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1] 아이디얼라이언스(Idealliance) 티모시 배클러(Timothy Baechle) CEO

_인터뷰_/Global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20. 3. 6. 09:54

본문


세계적인 싱크탱크인 아이디얼라이언스(Idealliance)는 전세계 12개의 지사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비영리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산업 단체이다. 인쇄 및 포장 부문의 브랜드들과 OEM, 서비스 공급 업체, 컨텐츠 및 미디어 제작자, 기획사, 소재 공급사 및 글로벌 혁신가와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디얼라이언스에서는 ISO 표준 혁신, 인쇄 및 디지털 워크플로우 수립 및 통합, 기술 연구, 인증, 교육, 브랜드 및 시설 감사 프로그램, 브랜드 전략 컨설팅 및 프레미디아를 통해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브랜드, 인쇄 바이어, 서비스 공급 업체 및 OEM을 위한 글로벌 슈퍼 커넥터 역할을 하고 있다. GRACoL®, SWOP®, XCMYKTM, G7®, BrandQ®와 같은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사양은 컬러 생산 워크플로우를 정의함으로써 그래픽 인쇄 산업을 변화시켜 왔으며, 멀티 컬러 프로세스 및 확장 컬러 가뭇을 위한 사양 개발도 진행중이다.

아이디얼라이언스의 CEO인 티모시 배클러씨는 취임 후 지난 2년 동안 아이디얼라이언스의 글로벌 활동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전세계 시장에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국내와 동남아 시장을 담당하고 있는 아이디얼라이언스 사우스이스트아시아 및 코리아(Idealliance Southeast Asia & Korea)는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이했으며, 배클러씨의 지원으로 아이디얼라이언스의 다양한 활동을 이들 지역에서 활발히 전개해 나가고 있다. 배클러씨는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개인적인 업무 활동과 경험, 그리고 앞으로 아이디얼라이언스의 계획에 대해 공유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창립 이래 그래픽커뮤니케이션 산업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글로벌 인쇄 산업에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존재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아이디얼라이언스가 추구하는 바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업무는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전세계 어디서든 누구나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글로벌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계속해 지사 설립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효율성과 능률, 그리고 수익성을 높이고, 공정 제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교육과 훈련 및 인증을 필요로 할 때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이를 위한 전격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이유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에 물리적으로 존재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을 직접 만나 함께 일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것 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화와 캐릭터, 그리고 서비스에 기반한 아이디얼라이언스와의 모든 상호 작용이 우리의 회원 및 고객들에게 늘 훌륭한 경험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배우고, 리드하고 봉사하는 것이 아이디얼라이언스에서 대내외적으로 하고 있는 모든 일에 있어 중심이 되고 있는 세 가지 핵심 원칙입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아이디얼라이언스 재단(Idealliance Foundation)을 기반으로 그래픽 아트 및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차세대 미래 산업 유망주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장학금은 일반적으로 아이디얼라이언스나 다른 이들의 도움 없이는 교육이 불가능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삶이란 가능한 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이들에게 베풀고, 지식을 공유하며,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끌어 올려 붙잡아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아이디얼라이언스 재단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 재단에서는 재정 지원뿐만 아니라 인증, 교육, 커리큘럼, 멘토링 및 여러 많은 것들을 포괄적인 관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이러한 일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우리 산업의 미래는 매우 중요하며 이 산업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차세대를 지원하고 양성해 나가는 일은 다른 어떤 일보다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전 세계 회원들의 동참으로 이러한 일들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다른 이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배클러씨의 경력을 살펴보면, 브랜드 매니지먼트와 브랜드 자산 및 컬러매니지먼트에 정통한 숙련된 전문가입니다. 2년 전 처음 아이디얼라이언스에 동참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좋은 질문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그 동안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일하고 생활 할 수 있는 매우 독특한 경력을 누려 왔습니다. 제가 해 온 일은 회사를 설립하고, 성장시켜 값비싸게 파는 일이었습니다. 첫 번째는 소프트웨어 회사였고 두 번째는 하드웨어 회사였습니다. 두 회사 모두 업계를 혁신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현재 시장에서 이 회사에서 개발되고 출시된 혁신적인 기술이 여전히 사용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30대 중반에 이미 이러한 경력을 기반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업계에서 은퇴할 수 있었습니다. 은퇴 후에는 전 세계 많은 OEM 컨설팅을 해왔습니다. 저는 독서를 좋아하며, 배우기를 좋아하고, 도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며 섬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잠깐 개인적인 경력을 말씀 드리자면, 축구 장학금으로 대학을 다녔고, 언어학 국제학 및 국제 커뮤니케이션 관리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신학교에서 봉사의 삶인 가톨릭 사제로 이러한 학업을 했습니다. 전 세계에 봉사하고 싶었기에 NCAA Division1에 속한 사립 가톨릭 대학에 다녔습니다. 대학을 선택하기 전에 많은 대학들을 돌아 다녀봤으며, 제가 결정한 대학에 발을 디뎠을 때 바로 제가 원하는 대학에 와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이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 대학이 갖고 있었던 봉사 문화에 대한 특별함을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아이디얼라이언스에 영입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느 날 당시 아이디얼라이언스의 CEO로부터 함께 일하면 어떻겠냐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저는 당시 G7전문가였지만 실제 아이디얼라이언스 조직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두 시간여에 걸친 전화 통화를 통해 아이디얼라이언스에서 제가 수행해야 할 작업에 대해 듣게 되었으며, 이는 제게 콜링 같은 것이었고, 제 봉사를 요하는 일이었습니다. 제가 아이디얼라이언스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전 세계에서 아이디얼라이언스를 성장시키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아이디얼라이언스에 합류한 후, 인증 및 교육 개발, 컨설팅, 프로그램 개정 및 실행 등 다양한 일들을 전개해 왔습니다. 지난 2년 동안 매년 2십만 마일 이상을 여행했고 제가 일해온 매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그 동안 아이디얼라이언스를 위해 글로벌 활동을 강화했으며, 신규 직원들을 고용하고, 내부적으로 많은 변화를 이끌고 조직을 간소화했습니다.

이시기에 당시 CEO는 제게 조직을 이끌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CEO가 되기 위해 아이디얼라이언스에 온 것이 아니기에 적잖게 놀랐습니다. 이미 이전 여러 조직의 CEO를 수행했기에 제가 당시 맡았던 아이디얼라이언스 부사장 역할에 만족했지만 이러한 요청을 겸손하게 받아들이고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꺼리는 리더십이라고 부릅니다. 사내의 계층이 아니라 팀워크를 믿으며, 조직 내의 모든 사람, 특히 아이디얼라이언스와 같은 조직에서는 제 옆에 있는 사람이 모두 중요한 이들이라 생각합니다. 직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한가지 일을 하기 위해 모두 합심해 열심히 노력하며, 모든 구성원들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자율성과 의사 결정의 독립성을 갖고 함께 일합니다. 제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이며, 저는 아이디얼라이언스의 모든 개개인에게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 내부 조직에 있는 모든 이들이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일부로서 큰 자부심을 느끼고 함께 더 큰 일을 해 나가는 것에 보람을 느끼며 우리의 문화를 행복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독자에게 아이디얼라이언스가 그 동안 진행해 온 일들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 인쇄 특성 및 비색학 위원회(PPC-Print Properties and Colorimetric Council)는 인쇄 및 포장 분야의 글로벌 공급망을 대표하는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이 위원회에서 G7®, GRACoL®, SWOP®, BrandQ®, ISO/PAS 15339, IT8/7.4, IT8/7.5 특성화 타깃 데이터 세트, 세계 최초의 확장컬러가뭇(ECG) 타깃 데이터 세트 및 프로파일 수립, ISO/TS 10128, ISO 20654, ISO 19303-1, 12647(2-9) 개정에 크게 기여하고있으며, ISO 20616-1, ISO 20616-2 및 기타 많은 ISO 표준 및 사양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에서 2019년과 2020년에 출간된 많은 사양들 가운데 많은 부분이 ISO 표준 및 사양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 인쇄 특성 및 비색학 위원 외에도 우리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시간을 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일은 효율성과 수익성을 창출해 내는 것입니다. G7의 구현은 단순한 방법론 그 이상입니다. 결과는 측정 할 수 없을 정도로 상당한 폐기물 감소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큰 수익성 증가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개별 회사들이 연간 수십만 달러에서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창출해 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가 이들 업체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지 않았다면, 그 존재 이유가 없다 하겠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전 세계 공급망의 모든 측면에서 각 업체들이 매일 그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가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업무를 통해 높은 효율성을 추구하고 우리가 지원하는 이들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현재 아이디얼라이언스는 미국 워싱턴 DC 외곽에 있는 버지니아 주 알렉산드리아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전 세계 사무소는 오세아니아, 그레이터 베이 지역 중국, 멕시코, 라틴 아메리카, 유럽, 파키스탄, 동남아시아 및 한국, 남아시아, 대만-중국, 아프리카 및 MENA(중동 북아프리카) 등입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2020년에도 전 세계에 지사를 계속 설립해 나갈 것입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가 설립된 것은 1966년이지만, 우리는 늘 전 세계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기 위한 스타트업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발전 가능성 또한 무한하다 하겠습니다. 


인쇄 품질을 결정하는 데 우수한 컬러매니지먼트 지식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기본 컬러매니지먼트 지식, 표준 및 사양에 대한 탁월한 이해는 품질 결정의 일부이며 품질 측정의 일부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머리 속을 들여다 볼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아는 것을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이해가 요구되며, 모든 사람이 같은 컬러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G7®이라든가 BrandQ®를 만든 이유가 바로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컬러 언어를 사용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든 이들이 디자인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언어’를 사용한다면 놀라운 일관성과 반복성 뿐만 아니라 유동성, 비용 절감, 폐기물 감소 및 많은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급망 전체에서 하나의 사양에 유동적으로 집중한다면 상황이 훨씬 더 원활해집니다. 공급망 전반에 걸쳐 커뮤니케이션의 단절과 지식 부족으로 상황이 악화되는 많은 경우가 전 세계에 존재합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와 세계에서 가장 큰 브랜드는 이러한 지식을 당연히 알고 있으리라 가정합니다. 이들 업체가 ‘X’ 브랜드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가정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브랜드와 함께 일할 때 일부는 지식이 있는 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는 인쇄 서비스 제공업체와 장비 제조업체에도 해당됩니다. 품질 관리나 공정 제어에 대해 논할 때 많은 업체들이 이를 잘 준수하고 실행하고 있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실제 그 내부를 들여다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인생에서 어떤 산업에 종사하든 사람들은 자신을 ‘전문가’ 또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식별되어 불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제 전문성을 익히고 배우는 일이 중요하며, 전문가로서의 요건을 갖추는 일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위한 교육일 것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전문성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는 전문가라기 보다는 호기심이 많고 지속적인 배움을 추구하는 학습자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호기심이 저를 이끌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는 독자이자 청취자입니다. 사람들은 스스로의 결점을 인정하고, 알기 위해 노력하며, 실패를 통해 배워 나갈 때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스스로가 실패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으며, 세상과 타협하지 않을 때 많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지금도 저는 계속 이를 위한 등반을 하고 있습니다.

인생은 힘들고 슬픈 시간을 겪고 견디며 꾸준히 등반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인생은 당신을 넘어뜨릴 수도 있고, 무릎을 꿇게 하고 얼굴을 똑바로 세울 수 없도록 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역경 가운데서도 몸을 들고 일어나 먼지를 닦아내고 계속 움직일 수 있다면 ‘생명’을 직접 백업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당신이 길을 잃지 않고 생명을 지펴나가기 위해선 북극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쉬지 않고 계속 움직이며 배우고 일어서 나아갈 때, 당신은 진정한 당신 삶의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의 BrandQ®는 ISO19303-1의 표준안에 기반이 되는 등 포장 및 브랜드 오너들에 있어 인쇄 품질 감리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BrandQ®가 추구하는 앞으로의 방향은 무엇입니까?

BrandQ®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인증 프로그램으로 시작해 글로벌 ISO 감리 프로그램으로 성장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글로벌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BrandQ®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품질 관리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브랜드들이 BrandQ®를 구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을 비롯해 인도, 동남아시아, 중동, 중국 및 미국을 위해 2020년에 더 많은 교육 및 인증 일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BrandQ® 인증이 전체 공급망을 포괄하며 브랜드와 광고, 그리고 기획사 및 인쇄사간의 품질 및 공정 관리 커뮤니케이션에 효율성과 능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기에 기쁘게 생각합니다.



인쇄 산업은 그 동안 많은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향후 그 변화의 방향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가리라 예측하십니까?

이 질문은 매일 진화하고 있는 질문이라 하겠습니다. 업계에서 많은 이들이 말에 얽매여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1월 참여한 ISO 회의에서 일부 사람들이 ‘신기술’로서 디지털 인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대화를 멈추고 사람들이 왜 이것을 새로운 것이라 말하는지 생각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기술이 아닙니다. 디지털이 새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현 산업의 패이스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는 것이며, 우리가 ISO로 업계 표준을 만들고 디지털을 ‘새로운’ 기술로 정의 하려고 한다면, 업계의 글로벌 표준을 만든다 해도 이미 디지털 인쇄 기술이 개발된 표준보다 한참 앞서 나가 있어 이를 적용해 활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표준이나 사양은 항상 업계보다 훨씬 앞서 나가야 합니다. 디지털은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부문이며 기존 기술입니다. 

디지털 인쇄가운데서도 잉크젯(고속 생산) 부문은 놀라운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품질 뿐만 아니라 속도, 출력 크기, 인쇄용지급지 방식(롤 및 시트), 재료, 기능 등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컬러가뭇 또한 세계의 모든 다른 기술보다 더 큰 구현을 하고 있습니다. 제 3세계 국가에서 매일 EP(전자사진 방식) 및 기타 기술보다 잉크젯 기술을 채택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작년 잉크젯 시장만 보더라도 그 장비의 속도가 얼마나 빨라졌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수년 또는 그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잉크젯 속도는 기존 및 아날로그 인쇄 속도를 따라가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가변 이미징 및 데이터라는 요소를 더해 잉크젯은 앞으로 산업 게임의 변화를 이끌어 갈 것입니다. 이러한 잉크젯 장비의 여러가지 특성은 기존 및 아날로그 장비에서는 수행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산업의 모든 이들은 가변성의 본질을 알고 있습니다.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이 부문에서 전세계 모든 OEM 기업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제가 드린 말씀을 바탕으로 향후 5년 안에 인쇄 산업이 어디로 가고 있을지 예측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에서는 놀라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에게는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일지 몰라도 이러한 변화와 발전은 인쇄 산업을 새로운 시대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는 것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끝으로 2020년 아이디얼라이언스의 향후 계획을 공유 바랍니다.

2020년 계획은 전략적인 글로벌 성장과 더불어 프로그램, 표준 및 인증 개발에 더욱 중점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저는 아이디얼라이언스의 일원으로 전세계 지사를 두루 방문해 지원하며 여러분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예정입니다. 이는 전세계 아이디얼라이언스 지사는 물론 회원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저는 2020년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여러 곳에서 전시회와 컨퍼런스, 중요 컨설팅 계약, 수많은 인증 교육을 통해 아이디얼라이언스는 여러분들을 만날 계획입니다. 저를 비롯해 아이디얼라이언스 모든 구성원들을 계속해 움직여 나가게 하는 동력은 우리가 하는 일을 여러분들과 더불어 즐겁고 행복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며, 아이디얼라이언스와 함께 일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늘 깊이 감사하고 있습니다. 새해 더욱 건강하시고, 이러한 아이디얼라이언스의 계획에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하시는 사업에 많은 발전이 있으시길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