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5] drupa 총괄본부장 자비네 겔더만(Sabine Geldermann)

_인터뷰_/Global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20. 7. 8. 09:00

본문


전세계 많은 국가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더 이상의 전염을 막고 인간의 삶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것이 멈춰버렸다. 4년을 기다려 온 drupa 역시 개최를 3개월여 앞두고 연기가 결정됐다.

자비네 겔더만(Sabine Geldermann) 총괄본부장에게 drupa를 연기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와 앞으로의 계획은 어떠한지에 대해 들어보았다.



drupa를 연기하게 된 결정적인 요인

메쎄뒤셀도르프는 독일 정부 위기관리팀의 권고에 따라 전시회 연기를 결정했습니다. 정부 권고를 비롯해 유럽 내 코로나19 감염자 확산, 그리고 지난 3월 11일 천 명 이상이 모이는 모든 행사를 금지한다는 뒤셀도르프 시의 발표 등이 모두 연기를 결정하게 된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을 고려했을 때 안타깝게도 drupa를 연기하는 것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었습니다.


새로운 일정이 결정된 기준은

일반적인 상황이었다면 2020년은 메쎄뒤셀도르프에게 있어 ‘전시회의 해’가 되었을 것입니다. 지난 해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세계적인 전시회들이 모두 포진되어 있었습니다. 예정대로 진행되었더라면 drupa가 이 시즌의 피날레를 장식했을텐데, 코로나19 위기로 2020년 상반기 개최 예정이었던 전시회들이 연기되었습니다. drupa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부스 설치부터 해체하는 것까지 2개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지 않았습니다. 새로 결정된 일정은 2021년 4월 20~30일입니다. 모든 관계자들이 향후 비즈니스를 안전하게 계획할 수 있도록 모든 변수와 다른 전시회 일정까지 고려했을 때 이 일정이 최적의 기간이었습니다.



전시 연기 결정에 대해 인쇄 업계의 반응

코로나19는 전례 없는 방식으로 전 세계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과 경제 활동은 이미 엄청난 타격을 입었습니다. 인쇄 산업에서도 근무시간 단축, 생산 중지, 공급 병목현상 등 여러 형태로 영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직원들과 파트너들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고객들과 파트너들은 이와 같은 결정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참가사와 방문객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드릴 수 있도록 예정된 것보다 3개월 이른 시점에 연기를 결정했습니다.

이번 결정에 대해 우리 SNS와 기타 플랫폼을 통해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내주고 있습니다. 매우 감사 드립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업계 모두 drupa가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와 영향력, 국제성 모두 그대로 성황리에 개최되길 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모든 옵션을 활용할 것입니다. 2021년에 함께 미래를 맞이합시다.



drupa 2021에서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는 무엇인가?

drupa는 참가사들에게 꼭 필요한 플랫폼으로 인쇄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영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산업 관계자들과 직접 소통하고 흥미로운 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생생한 대화, 눈 앞에서 작동하는 기계, 직접 체험의 기회는 디지털 미디어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매력입니다.

drupa와 같은 세계적인 전시회가 차별화되는 지점은 바로 차원이 다른 방문객입니다.

이들이 뿜어내는 에너지는 강력합니다. 친밀하고 정서적인 교감, 구매결정권자들의 집결, 수많은 아이디어, 생생한 프레젠테이션, 기준을 만드는 부대행사, 우연한 만남, 신규 고객 확보, 채용 기회.

인간은 로봇이 아닙니다. 얼굴을 대하는 만남과 정보 교환, 매력적인 분위기에서의 네트워킹 등 인간은 직접 체험의 욕구를 느낍니다. 각종 디지털 매체가 아무리 발전해도 이러한 욕구는 멈추지 않습니다.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에는 변함이 없는지

다섯 가지 스페셜 포럼에서 만날 수 있는 부대행사 프로그램은 다양한 포맷과 유명한 강연자, 흥미로운 토픽 등으로 이미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 시의성 있고, 영감을 주며, 미래에도 가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강연 프로그램을 완벽히 마무리할 수 있도록 가이드 투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drupa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의 목표는 이번에 보여드리지 못한 프로그램들을 내년 4월에 완벽하게 선보이는 것입니다.



drupa의 새로운 일정이 라마단 기간과 겹치는데

신규 일정이 라마단과 부분적으로 겹친다는 점은 저희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메쎄뒤셀도르프 전시장 수요와 2개월 간의 설치 및 해체 기간을 고려했을 때 새로운 일정을 결정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변수에 대한 요건을 만족하는 일정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현재로서는 참가사와 방문객 분들께서도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서 이해해 주시길 바랄 뿐입니다. 우리 전시장에는 전세계에서 모이는 다양한 종교인들을 위해 기도실을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또한 무슬림 방문객들이 편하게 체류할 수 있도록 독일무슬림 중앙위원회와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기 결정이 글로벌 네트워크 전시회에도 영향이 있는지

현재로서는 메쎄뒤셀도르프의 ‘Printing Technologies’ 포트폴리오와 글로벌 네트워크 전시회에 어떠한 영향도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drupa가 연기되면서 올해는 상하이에서 10월에 개최되는 All in Print China가 인쇄 산업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전시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0월에 필리핀에서 개최되는 PPP Manila 역시 현재 부상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indoprint도 현재까지는 오는 9월에 계획대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물론 앞으로도 상황을 계속 지켜보며 필요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우리 해외대표부와 뒤셀도르프 drupa 팀에게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