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6.03] New product & Solution-㈜인성데이타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16. 7. 11. 11:07

본문



인쇄관련 솔루션 전문 공급 기업 ㈜인성데이타(대표이사 전재명/www.isds.co.kr)가 최근 인쇄영업제작관리 솔루션 ISPOD(이하 ISPOD)을 출시했다.

ISPOD은 창립 이후 20년 가까이 전문적으로 터잡기와 립(RIP) 관련 워크플로우를 취급해 왔던 인성데이타가 우리 인쇄업계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규모 인쇄업체들의 인쇄공정과 영업관리의 효율화 제고와 보다 효과적인 타겟 홍보를 통해 새로운 활로를 마련할 수 있도록 2년 여의 개발과정을 거쳐 최근 6개 업체들이 베타버전을 사용 중에 있으며 올 연말에 선보일 2.0버전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원활한 구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중소규모 인쇄업체들의 인쇄공정과 영업관리 효율화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목표로

웹기반 상업인쇄업체들은 정형화된 다수의 인쇄품목이 탑재되어 있는 웹을 기반으로 인쇄견적작업을 간단화하고 인쇄공정의 효율화를 극대화하면서 급속한 성장을 이뤘지만 원부자재의 대량수급 등을 기반으로 한 이들 업체들의 가격 경쟁에 중소업체들은 매출 급감 등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웹기반 상업인쇄업체들의 영업과 웹 솔루션을 본 딴 여러 프로그램들이 시장에서 선을 보였지만 대다수가 이들을 흉내낸 것들일 뿐, 차별화하는데 실패하면서 많은 선택을 받지 못했다.

전재명 대표이사는 출시 배경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영세한 인쇄업체들이 가장 괴로워하는 부분은 매출인데 지금과 같은 인쇄경기에서는 하청만 받아서는 결코 해결될 수 없습니다. 결국 스스로 솔루션을 만들어서 제품을 제작하고 이걸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발굴하고 확보하는 게 급선무인데, 기존에 선보인 웹 관련 솔루션들은 대형 합판업체들의 라지포맷에 대한 프로그램을 스몰포맷으로 만든 것에 불과했습니다. 차별화보다는 흉내에 불과하고 오직 가격경쟁을 위주로만 움직이지, 중소형 인쇄업체들이 자체 제품을 만들거나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긴 어려웠기 때문에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없었던 거죠. 결국 2014년부터 저희가 자체 개발을 시작, 2년 여의 기간 끝에 ISPOD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ISPOD이 추구하는 방향은 중소규모 인쇄업체들이 기존 웹기반 대형 상업인쇄업체들처럼 대형화, 정형화, 가격경쟁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닌 회사 내부적으로 영업관리와 공정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량의 적은 품목이라 하더라도 그 업체가 가장 전문화할 수 있는 품목의 인쇄물에 다양성과 특화됨을 부여해서 거기에 맞는 고객층을 매칭하는 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웹기반 대형업체들이 하는 것처럼 정형화된 사이즈와 한정된 후가공으로 규격화된 캘린더 1만부를 가격으로 경쟁하는 것이 아닌 1천부의 캘린더를 보다 다양한 사이즈로 여러 후가공을 넣어 작업할 수 있도록 하면서 인쇄품질과 제품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중심으로 시장을 만들고 고객층을 만들어, 새로운 활로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 ISPOD에서 영업 가능한 인쇄 제품군


프로그램 구성-영업과 인쇄공정 관리에서의 효율 극대화를 최우선으로

ISPOD 패키지의 주요 메뉴는 크게 영업관리와 입금관리, 제작관리, 기초데이터, 홈페이지 관리로 구분되어 진다.

고객이 웹을 통해서 견적문의나 발주를 진행하면 사내의 어떤 직원이라도 바로 견적응대를 할 수 있고, 체계적으로 주문서와 견적서, 발주서, 작업지시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툴을 제공하는 영업관리는 중소규모 업체들이 외주 협력업체들과 웹상에서 원활하게 작업에 대한 소통을 진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자사의 보유장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이를 중심으로 제작할 수 있다.

즉 ISPOD을 통해서 해당 업체가 전 공정을 통제하면서 다른 공정의 업체들과 연계해서 원활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협업업체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하나의 솔루션에서 공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이다.

또한 회원의 주문패턴과 성향을 분석, 보다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 중소업체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었던 미수금 관리는 온라인 안심결제 시스템을 통해서 안정적인 자금 흐름과 재무구조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01


ISPOD에서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제작관리 부분에서는 고객 주문에 따라 필요한 인쇄공정과 외주 작업에 필요한 원자재 규격과 수량을 정확하게 설정해서 체계적인 작업지시서를 통해 효율적인 제작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러한 메뉴 구성을 통해 ISPOD은 고객 주문이 가능한 홈페이지와 내부 관리를 위한 인트라넷이 통합된 시스템으로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언제든 시스템에 접속, 관련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다.



베타 버전의 성공적인 마무리 단계

현재 ISPOD은 약 10여 업체들에서 성공적으로 베타 버전 테스트를 진행하고 마무리 단계에 있다.

실제 사용 중인 한 중소규모 업체는 전표 누락 없는 원활한 외주 작업의 진행과 기존에는 하지 못했던 온라인을 통한 고객 발굴과 제품 홍보, 모든 직원들의 보다 신속해진 고객 견적대응 등을 ISPOD의 강점으로 꼽았으며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 향상, 고객관리와 서비스 능력 제고 등을 통해 괄목할 만한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전재명 대표이사는 “ISPOD의 정식 버전 가동이 시작되면 적극적으로 성공 케이스에 대한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며 무조건 다수의 업체들이 사용하는 것 보다는 ISPOD를 통해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컨설팅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신중한 계획을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