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3] Contribution-Videojet Technologies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17. 5. 16. 16:19

본문


Videojet Technologies의 글로벌 마케팅 매니저인 Chirag Sheth(치라그 셰스)가 음료 산업의 인쇄 및 마킹 기술과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솔루션이 브랜드의 위조 및 불법 유용을 방지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살펴본다. 전세계 음료 산업의 위조 규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올해 초 발표된 보고에 따르면 인터폴은 Opson V-음식과 음료 위조품 타겟 작전의 일환으로 57개 국가에서 100만 리터의 위조 음료를 압수했다고 발표했으며, 영국에서는 10,000리터의 위조 또는 불순물이 함유된 주류를 압수하고 아프리카 부룬디에서도 36,000리터를 압수한 바 있다. 이는 선진국과 저개발국 모두에서 위조가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음료 산업의 모든 영역이 위조의 영향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 드링크가 복제되어 최근에 3명의 피고에 대한 약식 재판에서 총 2,000만 달러를 회사에 배상하도록 판결했다. 또한 위조 소다 시럽을 코카콜라로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는 루이지애나의 음료 유통업체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었다. 가장 기본적인 생필품인 물 조차도 위조되고 있다. 주류는 높은 비용(제품+인지세)으로 인해 가장 많이 위조 및 유용되고 있다. 


인적 요소

위조 전자 기기, 호화 액세서리 또는 의류와 달리 위조 음료는 제품을 섭취한다는 점에서 높은 인적 피해가 발생한다. 회사의 매출 손실과 브랜드 이미지 손상과 별도로 위조 음료는 인명 손실이나 신체 장애를 초래한다. 위조 주류는 클로로포름, 부동액, 매니큐어 리무버 등과 같은 화학 물질을 비롯한 매우 위험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작년 12월 31일 직전에 위건의 한 공장에서 수천 리터의 위조 보드카를 압수했다고 영국 매체 The Mirror는 보고했다. 위조 주류는 170만 파운드의 조세를 회피했을 뿐만 아니라 섭취했을 경우 실명, 혼수 상태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기에 이러한 제품이 소매업체의 유통망을 통해 유통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불법 유통 문제

위조범은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제품을 출시하므로 생산업체의 경우 원래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는 데 따른 수익 손실이 발생하고 정부의 경우 이러한 제품에 세금을 부과하지 못하는 데 따른 과세 손실이 발생한다. 불법 유통은 정품을 의도되지 않은 경로를 통해 유통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은 일반적으로 열악한 상태로 보관되며 조작되거나 다른 성분과 혼합되는 경우가 많다. 제품 조작은 위조에 대해 설명한 것과 비슷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지만, 위조와 달리 원래의 포장이 불법 유용에 사용되므로 제품을 감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위조범들은 라벨과 보안 태그를 복사하기 위해 불법 유통된 제품을 이용할 수도 있다. 귀사의 제품에 강력한 추적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 귀사의 보안 조치가 쉽게 복제될 수 있으므로, 위조범들이 위조 제품을 정품으로 쉽게 속일 수 있다.


▲ CIJ 음료파우치 인쇄


불법 유통 제품에 대해 인쇄 및 마킹 기술이 제공하는 해결책

법 집행을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큰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조 문제를 방지하기가 쉽지 않다. 사전 인쇄 보안 포장 역시 일반적으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며, 언젠가는 보안이 노출되기 때문에 복사 및 위조가 가능하다. 반면 통합 추적 소프트웨어와 결합한 고급 디지털 인쇄 솔루션은 이를 통해 유통망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위조 및 불법 유통을 추적할 수 있다.

생산업체에서는 다중 접근법(예: 지능형 인쇄를 암호화 코드 또는 식별 인쇄와 함께 사용)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지능형 인쇄는 알고리즘 소프트웨어를 통해 특정 문자를 조정 및 검증하여 기본 로트/배치 코드를 개선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X’에서 잉크의 중간 지점을 제거하는 것 만으로도 비공식 업체의 코드 복제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식별 인쇄(예: 레이저 인쇄된 코드)는 영구적이므로 제3자가 제거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암호화 코드는 정식 유통 파트너에게만 보인다. 자외선(UV) 잉크와 적외선(IR) 잉크는 모두 연속식 잉크젯 또는 고해상도 잉크젯 기술에 적용될 수 있으며, 숨겨진 코드는 사용 가능한 비젼 기술로 읽을 수 있다.  출하용 박스에서 대문자 잉크젯 마킹(LCM)은 우수한 품질의 이미지와 코드(예: 바코드)를 박스에 직접 인쇄할 수 있다. 적절한 소프트웨어와 연동할 경우 공인 소매업체에서 바코드를 스캔하면 수령 정보가 전자적으로 기록된다. 팩 인쇄부터 출하용 박스 인쇄까지 프로세스 전반에서 스마트 코드를 추가하면 박스를 열지 않고도 제품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모든 정보는 이 최종 코드에 저장되며, 이런 통합 프로세스는 유통망을 보호하고 가독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 병뚜껑 인쇄


미래 전망

2016년 발표된 OECD(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의 보고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위조 상품 거래가 80% 이상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한다. 글로벌 브랜드에 미치는 위험뿐만 아니라 위조 제품을 섭취하게 될 위협도 높아지고 있다. 제약을 비롯한 특정 산업에서는 불법 유통과 위조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추적 및 일련번호 인쇄에 착수했다. 제약 생산업체에서 이러한 시책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인쇄 및 마킹 솔루션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음료 산업에는 이와 유사한 법적 요구 사항이 아직 없지만 생산업체에서는 인쇄 및 마킹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의 불법 유통 또는 위조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규정에 앞서 인쇄 및 마킹 기술을 적용할 경우 분명한 이점은 위조와 불법 유통으로 인한 수식 손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문제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웰빙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기사제공_Videoje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