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제지업 공동구매 협약식 개최

_NEWS_/종합

by 월간인쇄계 2022. 10. 5. 09:00

본문

 

인쇄-제지업 공동구매 협약식 개최

동반위, 인쇄연합회, 한솔제지 공동구매 협약 체결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오영교, 이하 동반위)는 지난 8월 29일 동반위 중회의실에서 대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박래수, 이하 인쇄연합회), 한솔제지㈜(대표이사 한철규)와 ‘인쇄용지 공동구매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이날 협약에는 박치형 동반위 운영국장과 김장경 인쇄연합회 전무이사, 한솔제지 양종명 상무이사가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솔제지는 가격과 수량, 공급방식, 결제방식 등 제반 사항을 인쇄연합회와 협의한 후 9월부터 자사에서 생산하는 인쇄용지를 인쇄연합회에게 공급하기로 했다.

한솔제지는 인쇄업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차원에서 공동구매를 결정했으며, 인쇄연합회는 영세 인쇄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공동구매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미 중소기업 공동구매 제도가 운영되고 있었으나 영세 인쇄업체는 매출이 적고 담보가 약해 참여가 쉽지 않았다.

동반위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전·후방산업간 갈등을 해결하고자 노력한 결과, 인쇄업계와 제지업계 간에 상생협약을 이끌어 냈고 이 상생협약의 연장선 상에서 공동구매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이번 공동구매 사업은 인쇄업 산업가치사슬(value chain) 상 전·후방산업 간에 이루어진 실질적 상생협력 모델이며, 중소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반위 박치형 운영국장은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은 중소기업에게 큰 어려움을 주고 있다”고 하면서, “이번 공동구매 협약은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완화할 수 있는 민간 자율적인 노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고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는 이번 한솔제지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인쇄업-제지제조업 상생협약’ 당사자들인 무림페이퍼와 한국제지와도 공동구매협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