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6] ㈜디어스아이, 친환경 항균 시리즈 ‘V-Clean99’ 출시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20. 8. 6. 09:00

본문


㈜디어스아이는 최근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등에 항균효과가 있는 산화아연을 적용한 항균 제품인 ‘V-Clean99’를 출시했다.

V-Clean99의 개발 기술은 현재 특허 진행 중에 있으며, 매엽 잉크, 크리어 / 윤전 잉크 / UV 잉크, 크리어, 코팅 / 금속 코팅 등 전 제품군에 적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항균 효과가 가능하다.



제품 개발 배경

최근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WHO의 팬데믹 선언과 더불어, 전세계적으로 470만명이 넘는 확진자와 30만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전염병 관련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2차 유행이 닥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같은 다양한 바이러스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소독제, 마스크 등 다양한 기능성 항균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디어스아이도 이에 맞춰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산화아연을 적용한 항균 잉크 및 코팅 제품군을 개발, 선보임으로써 인쇄 시장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 제품에 사용된 산화아연은 WHO권장 필수미네랄 성분으로, 한국과 미국의 식약처(FDA)에서 식품첨가물로 인증받아 강력한 항균력을 구현하는 소재이다. 인체 안정성도 검증된 물질로서,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산화아연을 안전한 항균제로 승인했다.

그 외 항균제로 주로 은(Ag)과 구리(Cu)가 사용되고 있지만, 은(Ag)은 고가의 가격과 피부자극 등 인체에 유해한 영향이 있으며, 구리(Cu)는 중금속 성분으로 인체의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물질이다.




어린아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책과 패키지 제품의 외관 접촉을 통해서도 바이러스나 대장균 등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한 고열, 복통 등 인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디어스아이의 항균 잉크 및 코팅 제품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등의 유해물질로부터 항균효과를 가져 디어스아이의 항균 제품군을 사용할 경우,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항균제품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디어스아이에서는 최초로 인쇄 잉크용 항균 제품 시리즈를 개발했다. 최근 항균제품이 많이 사용이 되고 있으나, 단순히 엘리베이터 버튼 정도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노출되는 바이러스나 병균은 방지할 수가 없었는데, 인쇄 잉크, 코팅 등에 접목을 하게 되면 우리가 접촉하는 모든 종이, 플라스틱, 패키지 등의 제품들을 항균 제품으로 만들 수 있다. 철재용 소재나 플라스틱 소재에도 직접 적용이 가능한 제품이 있어 별도의 필름 없이도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V-Clean99 항균 제품군으로는 매엽 잉크, 크리어 / 윤전 잉크 / UV 잉크, 크리어, 코팅 / 금속 코팅 등으로 전 제품군에 적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항균 효과가 가능하다. 이러한 제품들의 성능은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에 대하여 테스트를 완료하여 99.9%의 강력한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현재 적용 제품군에 대하여 특허 출원을 진행중이다.

디어스아이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항균 제품을 개발하고자 가장 친환경적인 항균제인 산화아연을 적용하였으며, 특별히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육각판형 구조의 산화아연을 사용했다. 판형 입자구조의 산화아연은 넓은 극면에서 Zn²+ 이온이 많이 분포되어 일반 산화아연 대비 적은 함량에도 높은 항균성 발현이 가능하다.


육각판형 산화아연과 일반 산화아연 입자 구조 비교


산화아연 입자는 Zn²+ 이온으로 끝나는 면과 O²- 이온으로 끝나는 면이 존재하며, 동일 입자 내부에 양전하와 음전하가 공존하는 이중 극자 모멘트와 정전기 전위로 불안정한 상태이다. 이러한 불안정한 상태는 극성면들의 표면전하를 낮추어 안정화를 찾게 되며, 판형 산화아연의 경우, 극면이 넓어 더 많은 Zn²+ 이온이 표면에 생성되어 높은 항균효과가 가능해진다.

또한, 일반 산화아연과 다른 극성으로 입자간 뭉침 현상이 적으며, 산화아연에 적합한 고용해성 바인더 개발로 산화아연의 분산성 극대화 및 입자간 정렬 개선을 통해 제품 적용시 양호한 물성을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하며 최종 제품에서 우수한 항균성을 나타낼 수 있다.

산화아연 소재를 적용한 디어스아이의 V-Clean99 항균 제품을 사용할 경우, 적용한 인쇄물에서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등에 항균 효과를 나타내며 소비자에게 항균 제품으로서 홍보 및 코로나19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안한 걱정을 덜어줘 인쇄 산업에도 활력을 불어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엽, 윤전 제품]

국내 최고의 친환경 잉크인 SolFree(Plus)에 산화아연을 적용, 항균 기능을 더하여, 친환경 무용제 항균 잉크를 개발했다. V-Clean99(오프셋 잉크)는 무용제 바인더의 용해력을 향상시키고 산화아연의 Wetting성을 개선하여 기존 SolFree(Plus) 대비 양호한 인쇄 작업성을 갖는 제품이다.

V-Clean99(오프셋 잉크)는 기존 SolFree(Plus) 만의 잔류성 유기물질(POPs) 10ppm 이하, 돌연변이원성과 생식독성(CMR) 물질을 포함하지 않으며, VOC 0%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어 보다 친환경적인 기능성 잉크로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V-Clean99(오프셋 잉크)와 더불어 솔프리 크리어 제품에도 항균 기능을 더하여, 일반 타입의 잉크를 사용한 후에도 V-Clean99(오프셋 크리어) 제품을 사용하면, 항균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무용제 항균 크리어 제품을 개발했다.

그리고 윤전 제품은 대표적인 Green Fresh 제품에 적용하여 V-Clean99(윤전잉크) 제품을 개발하였으며, 산화아연 적용에도 우수한 내수성 및 작업성으로 인쇄 트러블 없이 장통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저온 건조가 가능하여 우수한 품질 및 항균 기능성을 보유한 제품이다.

매엽, 윤전 항균 제품을 사용하여 잡지, 교과서, 전단지, 아동도서, 식품 패키지 등의 인쇄물에 적용할 수 있으며, 최종 제품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브랜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UV 제품]

환경문제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저공해 잉크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 용제형 잉크 사용시 환경 및 작업자의 건강에 문제가 되는 유기용제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자외선 경화잉크의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 되고 있다.

친환경적인 UV잉크에 항균기능을 추가하고 저자극성 올리고머 및 모노머를 사용하여 V-Clean99(UV잉크)를 개발하였다. 또한 산화아연의 분산성을 극대화하여 투명하며 선명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V-Clean99(UV잉크)는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가 발생되지 않는 친환경 잉크로 소재에 열적 충격이 없어 다양한 소지에 적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으며, 내마찰, 내열, 내용제, 내약품성이 우수하여 패키지용으로 적합한 제품이다.

그리고 V-Clean99(UV잉크)와 함께 사용이 가능한 크리어, 코팅도 적용하여 개발했다. 표면 보호 및 광택, 방습 등의 일반적인 기능에 추가하여 항균성을 부여했으며 다양한 도막특성의 대응이 가능하다.


[금속 제품]

제관 도료는 캔 소재의 표면에 도장되어 소재의 표면을 보호하고 장식해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캔 용기에 사용되는 만큼 소비자와 더욱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제품이다.

디어스아이 분유캔용 코팅은 비스페놀A와 같은 환경호르몬 유사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식품접촉 규제물질이 없는 친환경 코팅으로써 분유캔 및 식품용기에 적합하다.

또한 고광택, 고가공성, 도장 작업성이 최적화된 제관용 도료로 작업자에게도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기존의 분유캔용 코팅 제품에 산화아연을 적용하여 항균 기능성을 추가하였으며, 산화아연의 침전 방지 및 저장성 안정성을 확보한 V-Clean99(금속코팅)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등과 같은 바이러스로부터 소비자의 불안감 해소에도 직접적인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디어스아이 V-Clean99 항균시험


이와 같이 산화아연을 적용한 오프셋, 윤전, UV, 금속 제품 등은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적용을 넓혀 나갈 것이다. 또한 산화아연 적용 기술력을 통하여 가구, 건축 자재와 같은 목재용 제품 및 플라스틱 소재용 마스터 배치에도 적용하여 개발 중에 있다.

디어스아이(deers innovation) 관계자는 “앞으로도 과감한 투자와 꾸준한 개발을 통하여 이름에 걸맞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