자신의 취향과 시각적 감각을 반영한 장식 표면으로 그들의 환경을 맞춤화하고 있다. 디지털 인쇄 출력은 제조 운영의 효율성과 긍정적인 환경적 영향을 포함하여 다른 여러 혜택의 범위를 제공하면서 대량 고객 맞춤화를 해 나가는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산업 인쇄
한 세대 이전에 걸쳐, 디지털 인쇄는 제품을 고객맞춤화 하거나 개인화 할 수 있는 역량뿐 아니라 새로운 통합 생산 공정에 있어 선도적인 기술 범주로 부상했다. 유망했지만, 초기의 혁신은 주로 고가였으며, 최종 사용자를 위한 품질에 못미쳤다. 이 세계에서 선도적인 기술 가운데 하나는 잉크젯 인쇄였다. 수 년 동안, 드롭온디멘드와 연속 잉크젯 프린팅과 같은 기술은 고비용과 신뢰성 문제, 그리고 사용 가능한 재료(예를 들어, 잉크 및 기판)의 제한된 범주 등으로 고전을 겪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제조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범위를 제한했다.
지난 20년 동안, 재료 및 프린트 헤드의 기술적 개발은 급성장했으며, 잉크젯 기술을 사용하여 인쇄 제품의 대량 맞춤형을 가능케 하기 위한, 업계의 역동성을 효과적으로 변형한 제품들을 산출해 냈다. 이러한 변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산업적인 제조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것의 핵심은, 이러한 잉크젯 솔루션을 이용해 디지털 인쇄의 운영적 장점으로 부터 얻어낼 수 있는 혜택 외에도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이 가능해 졌다는 것이다. 운영 효율성이 중요하긴 하지만, 그것은 단지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 중 하나다. 소량의 제품을 비용 효율적으로 제조 할 수 있는 능력은 창조적인 과정을 민주화 한다. 적은 작업 준비가 필요하며 재고가 크게 감소되는 것이 요구되는 인쇄 시장에서 브랜드오너와 디자이너는 대량 생산 제품으로 높은 투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새로운 제품과 재료 및 제조 기술을 탐험하는것에 자유롭다. 인터넷에 힘입어 이러한 제품들은 소비자와 기업들이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를 생성하고 있다. 운영상의 이점과 조합되어, 이러한 시장 중심의 기회는 모든 규모의 기업에 수익성 있는 성장기회가 되고 있다.
산업 범주
인쇄 기술은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포장, 장식 및 기능 인쇄 등 산업의 넓은 범위에 걸쳐있다. 이러한 모든 산업 분야에 공통 요소는 잉크 바인더 및 기능성 재료 등 다양한 재료를 정밀히증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종이 시트로부터 3D 인쇄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면에 증착된다. 핵심 기술은 일반적으로 인접 시장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처음 한 분야에 의해 채택 된 기술은 관련 분야로 그 길을 발견하고 나중에 새로운 분야의 특정 요구에 따라 수정된다. 디지털 혁명은 여러 경로를 밟아 왔지만, 현재까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시장이다. 디지털 주문형 인쇄는 이제 연간 10 억 장 이상 A4 사이즈를 인쇄하고 있으며, 이 부문에 있어 잘 확립되어 있다. 디지털 기술의 사용은 이제 포장, 장식 및 기능성 인쇄 등 산업 분야로 이동,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트렌드를 잘 이해하기 위해, 이러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조명하기 위해 산업 분야별로 간단한 설명과 몇 가지 예제를 엮어봤다.
포장
포장은 대규모 산업이다. 인포트렌즈의 기업 평가에 따르면 2014년 글로벌 기반으로 관련된 매출은 약 4천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된다. 어플리케이션은 간단하게 인쇄된 갈색 골판지 상자부터 프리미엄 제품을 위한 수상 경력 있는 라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지난 몇 년 동안, 디지털 컬러 기술은 전자사진식 및 잉크젯 솔루션의 중요한 기반을 설립했다.
이는 2014년 약 10억 평방미터를 차지하고 있으며, 23%의 복합 연평균 성장률 (CAGR)를 나타내며 2019년 20억 평방미터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세대의 잉크젯 인쇄기 덕분에, 이 시장은 현재 폴딩 카툰, 연포장, 다이렉트투쉐이프(Direct-to-shape), 그리고 골판지 인쇄까지 달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교정을 넘어서 완벽하게 통합된 생산 라인으로 가고 있다. 골판지 라이너 제조 또는 골판지 상자 및 디스플레이의 매엽 인쇄를 목표로 한 솔루션들은 현재 분당 200m를 초과하는 인쇄 속도로 업계의 주요 공급 업체에서 공급되고 있다.
다이렉트투쉐이프는 인쇄, 기술 및 산업 관련 공급 업체가 합쳐진 카테고리의 또 다른 예로 결코 전에는 볼 수 없었던 고객맞춤형 인쇄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함께 나온 것이다. 이러한 예에는 디지털 인쇄된 맥주병을 제공하여 완전히 고객 맞춤화된 증강 현실 캠페인에 링크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브랜드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이제 주요 제조사들에 의해 산업적인 규모로 수행되어 지고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장식 인쇄
장식 인쇄는 디지털 인쇄 역량의 장점을 활용한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갖고 있는 광대한 시장 분야다. 이 분야에서의 디지털 인쇄 볼륨은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이 분야에 존재하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도자기, 섬유, 합판 및 목재, 벽지, 그리고 유리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도록 하겠다.
론 길보아(Ron Gilboa)
론 길보아는 인포트렌즈(InfoTrends)의 생산 및 산업 인쇄 자문 서비스의 이사로 1980년 이래 디지털 이미징 및 인쇄에 관여해 일해 왔다. 론의 기술과 경험은 상업 인쇄, 출판 및 트랜잭션, 사인 및 디스플레이 그래픽스를 포함한 인쇄 산업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범주로부터 패키징, 장식 및 기능 인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세그먼트는 이제 디지털화가 가능한 풍부한 어플리케이션을 갖고 있다. 론은 이러한 트렌드를 실행 가능한 시장 전략으로 번환하는데 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산업의 연구 및 예측을 주 기반으로 시장 진입 계획을 세우는데 전문가라 하겠다. 그는 신흥 인쇄 부문에 있어 기사 및 산업 이벤트에 정기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론은 워크플로우 공정과 디지털 이미징, 그리고 잉크젯 인쇄와 관련 기술 분야에 있어 광범위한 기술적 백그라운드를 갖고 있다. 인포트렌즈는 디지털 인쇄와 이미징 업체들(예를 들자면, 핵심 기술 공급업체, 재료 및 미디어 공급업체, 그리고 통합 워크플로우 공급업체)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략에 있어 가장 성공적인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호에 계속>
[인쇄계2016.04] Pre-드루파(Drupa) Press Confernce (0) | 2016.07.11 |
---|---|
[인쇄계2016.02] 드루파(Drupa) Special Report (0) | 2016.04.01 |
[인쇄계2015.12] 드루파(Drupa) Special Report (0) | 2016.03.07 |
[인쇄계2015.11] 드루파(Drupa) Special Report (0) | 2016.02.12 |
[인쇄계2015.11] 드루파(Drupa) Special Report (0) | 2016.02.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