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12] 제 10회 고모리 기술교육 및 세미나

_인쇄업계관련_/세미나&컨퍼런스

by 월간인쇄계 2019. 6. 26. 17:17

본문


일진PMS㈜와 고모리코퍼레이션이 개최하는 제10회 고모리 기술교육 및 세미나가 지난 11월 17일 충무로 스테이락 호텔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다.

일본 본사에서 30여 회 가까이 개최되고 있는 고모리스쿨과 같은 교육을 한국에서도 실시하고자 10년 전부터 시작된 고모리 기술교육 및 세미나는 현장의 인쇄기장과 관리자, 업체 대표들을 위해 매년 개최되는 가장 내실 있는 기술세미나이면서 교육 뿐 아니라 상호 정보교류 등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4차산업시대의 인쇄산업 현황과 전망

첫 번째 순서로 ㈜TARA TPS 이재수 대표이사는 ‘4차산업시대의 인쇄산업 현황과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 대표이사는 “지금은 인쇄산업의 변혁기”라고 하면서, “대부분에게 변혁기는 위기이지만,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한 1%에게는 기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인쇄는 신발, 조선 등의 산업과 달리 없어지지 않고, 연착륙하는 방향이기 때문에 인쇄 안에서 무엇을 찾아야 한다.”고 하면서, “경제변동성이 확대되고 파괴적 혁신이 일상화되고 있는 지금, 인쇄는 철저하게 기술기반으로 가거나, 나이키가 IT와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가는 것 처럼, 인쇄 작업에 대한 세부적인 기록을 통해 철저한 관리가 될 수 있어야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개인 맞춤형 의류 추천 서비스, 스마트 도어락 서비스 등의 예를 들면서, “이제 인쇄도 단순한 수주에서 벗어나 서비스를 접목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계 관련 유지보수

이어진 순서에서 일진PMS㈜ 고객지원팀 이재일 이사는 기계 관련 유지보수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이재일 이사는 인쇄기 가동 전 점검사항을 시작으로 급유포인트와 잉크 및 물롤러 유지보수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인쇄부와 배지부 유지보수에 대해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원활한 장비 운용을 위해 정리와 정돈, 청소와 청결, 마음가짐이라는 유지보수 5원칙을 생활화 할 수 있길 바란다”고 하면서 강연을 마무리했다.



종이와 인쇄

두 번째 외부특강으로 ‘종이와 인쇄’라는 제목의 강연을 진행한 무림페이퍼㈜ 정태영 과장은 종이 원료 및 제조 공정과 종이 기본 특징 및 물성, 종이와 인쇄 상관관계에 대해 사진, 동영상과 함께 설명을 이어갔다.

특히 잉크수리성과 모틀링, 잉크 건조성, 컬/웨이브, 주름, 크래킹, 블리스터링, 강도, 수분관련 트러블 등 용지와 연관 있는 주요 인쇄트러블의 현상과 원이, 대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서 참석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전기관련 유지보수

인쇄기 전기관련 유지보수 강연을 진행한 일진PMS㈜ 고객지원팀 김규철 부장은 인쇄기의 급지부와 유니트부, 배지부, PQC, 기타, UV장치 등에 장착된 전기장치의 위치와 작동법, 이상 유무 점검방법 등에 대해 사진과 함께 설명했다. 

특히 에러 발생시 정확한 상태 체크 방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알려주면서 질의 응답을 통해 참가자들의 보다 높은 이해를 도왔다.


냉각기 트러블 대응 및 유지 보수 방법

마지막 순서로 외부특강에 나선 ㈜삼정이엔씨 김중섭 이사는 ‘냉각기 트러블 대응 및 유지 보수 방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중섭 이사는 냉각기의 초기 운전순서를 시작으로, 에러 발생을 예방하고 원활한 장비 운용을 위해 주간과 월간, 분기별 점검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 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발생내역과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특히 참가자들과 실제 냉각기를 운용하면서 발생했던 고충에 대해 질의 응답 형식으로 강연을 진행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