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1] ㈜동양잉크, 최고품질 오프셋 잉크 ZEUS(WIDE), ZEUS(BRIGHT) 출시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20. 3. 6. 09:45

본문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던 인쇄산업은 최근 경제 불황 및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호황과 맞물려 급격한 감소추세를 맞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 고객의 눈높이는 점점 높아져, 디지털 미디어에 준하는 밝은 색상 요구, 소량・단납기 인쇄 증가, 인쇄소지의 다양화로 인해 그 어려움은 배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 속에서 인쇄산업의 고질적인 어려움과 새롭게 발생하는 도전들로 인해 ㈜동양잉크(대표이사 최대광/www.dongyangink.co.kr)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들을 강구해 왔다.

이에 동양잉크는 국내 인쇄잉크 선두기업으로서 70년에 걸쳐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쇄용 잉크의 기본적인 필수요소 재현에 충실하면서, 편리한 인쇄 작업성은 기본으로 높은 채도와 투명성을 보강한 안료(Pigment)를 적용함으로써 밝고 맑은 색상 구현이 가능한 ZEUS(BRIGHT)와 농도 및 전이력 보강으로 기존 대비 잉크 소비량을 획기적으로 낮추어 인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쇄비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ZEUS(WIDE)를 개발, 출시하게 되었다.



ZEUS(WIDE) 특성

1) 잉크 소비량 감소를 통한 인쇄비 절감에 높은 효과 기대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최소량의 잉크 사용량으로 최적의 인쇄물을 획득함으로서 인쇄 재료비 절감을 기대하는 것은 모든 인쇄업체의 바램일 것이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동양잉크는 ZEUS(WIDE)를 출시했다.

잉크 중 안료(Pigment) 성분을 높이면 농도가 상승하는 것은 당연한 원리이지만, 이에 따른 안료 Wetting성 불량, 점도 상승 등으로 인해 오히려 소지와의 착육성 및 전이성이 불량해져 실제 인쇄시 농도가 약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착색력이 우수한 고농도의 안료(Pigment) 및 최적의 Wetting 기술을 적용하고, 잉크의 유동성 및 전이성을 최적화함으로서 기존 대비 잉크 소비량을 획기적으로 낮추어 인쇄가 가능한 고농도의 잉크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표1]은 실제 국내 D 인쇄사에서 동일인쇄물, 동일농도, 동일 매수로 인쇄를 진행한 후 잉크 소비량에 대한 비교, 평가를 진행한 결과이다.

평가 방법은 잉크집에 각색 5KG 씩 투입, 동일 농도로 이미지가 많은 영화포스터 인쇄물 10,000 장 인쇄 후 남은 잉크로 소비량을 계산했다.

[표1] 국내 D 인쇄소 잉크 소비량 비교


국내 A사 잉크 대비 Yellow 14.5%, Mageta 26.7%, Cyan 9.5%, Black 12.5% 의 소비량 절감효과를 보였다. (평균 16% 이며, 이는 인쇄 화상 및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잉크도막 및 내마찰성(Rub-Resistance) 극대화

사용 지류의 다양화, 고급화 및 소량・단납기 인쇄시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설계를 위해 새로운 타입의 수지 및 첨가제를 적용하게 되었다.

우선, 잉크 도막의 경도 강화를 목적으로 고분자량, 고용해력 수지를 적용함으로써 산화중합, 소지에 대한 침투건조 및 용제의 증발 과정을 거쳐 완전건조 후 외력에 의한 도막 손상을 최소화하였다. 새로운 타입의 왁스 및 뒷묻음 방지제(Anti Set-off Agent) 적용 및 최적량(%)으로 인쇄후 소지에서의 빠른 건조로 후가공 대기시간의 감소 및 후가공 적성이 상승하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좌측부터 - [그림1] 내마찰(Rub-Resistance) 비교, [그림2] Blocking 비교


3) 이상적인 건조성능 재현

잉크에서 가장 이상적인 건조성능이라하면 잉크집이나 롤러에서는 건조가 진행되지 않아 장시간 인쇄가 가능하며 종이상 착육 후에는 건조가 촉진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건조성능이라고 하겠다.

통상적으로 잉크 배합상 건조억제제와 건조촉진제가 동반되어 사용되어 지는데 평판인쇄의 특성상 습수와의 용해성이 높은 신규 건조억제제 및 종이상 건조성능이 우수한 신규 건조촉진제를 적용하고, 최적의 황금비율(%)로 이상적인 건조성능을 재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림3] B.K 건조기


ZEUS(BRIGHT) 특성

1) 근접할 수 없는 절대 우위의 광택(Gloss)성

인쇄사에서 잉크와의 첫 대면은 인쇄 직후 표준 인쇄물과의 육안 비교 판단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색방향 및 선명도는 근본적으로 잉크에 적용된 안료 및 소지로의 착육성에 기인하는 물성이며, 상쇄인쇄시 4원색이 얼마나 서로 Trapping 이 잘 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이번 신제품은 최종 소비자까지 최단 시간에 인쇄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광택 측면상 최고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켜 국내외 경쟁사 잉크의 추종을 불허할 수준으로 재현이 가능하다.

[표2] 120gsm(아트지)사용 wet상쇄 광택평가

[표3] 120gsm(아트지)사용 wet상쇄 Trapping 평가


2) 높은 채도와 투명성으로 맑고 깨끗한 최상 품질의 이미지 구현

맑고 깨끗한, 보다 더 밝은 이미지 구현을 위해 동양잉크는 오랜 기간 재료회사와 공동 연구, 개발 끝에 우수한 착색력과 투명성을 지닌 고채도의 안료(Pigment) 개발에 성공하였고, 이번 신제품에 적용함으로써 디지털에 준하는 이미지 구현을 가능하게 했다.

[표4]는 실제 인쇄사에서 실시한 인쇄평가 결과이며, 색상 부분에서 신제품의 우수성을 잘 알 수 있다.

[그림4] 투명성 비교(좌-제우스(브라이트) │ 우-기존품)


ZEUS(BRIGHT), ZEUS(WIDE) 공통 특성

1) 낮은 Tackness 구현과 우수한 유동성으로 저평량 종이에서의 Picking 최소화

최근 종이의 평량과 강도가 낮아지면서 Picking(뜯김) 으로 인한 Blanket Piling이 빈번하고 이로 인해 보조제(컴파운드 및 바니스) 사용이 늘어나면서 인쇄 농도 저하 및 건조 지연으로 인한 트러블 발생은 대부분의 인쇄사에서의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4계절이 뚜렷한 기후조건에서 지금 같은 겨울철은 인쇄하기 어려운 최악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잉크의 Tackness를 낮추어 끈끈함을 줄이고, 유동성을 보강해서 잉크와 종이간 착육성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

금번 신제품은 이러한 부분까지 검토하여 배합을 설계하였고, 실제로 지분이 많은 마닐라지 인쇄시에 Picking 및 Blanket Piling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5] 마닐라지 인쇄물 비교

[표5] Tackness Value 비교



2) 안정적인 유화적성 및 Roll 안정성 확보로 인쇄 트러블(Trouble) 최소화

인쇄는 물(습수)과의 싸움에서 이기느냐 지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고 할 정도로 습수관리 및 잉크의 유화적성(내수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잉크의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어려운 물성인 내수성을 대폭 개선하기 위해 습수와의 안정적인 최적의 유화량(%)을 확보하고, 고속 조건에서의 수폭을 대폭 향상 시켰다.

[그림6] Roller 까짐(Stripping) 비교 (평가조건 -잉크량 : 0.025cc, 시간 : 30min)[그림7] Lithotronic Emulsification Tester Graph


이로 인한 내수성 및 Roll 안정성 확보는 장통 및 고속 인쇄에서의 트러블 최소화 및 안정성을 크게 기대할 수 있다. 이번 동양잉크 신제품 ZEUS(WIDE)와 ZEUS(BRIGHT)는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좀 더 밝고 맑은 색상 추구와 다양한 인쇄조건하에서 모든 물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동양잉크의 의지가 담겨 있다.

동양잉크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리는 No Trouble 잉크를 목표로 고객의 가치 창출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