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02] Business Focus-㈜페라솔루션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18. 5. 11. 13:06

본문


지난해 초 산업통상자원부는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를 통해 스마트공장을 보급, 육성, 지원하는데 있어 특히 중소기업이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면서, 관련 인증을 신설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는데 있어 2018년부터 25년까지 큰 규모의 자금지원을 통해 기술역량을 확보하고 시장창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인쇄 역시 여러 대의 장비를 활용해서 많은 종류의 품목을 생산하는 제조업이라는 점에서 4차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로의 변환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는 곧 인쇄공정에 있어 디자인 단계에서 만들어진 데이터가 출력과 인쇄, 제책에 이르기까지 컬러나 사이즈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인쇄공장의 ‘스마트팩토리’화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몇몇 전문가들은 이에 앞서 국내 인쇄업체들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 생산관리시스템(MES) 혹은 기업자원관리(ERP)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의 인쇄공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용지와 판재, 잉크, 기타 부자재 등 여러 종류의 원부자재의 입출 관리와 함께 출력, 인쇄, 제책 등 각 공정 별 장비들의 작업 스케줄, 그 외에 물류 관련 일정 등 수 많은 변수와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수의 인쇄업체들이 이를 전산이나 클라우드를 통해 통합관리하지 않고 여전히 종이에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어, 체계화된 작업 스케줄 관리와 각종 원부자재의 작업 스케줄에 맞춘 입출고, 공정 진행 시 각 공정 별 소통 등이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미 MES나 ERP시스템 구축을 통해 체계적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10여 년 전부터 많이 이야기되고 있었지만 인쇄공정상 워낙 많은 변수가 있고, 공정 별로 여러 업체들이 함께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인해 MES나 ERP는 인쇄업체와는 거리가 먼 단어들이라고 도외시 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15년 전부터 20여 명의 전문 연구개발인력들이 인쇄업체들에게 최적화된 ERP프로그램 개발을 시작,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를 겪어 오면서 거듭 업그레이드를 해 왔던 ㈜페라솔루션(대표이사 김재택/www.pera.co.kr)의 인쇄전문 ERP프로그램이 최근 범아인쇄와 SJC성전 등의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구축이 시작되고 기타 2곳의 충무로 인쇄업체들이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초기부터 인쇄전문ERP프로그램 개발을 총괄해 온 김재택 대표이사는 “지금까지는 업체들이 인쇄전문ERP프로그램의 필요성에 공감하지 못하고, 비용 등 여러 문제들 때문에 실용화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난해 정부의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를 기반으로 한 지원책과 4차산업혁명시대라는 화두가 바로 앞에 다가오게 되면서 발전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는 인쇄업체들이 인쇄전문ERP프로그램 도입과 시스템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인쇄업체 규모에 맞게 인쇄관련쇼핑몰 구축과 앱 제작 등을 함께 제공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인쇄전문ERP프로그램도 빠르고 정확한 견적산출을 기반으로 인쇄공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고, 공정 별 담당자 간에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내 실정에 최적화해서 완성도를 높였기 때문에, 인쇄업체들의 발전적인 변화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페라솔루션 인쇄전문ERP프로그램의 특징


인쇄전문ERP프로그램에서는 자동견적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

빠르게 견적을 산출할 수 있어야 고객의 전화나 이메일 문의에 신속하게 응대할 수 있고, 견적 산출을 시작으로 원스탑으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제품의 주문 부수와 크기, 용지 등의 사항과 같이 기본사항만 입력하면 최적의 마진데이터를 산출, 그 특징에 따라 작업지시를 한다. 이 과정에서 터잡기나 후가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요인을 최소화 하고 단가를 낮출 수 있는 최적의 작업지시서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페라솔루션의 인쇄전문ERP프로그램에서는 고객관리부터, 영업과 생산, 자재 뿐 아니라 회계와 품질, 정보 등 총 8개의 파트를 지원한다.

자동견적프로그램에서 책 규격과 내지페이지, 수량, 표지와 용지사항을 입력하고 원가산출 자동화버튼을 눌러 기본 단가를 계산한다.



고객정보 견적등급이 적용되어 있다면 세부마진 계산 없이 바로 견적이 산출되기 때문에 고객과의 전화통화 중에도 바로 응대할 수 있고,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도 빠른 응대를 할 수 있다.   

견적확정 후 주문등록을 하고, 세부 공정별 업체를 선택한다.

작업지시서는 자체생산과 외주생산으로 분류되며 각 작업공정별로 전송된 작업지시서에 맞게 업무를 진행한다.

작업관리는 PC나 핸드폰, 태블릿PC로 항상 체크할 수 있다.(구글스토어에서 각 공정에 맞는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해당 주소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된다.) 이 과정에서 파일을 다시 확인하거나 작업 현황을 체크하고 공정별 담당자들과 작업 상황을 체크하고 별도의 논의도 진행할 수 있다.

구매 자재관리의 경우, 담당자가 시스템에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용지와 판재 등의 재고파악이 가능하며 자재가 부족할 경우, 작업 지시를 내리기 전에 자재를 발주해서 부족분을 채워두게 된다.

만일 이 단계에서 판재가 불량품이 입고된 경우에는 반품하게 되는데 이를 원가계산에 반영하고 인쇄물 불량을 미연에 방지한다.

원가, 회계파트에서는 자재매입전표와 재료비사용전표, 비용/경비, 매입전표, 제품매출전표, 세금계산서 발행 등을 처리하며 원가계산을 포함, 매출과 매입을 계산해서 알려준다.



인쇄전문ERP프로그램에서는 출력이나 인쇄, 제책 등의 공정에 작업지시서를 송부하면서 항상 원본 파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서, 사고 발생요인을 최소화하고 있다.


|제품문의|

㈜페라솔루션 ☎ 02)907-929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