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2] 한국후지제록스, UV프린터 기업 ㈜딜리와 라벨 프린터 판매 제휴 체결

_NEWS_/DigitalPress

by 월간인쇄계 2021. 5. 6. 09:00

본문

한국후지제록스(www.fujixerox.co.kr)가 UV 잉크젯 프레스 기업 ㈜딜리(대표이사 최근수/www.dilli.co.kr)와 UV 라벨 프린터 번들 판매 사업 제휴를 체결하고 지난 1월부터 제품 판매 영업을 시작했다.

양사는 이번 사업 제휴를 통해 코로나 19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패키징 및 라벨 인쇄 시장을 선점하고 적극적인 영업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딜리는 국내 유망한 UV 잉크젯 프레스 생산 기업으로, 현재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전세계 50여개 국가 및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며 UV 잉크젯 인쇄장비 부문의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딜리의 기술력과 후지제록스의 넓은 시장망 및 영업 역량을 기반으로 신규 시장 확대 및 매출 증대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한국후지제록스가 판매 영업에 나선 제품은 딜리의 UV 라벨 프린터 ‘네오피카소(Neo Picasso)’ 시리즈 3종(110/210/350)이다. 다품종 소량 생산에 특화된 표준 모델로 제품별 최대 110~330mm의 출력폭을 지원하고, 분당 최대 50m의 빠른 생산 속도와 뛰어난 소재 수용성을 자랑한다. 특히, 일반 인쇄 용지는 물론 아트 유포지, PVC, PP, PE, 알루미늄 포일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으며, QR코드와 같은 가변 데이터도 출력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네오피카소 210’은 최대 220mm의 출력폭을 기반으로 분당 최대 50m까지 출력할 수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연포장 및 특수인쇄 분야에서 사용되는 최상위 기종인 ‘네오피카소 350’은 24개의 프린터 헤드가 장착돼 있을 뿐 아니라, 기본 CMYK 컬러 외에 오렌지, 그린, 바이올렛 컬러와 더블 화이트 처리까지 지원돼 색감을 한층 풍부하고 정교하게 구현해낼 수 있다.

한국후지제록스 김현곤 영업본부장은 “급성장하는 디지털 프린팅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보다 넓은 스펙트럼의 인쇄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UV 프린팅 분야의 선두주자인 딜리와 사업 제휴를 체결하게 됐다”라며 “한국후지제록스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와 넓은 시장망을 바탕으로 딜리의 우수한 제품력을 선보임으로써 디지털 인쇄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국내외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딜리 최동희 마케팅 이사는 “지난 25년간 딜리는 여러 특허 기술을 보유한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꾸준한 기술 개발을 이어오면서 고객들과 두터운 신뢰를 쌓아왔다”라며 “한국후지제록스와의 사업 제휴를 계기로 딜리의 우수한 제품들이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소개되어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후지제록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디지털 잉크젯 인쇄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

(주)딜리 최동희 마케팅 이사

2019넌 6월 발표한 네오피카소 스페셜 에디션에 대한 국내외 반응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잉크젯 인쇄기를 개발, 제조, 판매하는 브랜드 가운데 유일하게 딜리만이, 210mm와 110mm의 인쇄 폭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쇄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는 교외에서 넓은 사업장을 보유하신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충무로와 을지로 같은 도심에서 작은 사업장에 인쇄기를 놓아야 하고, 요즘 같이 코로나로 인한 불경기에는 디지털 인쇄기에 처음부터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에 큰 부담을 느끼고 계십니다.

또한, 오더의 종류가 기본적인 상업라벨이고 슬리팅 되고 남은 소폭 원단 등도 활용하기를 원하고 계셨습니다. 거기에 노동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적은 노동력으로도 충분하게 양산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기에 대한 관심을 높으신데 위와 같은 이유로 망설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이러한 걱정을 해소 시켜드리고. 디지털 인쇄기 도입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서 네오피카소 스페셜 에디션이 개발되었습니다.

론칭 세미나에도 많은 분들이 와서 관심을 보여 주셨고, 1호기는 안산에 위치한 업체에 딜리의 후가공기와 함께 세트로 판매, 설치되어 이미 가동 중에 있으며 약 3곳의 국내 업체와 도입을 조율 중에 있습니다.

특히 네오피카소 스페셜 에디션이 110mm 소폭이고 장비도 콤팩트하지만 속도와 해상도, 품질, 가변데이터 인쇄에서 210mm이나 330mm 인쇄 폭의 장비들과 100% 동일한 것을 장비 시연을 통해 보신 분들이 좋은 평가를 해 주셨습니다.

지난해 해외 인쇄관련 전시회가 모두 취소되어 이를 통해 해외 고객들에게 네오피카소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일 기회는 없었지만, 홍보자료와 영상을 통해서 딜러사와 가망 고객들에게 장비의 정보를 전달했으며 일본과 동남 아시아에서 많은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과 유사한 환경의 아시아권에서 관심이 매우 높은데, 조만간 일본 쪽에 판매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국내 라벨인쇄시장의 현황과 디지털화에 대한 평가

딜리는 해외시장에서의 판매가 전체 매출의 87%를 차지하고 있는 수출 주력기업인만큼, 해외시장과 국내시장을 비교해 볼 수가 있습니다.

확실히 한국의 고객분들은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대해 민감하시고 마음이 열려 있으며, 구매력 또한 높은 자랑스러운 국가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아날로그 인쇄의 역사가 워낙 길고 또 깊기 때문에 갑자기 찾아온 디지털 인쇄라는 변화에 대해, 심리적으로 저항을 할 수도 있지만 한국의 고객분들은 누구보다도 새로운 디지털 인쇄 기술에 대해 알고 싶어 하셨으며 장비를 보고놀라고 좋아하십니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한국 인쇄시장은 디지털 인쇄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2세 경영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자녀 분들과 방문하시어 디지털 인쇄기 도입에 앞장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딜리가 오히려, 고객분들을 만나며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 지난해 급격한 경기 불황에도 굳건하게 자신들의 아이템을 개발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매출을 견인하시는 모습을 보며 참 배울 점이 많았고, 라벨 뿐 아니라 패키징과 그 이상의 시장까지 디지털 인쇄기를 통해서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것을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딜리 본사의 연수관에 설치된 실제 고객사 샘플 쇼케이스를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실 것입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저희조차도 생각하지 못한 분야에까지 네오피카소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딜리에서 지금까지 파악한 최근 국내외 고객들의 디지털 라벨 인쇄장비에 대한 니즈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딜리의 디지털 라벨 인쇄장비는 가장 기본적으로 라벨인쇄작업 외에 각종 가변데이터 특수라벨, 연포장과 패키징 인쇄에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먼저, 풀컬러 가변데이터 인쇄를 2차 인쇄 없이 한번에 할 수 있기 때문에 언택트 시대에 더 중요해진 가변데이터 활용 시장을 누구보다 빠르고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 19 관련 특수를 맞았던 물티슈와 마스크, 손세정제 제조에도 네오피카소가 모든 공정에서 사용되어 도입하신 고객분들의 비즈니스에 중심 역할을 했습니다. 지금은 오더 대부분이 1천개 미만의 소량이 많고 빠른 납기를 원하기 때문에, 1장이든 100장이든 당일 생산과 납품이 가능한 네오피카소에 대한 수요는 더 늘어날 것 입니다.

또한 전처리와 후가공이 필요한 패키징 분야에도, 잉크젯 인쇄 방식으로 직접 인쇄를 통해서 많은 단계를 축소, 인건비와 시간을 절약하는 고객분들도 많습니다.

이 외에도 전 세계적 관심사인 친환경 측면에서 보면, 실크스크린 인쇄와 품질과 느낌이 흡사하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환경요소가 많은 실크스크린 분야에서 네오피카소 도입으로 인쇄 현장의 고품질 친환경화를 이루신 분들도 있습니다.

캐릭터와 유명 작가 이미지 라이선스를 보유하신 업체에서도 스티커, 문구류 소량 제작에 네오피카소를 도입하셔서 빠르게 대응하고 계십니다.

다른 인쇄방식에 비해 소재의 제한이 없고 넓은 종류를 커버할 수 있어 기본적인 아트지나 유포지 외에도, 투명 필름, BOPP, 얇은 포장지, 열에 약한 소재까지도 문제 없이 대응할 수 있는 장비의 강점은 네오피카소와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계신 분들이 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와 네오피카소와 관련 사업을 제휴하게 된 계기와 과정에 대해

먼저, 한국후지제록스와 같이 훌륭한 기업과 협력을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제휴는 지난해 초부터 논의가 시작되어 11월 최종 결정이 마무리되었는데, 이미 복합기와 디지털 인쇄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후지제록스에서 디지털 잉크젯 인쇄기의 시장성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하신 것 같습니다.

거기에 국내 시장에서 판매를 하려면 뛰어난 제품력과 고객 대응과 학습,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고 합리적인 제품 가격도 중요한 요인인데, 이러한 조건들을 딜리가 충분히 충족하고 있다고 판단하셔서 이번 사업 제휴가 이뤄졌다고 생각합니다.

한국후지제록스의 뛰어난 역량을 지닌 직원 분들께서 딜리 네오피카소를 더 많은 고객 분들께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많은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이번 사업 제휴를 통해 양사가 어떤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딜리는 잉크젯 원천 기술을 가진 회사이며 전 세계적인 협력 업체 공급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미국과 유럽 등으로 디지털 인쇄기가 많이 판매되어 인증된 품질을 확보하고 있지만 해외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보니,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시장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영업력은 다소 부족한 측면이 있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이미 인쇄 시장에서 이름에 걸맞는 영업력과 고객 관리능력, 뛰어난 직원들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잉크젯 디지털 인쇄기 시장의 성장에 대해 확신이 있기 때문에, 딜리의 제품을 보다 다양한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딜리가 고객분들이 필요한 부분과 완벽한 서비스를 책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국내 라벨인쇄시장의 디지털화가 좀 더 가속화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아날로그 인쇄의 역사는 매우 길고 또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었습니다. 또한, 결과물의 수준은 높고 많은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는 산업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불편한 점도 많이 있었습니다만 아날로그 인쇄의 대안이 없었기 때문에 수백 년 동안, 인쇄 장비시장은 유럽과 일본 인쇄기 제조사의 과점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디지털 인쇄는 아날로그 인쇄 경험이 없어도 이미지 작업만 할 수 있으면 초보자도 다양한 라벨, 패키징 인쇄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 디지털 인쇄의 품질과 컬러는 아날로그 인쇄와 동일한 수준까지 올라왔고, 인쇄 작업 과정은, 과정이라고 할게 없을 정도로 간편하고 시간이 혁신적으로 단축되며 인건비 또한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말 그대로 혁명 그 자체 입니다. 세계 최초로 디지털 UV 와이드 포맷 개발을 통해서 잉크젯 원천기술을 가진 딜리는, 한국 최초이자 전 세계적인 디지털 인쇄기와 솔루션 공급기업으로서 그 동안 유럽과 일본이 가졌던 인쇄 시장을 디지털 시대에는 한국이 중심이 되게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인쇄 뿐 아니라, 제반 산업 전체적으로 디지털로의 전환은 코로나 19를 계기로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인식의 전환입니다. 디지털에 대해서 두려워하시기 보다, 누구보다 마음을 열고 관심을 가진다면 디지털 변화의 시기에 리더로서 제2의 도약과 함께 새 판을 짤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립니다.

디지털 인쇄 시장이 더 성장, 확대되기 위해서는, 관련된 디지털 인쇄 최적화 소재의 개발과 판매, 디지털 인쇄 컬러 기준 확정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것들도 이미 상당 수준 궤도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디지털 인쇄 시장 성장과 함께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디지털 인쇄기를 도입하라고 말씀 드리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인쇄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과정에서 딜리와 함께 해주시기를 조심스럽게 요청 드립니다.

최근 가장 역점을 두고 계신 부분과 올해 계획에 대해

일단은 한국후지제록스와의 제휴라는 소중한 기회가 생긴 만큼, 국내 고객분들과 더 많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 입니다.

지난 해 코로나 19로 인해 국제 인쇄 관련 전시회 등에서 신제품을 선보일 수 없었지만, 네오피카소 스페셜 에디션, 세계 최초로 교세라 1,200dpi 헤드를 채용해서 오프셋인쇄와 동일한 인쇄품질을 자랑하는 네오피카소 프로, 오렌지/그린/바이올렛과 두 개의 화이트 잉크를 갖춘 네오피카소 플러스 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 완료했습니다.

딜리는 고객분들께서 생각하시는 다양한 사업 모델에 최적화된 제품을 고를 수 있는 폭 넓은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고객분들께 이러한 신제품들이 더 많이 알려지고, 제품을 구매해 주신 고객 분들께서 걱정 없이 비즈니스 하실 수 있게 고객 밀착 서비스도 이어나갈 것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