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1] 도요보(TOYOBO) 물 현상 감광성 수지판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21. 4. 8. 09:41

본문

1. 도요보(TOYOBO) 감광성 수지판

일본 도요보(TOYOBO)는 1882년 일본 오사카에서 방직회사로 처음 출발을 해서, 다양한 합성 섬유와 각종 플라스틱 필름의 개발, 생산 업체로서, 1977년 물 현상 감광성수지 볼록판(Printight)을 연구, 개발해서 오늘날까지 라벨인쇄, 플렉소 인쇄용 친환경 감광성 수지판을 개발한 업체이다.

도요보(TOYOBO)에서 제작되고 있는 볼록판용 감광성 수지 판재는 레터프레스 인쇄에 적합한 감광성 수지판(Printight)과 플렉소 인쇄에 적합한 감광성 수지판(Cosmolight) 두 종류로 구분된다.

시판되고 있는 모든 제품은 현상약품에 용제(솔벤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물 현상만으로 이미지를 재현하는 친환경 제품이다.

2. Printight(레터프레스용)

도요보(TOYOBO)의 물현상이 가능한 감광성수지 볼록판은 1977년 세계 최초로 개발된 제판 재료의 혁명과도 같은 제품으로 레터프레스용에도 아날로그 제품과 CtP에 적용되는 디지털 제품으로 구분된다.

2-1. Analog Printight

① 제품의 특징

  • 친환경이면서도 우수한 인쇄판 제작 작업성 :

상온의 수돗물(첨가제 불필요)로 판 현상 및 세척이 가능함. 치수안정성이 우수한 폴리에스테르 필름 베이스로 인쇄판의 장착이 용이함.

  • 우수한 인쇄적성 :

독자기술로 성형한 정밀하면서도 두꺼운 인쇄판으로 적은 인쇄 압으로도 인쇄가 가능함. 잉크와의 친화력이 좋아서, 잉크의 전이가 용이하다.

② 인쇄판의 구조

2-2. Digital Printight(CtP)

상온의 수돗물로(첨가제 불필요)로 판 현상 및 세척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으로, 인쇄방식에 대응한 각종 타입을 라인업했으며, 좁은 폭의 용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신의 CtP화 기술의 도입으로, 우수한 화상 재현성과 인쇄성능의 향상을 가져왔다.

 제품의 특징

  • 망점과 문자의 재현성이 대단히 우수하고, 고품질의 인쇄판을 재현함.
  • 판 제조공정에서 유독성의 유기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작업성이 용이하며, 작업자의 건강도 고려한 친환경 제품임.
  • 전체비용의 절감효과
  • A) 네거티브 필름이 필요하지 않음.
  • B) 공정의 단순화로 제판품질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인건비를 줄일 수 있음.
  • 생산성의 향상 - 프리프레스 과정이 단순해서 제판작업에서의 불량이 적어 제판 시간이 단축됨.

② 인쇄판의 구조

2-3. TOYOBO Printight 제품군

3. Cosmolight(플렉소 인쇄용)

도요보(TOYOBO)의 물 현상이 가능한 감광성수지 볼록판의 시작으로, 세계 최초로 물세척이 가능한 플렉소 인쇄용 수지판인 Cosmolight를 상업화했다.

합성고무계 포토폴리머(Photopolymer) 기술 적용에 의해 수성잉크, 알코올계 잉크, 용제형 잉크(솔벤트) 및 UV잉크에 대해서 내구성을 가지는 물 현상 및 세척 수지판을 생산해서 유독 물질인 솔벤트나 탄화수소계 세척액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훼손이 없으며, 따라서 다양한 제품으로의 적용(음식물 포장재 등)이 가능하다.

도요보(TOYOBO) Cosmolight QZ

Cosmolight의 장점은

  1. 솔벤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음(Solvent-free)
  2. 높은 생산성(Higher productivity)
  3. 화선의 우수한 재현성(Excellent reproducibility)
  4. 양호한 잉크 전이성(Good ink transfer)
  5. 망점 끝의 평평한 모양 재현성 우수(Flat-top dot built-in) 등

적용 가능한 제품으로는 스티커/라벨, 플렉시블 포장지, 종이봉투, 종이 네프킨, 종이백 등이 있다.

Cosmolight 적용 제품

3-1. Cosmolight Analog / Digital 판 구조

3-2. Cosmolight Analog / Digital 제판방법

3-3. Cosmolight(플렉소 인쇄용)의 특징

① 친환경(Eco-friendly)

 생산력 향상

필요한 건조시간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제판작업 시간이 크게 줄어들어 작업 생산성 72%°가 향상 됨.

③ 망점의 형상(Flat-top dots)

화선부의 경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산소의 침투를 방지하는 도요보(TOYOBO)만의 기술로 망점 형상이 둥글게 만들어지는 현상을 방지해서 최소한의 망점 확대가 나타나며, 다량의 인쇄를 진행하고 나서도 망점의 변화가 적어 균일한 인쇄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Cosmolight와 솔벤트형 감광성 수지판의 망점형성 비교

 

Cosmolight와 솔벤트형 감광성 수지판의 망점모양 비교

④ 감광성 수지판 현상 전후의 두께 변화

Cosmolight와 솔벤트형 감광성 수지판의 현상 전후 비교

⑤ 감광성수지판의 인쇄 진행 중 두께 변화

두께 변화가 거의 없어 인쇄 중에도 균일한 인쇄판의 두께를 유지할 수 있어 인쇄압력 조절이 용이하고, 이와 같은 이점으로 인해서 균일한 인쇄품질을 유지할 수 있으며, 동시에 생산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Cosmolight와 솔벤트형 감광성 수지판의 인쇄 진행 중 두께 변화 비교

3-4. 도요보(TOYOBO) Cosmolight 장점 요약

 물 현상(No Solvent)

더 이상 위험한 용제에 노출되지 않으며, 계면활성제 1wt%와 수돗물만 필요로 하므로 친환경적인 인쇄를 행할 수 있다.

 생산력 향상

제판공정의 생산성 향상으로, 노동력, 에너지비용 그리고 제판시간(1시간미만) 감소를 통한 생산 경쟁력을 가진다.

 Flat-top dot의 생성

Flat-top dot는 망점확대(dot gain)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200lpi에서 1%의 망점 재현으로 우수한 인쇄품질의 재현이 가능하다.

④ 균일한 판 두께 유지

판 두께의 균일성으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인쇄압력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인쇄품질 향상과 동시에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3-5. 도요보(TOYOBO) Cosmolight 제품군

|제품문의|

상동화㈜ ☎ 02)2279-5621 │ 이메일 sdh5621@sdh5621.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