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2] 리코(Ricoh)가 새로 출시한 ‘리코 프로 스캐너 옵션’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21. 5. 10. 09:00

본문

지난 몇 년 동안 잉크젯 디지털 기술은 인쇄물의 고품질화와 생산성 향상에 큰 발전을 이뤄냈다. 이런 기술 발전에 따라 출력물 품질관리 및 효율적인 유지 관리 방식에 대한 시장에서의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

리코는 시장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스마트한 품질관리 및 장비 운영관리 자동화를 위한 ‘리코 프로 스캐너 옵션(Ricoh Pro Scanner Option: RiPSO)’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고성능 스캐너를 기반으로 고품질 생산을 위한 출력물 검증 및 장비 유지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보다 스마트한 프로덕션 환경을 제공한다.

리코의 ‘리코 프로 스캐너 옵션’은 고성능 스캐너를 탑재해 장비 유지관리 기능을 포함한 웹 검수 솔루션이다. 이 장비는 기존 시중에 판매되는 웹 검수 제품에 비해서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고, 무엇보다 장비 컨트롤러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운영자에게 운영 편리성을 제공한다. 기대효과 측면에서 본다면 단순히 출력물에 대한 실시간 검증 및 데이터 유효성 검증 외에도 장비 유지관리에 필요한 헤드 상태 체크, 헤드 자동 클리닝, 장비 캘리브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유지관리 자동화 기능을 제공해서 생산성 향상 및 스마트한 운영관리 환경을 지원한다.

솔루션에 대한 요구

잉크젯 디지털 인쇄기에서 웹 검수 시스템은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장비 자체의 생산능력이 높기 때문에 오출력에 따른 재출력 또는 장비 유지관리로 인한 인쇄 사전준비 시간이 비용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잉크젯 기술에 있어서 헤드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유지관리 업무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헤드에 노즐 막힘 현상은 출력 품질에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실시간 출력물 검증이 가능해야 하고 헤드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운영환경에서는 수십 개의 헤드를 항상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리코 프로 스캐너 옵션’ 솔루션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원하는 생산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

솔루션 가치 및 특장점

‘리코 프로 스캐너 옵션’의 가치는 TCO 측면에서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체 생산 가능한 시간에 실제 생산 시간은 70% 내외라고 알려져 있다. 이외 시간은 장비 장애 처리, 유지관리 업무, 용지 교체 등에 따른 비 생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인데, 만약 본 솔루션을 옵션으로 도입하게 되면 대략 하루에 1시간 정도의 추가 생산 시간을 더 얻을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따른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기존 웹 검수 시스템과 차별화된 특장점으로, 대부분의 잉크젯 웹 검수 시스템은 별도 외부 장비로 장비와 연계를 통한 확장 기능을 지원하기 어려운 구성이고 인쇄기 유지관리 업무를 위한 운영 편리성도 낮은 것이 단점으로 제기되고 있는 반면, 본 제품의 경우 장비 내부에 탑재해서 컨트롤러 서버와 직접 연결되어 고성능 스캐너를 활용한 다양한 운영관리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한 리코의 필드 컨트롤러 업그레이드 지원을 통해서 최신의 기능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기능

실시간 헤드 상태 체크

잉크젯 프린팅 환경에서 발생될 수 있는 품질 이슈는 첫째로 노즐 막힘(Jet-Out) 현상이다. 이런 경우는 헤드의 노즐이 막혀서 출력물에 화이트 라인이 발생된다. 인쇄 개시 전에 헤드를 잘 관리해도 생산과정에서 노즐 막힘이 발생될 수 있어 고품질의 생산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리코 프로 스캐너 옵션’은 데이터에 노즐 막힘 체크를 위한 별도 패턴을 넣지 않아도 기존의 검사 선(Flush Line)을 활용해서 노즐 막힘을 감지할 수 있다.

헤드 상태 체크

헤드 클리닝 자동화(Scheduled SmartStart)

잉크젯 프린터 운영 유지에 있어서 많은 시간이 할애되는 것이 바로 헤드 클리닝이다.

헤드 클리닝의 경우는 운영 환경 및 작업 품질 정도에 따라 주기가 달리 될 수 있고, 헤드 클리닝 방법에도 자동 클리닝과 수동 클리닝이 있다. 자동 클리닝의 경우는 운영자가 간단히 버튼 클릭으로 수행할 수 있으나 헤드클리닝 이후 헤드 상태를 체크하기 어려워 별도 차트를 출력해 헤드 상태를 체크해야만 했다. 이로 인해서 작업 준비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실제 생산성 저하에 영향을 주곤 했는데, 리코 프로 스캐너 옵션의 경우, 생산을 하지 않는 유휴 시간 내의 지정된 시간에 자동 헤드 클리닝 및 헤드 노즐 상태를 자동으로 점검해서 프로덕션 전에 별도 헤드 상태를 체크하지 않아도 되기에 작업 준비시간을 최소화한다.

스케줄 자동 헤드 클리닝

자동 캘리브레이션

잉크젯 출력 환경에서 출력물의 품질은 수십 개의 헤드의 정확한 포지션과 잉크 농도의 균일함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런 헤드의 제어 상태는 용지 종류, 잉크 농도, 출력 속도에 맞춰야 하므로 정기적으로 장비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한다. 이 과정은 자체적으로 차트를 출력하고 이를 분석해서 헤드 잉크 컨트롤 및 농도를 균일하게 미세조정을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운영 관리 업무이지만 빠듯한 생산 일정에 수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웠으나, 이러한 작업을 장비 유휴시간에 자동으로 일괄 수행할 수 있도록 스케줄된 자동화 수행을 지원한다.

실시간 출력물 녹화 및 데이터 유효성 검증

출력물에 대한 데이터 유효성 체크는 데이터 내부에 특정 위치의 데이터를 OCR 검출 또는 바코드를 스캔해서 데이터 유효성 검증, 오류를 검출하고 특정 데이터 위치에 오염을 검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모든 출력물은 실시간 녹화와 재생을 지원해서 녹화 보기를 통해 출력물의 품질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리코 관계자는 “앞으로 잉크젯 디지털 인쇄기술은 단순히 헤드, 잉크, 하드웨어 프레임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와 더불어 작업 워크플로우 자동화 및 효율화, 유지보수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하면서, “리코는 오랜 기간 축적된 잉크젯 기술을 기반으로 많은 노력과 투자를 통해 시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