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3] 테콘 스펙트로비전, 플렉소 인쇄 품질 관리를 위한 3 in 1 솔루션

_장비 및 제품소개_

by 월간인쇄계 2022. 12. 29. 09:00

본문

친환경 인쇄를 표방한 플렉소 인쇄기의 도입 증가는 플렉소 인쇄용 품질 및 공정 관리 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인쇄실의 작업 효율성은 높이면서 비용 절감이 가능한 솔루션에 대해 그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테콘이 출시한 스펙트로비전(Techkon SpectroVision)은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특별 설계된 솔루션이다. 

브랜드 고객은 인쇄물의 재고유지 최소 단위를 확대해 가며 소량다품종화 하고 있으며, 품질관리를 위한 색상 허용 오차를 줄여나가고 있는 추세다. 이로 인해 인쇄사는 더 많은 작업 준비와 더 긴 작업 준비 시간을 떠안게 되었다. 스텍트로비전 인라인 색상 측정 시스템은 더 빈번해진 작업 준비에 있어 제작 시간 단축과 낭비 절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비용 절감이라는 3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다. 그럼 이제부터 스펙트로비전이 어떻게 브랜드 고객의 요구사항에 충족시키고 인쇄실의 효율성을 높이며 인쇄사의 수익성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스펙트로엣지(SpectroEdge)

스펙트로비전은 인라인 분광계인 스펙트로엣지(SpectroEdge)에 인라인 카메라 시스템이 장착된 제품으로, 이를 통해 컬러 문제를 자동 감지하여 인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 보다 빠른 브랜드 컬러 매칭이 가능해진다.

스펙트로엣지는 다양한 인쇄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제품이다. 이는 인쇄 라인에 설치하여 인쇄 중에도 중단 없이 즉시 인쇄물을 분석할 수 있으며, 측정 과정이 100% 자동화되어 작업자의 부담을 덜어준다. 

인쇄기의 최대 생산 속도를 수용할 수 있도록 초당 3,000개의 샘플을 측정할 수 있으며, 컴팩트한 사이즈임에도 매우 정확한 스캐닝 성능를 가지고 있다. 스펙트로엣지를 각종 아날로그 인쇄기에 장착하면 실시간으로 웹 품질 측정이 가능하고, 선형화(linearization), 캘리브레이션, ICC 프로파일링 및 컬러 품질 측정이 실시간으로 수행되어 작업자의 개입 없이 컬러 정확도 향상, 컬러 일관성 향상, 좀 더 안정적인 작업 환경이 가능하다. 측정 가능한 패치 사이즈는 최소 4mm(W)×5mm(H), 최대 4mm(W)×10mm(H)이다. 

스펙트로비전(SpectroVision) - 인라인 색상 측정으로 높은 비용 절감

스펙트로비전은 플렉소 인쇄기에 직접 탑재되는 분광 광도계로 인쇄기를 중단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컬러 바, 컬러 스폿 및 이미지 내 위치를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작업 준비 시간 단축과 색상의 일관성을 보장하므로 인쇄사의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 

포장 인쇄사를 대상으로 테콘이 실시한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긴 작업 준비 시간이 인쇄실에서 ‘가장 중요한 색상 문제’로 선정되었다. 인쇄기를 중지하고, 롤을 잘라 샘플을 만들고, 휴대용 측색 장비를 사용해 오프라인으로 색상을 측정하고, 롤을 다시 연결하고, 인쇄기 가동을 다시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면 본인쇄 준비 시 절약할 수 있는 시간이 상당할 것이다. 작업자는 인쇄 준비 중에 색상 수정을 하기 위해 이러한 공정을 몇 번씩 반복하고 있고, 이로 인해 많은 인쇄 시간이 소요 되고 있으며, 전체 생산 능력이 저하되고 있다. 그러나, 스펙트로비전을 사용할 경우, 인쇄기 가동을 시작하고 본인쇄 준비 과정 동안 5~10초마다 자동으로 전체 컬러 바(인쇄기의 한쪽 또는 양쪽에서)를 측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작업자는 인쇄기에서 색상을 조정하며 항상 최신 색상 측정 데이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스펙트로비전은 또한 필요한 색상 사양을 달성하기 위해 색상 및 인쇄기 조정에 있어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피드백을 인쇄기 작업자에게 제공한다. 스펙트로비전을 사용하면 색상을 맞추기 위해 인쇄기 가동을 중지하지 않고도 본인쇄를 위한 작업 준비 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으며, 잉크 및 인쇄물의 낭비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작업 당 소요되는 총 인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인쇄기에서 보다 많은 추가 작업 실행이 가능해 진다. 

손쉬운 색상의 일관성 관리 또한 스펙트로비전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이점이다. 대부분의 고객에게 있어 작업 준비가 완료되고 본인쇄의 생산이 시작되면 색상에 대한 공정 제어는 롤 인쇄가 완료된 후 인쇄기가 멈췄을 때의 측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워크플로에는 2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이 색상이 일관되고 해당 롤 전체에서 사양에 맞는지 확인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기서 위험 요소는 최종 고객이 자체적인 색상 품질 검사를 수행하고 인쇄 작업의 어딘가에서 색상이 허용 오차를 벗어났음을 발견했을 경우 인쇄 공급업체에 대한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문제는 인쇄를 마친 롤이 색상 허용 오차 범위를 벗어날 경우 발생하는 비용과 낭비이다. 이 시점에서 작업자는 다음 롤에 대해 조정을 수행하고 해당 색상 문제를 수정할 수는 있지만 인쇄기에서 막 나온 롤에 대해서는 재작업이 불가피한 것이다. 따라서 스펙트로비전을 사용해 인라인 색상 측정을 통한 품질 관리를 한다면 매우 값비싼 실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 높은 비용 절감 효과가 있는 것이다. 

본인쇄 속도로 인쇄하며 실시간 바코드 검사 수행 가능

롤이 인쇄기에서 떨어질 때 빨간색 레이저 핸드 스캐너로 바코드를 확인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문제가 감지되면 인쇄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전체 롤을 폐기하고 다시 인쇄해야 할 수도 있다. 인라인 색상 측정 외에도 스펙트로비전은 실시간으로 바코드를 스캔한 다음 바코드 품질 등급 채점을 위한 ISO/ANSI 사양을 구성하는 8가지 메트릭에 대해 테스트할 수 있다. ISO/ANSI 사양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고 등급이 매겨지는 8가지 메트릭은 디코딩된 텍스트, 최소 반사율, 최소 가장자리 대비, 디코딩, 기호 대비, 조정, 해독성, 그리고 결함이다. 

스펙트로비전이 인쇄기 가동 전체에 걸쳐 색상을 모니터링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시스템은 바코드를 보고 채점할 수도 있다. 점수가 변경되기 시작하고 낙제 등급에 가까워지면 스펙트로비전에서 운영자에게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 인쇄기에 대한 즉각적인 수정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완전 자동 바코드 모니터링 기능은 바코드를 항상 100% 가독성 있도록 하고 바코드 문제로 인해 인쇄된 제품의 롤이나 팔레트를 다시 스크랩할 필요가 없도록 한다. 

웹 뷰잉 기능

각 스펙트로비전 시스템에는 통합 분광 광도계의 컬러 바 및 색상 측정 위치를 찾는 데 사용되는 고해상도 2D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이 웹 뷰잉 기능으로 스펙트로비전이 색상을 측정하느라 바쁘지 않을 때는 최대 생산 인쇄 속도로 움직이는 웹을 시각적으로 검사할 수 있다.

이 육안 검사 기능은 중요한데, 인쇄기 작업자가 레지스트레이션 마크, 로고, 미세한 텍스트 또는 임프레션의 중요한 부분을 보고 인쇄 품질을 확인하고 결함을 찾을 수 있다. 웹 뷰잉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다. 

  • 전동 트래버스 암으로 웹을 가로질러 자동 이동
  • 웹 뷰어 위치를 찾는 간단한 터치 스크린 인터페이스
  • 인쇄기 가동을 위해 위치를 무제한으로 설정하고 저장 가능
  • 강력한 +/- 줌을 각 위치에 개별적으로 할당 가능
  • 저장된 위치를 자동으로 순환하거나 수동으로 전환

스펙트로비전과 강력한 웹 뷰잉 기능을 갖춘 인쇄기는 현재 사용 중인 오래된 웹 뷰어 시스템을 교체하여 한 비트도 놓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웹 뷰어, 바코드 등급 및 색상 측정 검사를 단일 인쇄기 측, 터치 스크린, 콘솔로 통합하여 작업자에게 최적의 색상 일치 여부를 안내하고 허용 범위를 벗어나기 전에 색상과 바코드 인쇄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테콘의 스펙트로비전은 플렉소 인쇄실의 작업준비시간 절감과 품질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인 것이다. 

선도적인 라벨 및 패키징 솔루션 회사의 테콘 스펙트로비전 설치 사례

글로벌 인쇄 및 패키징 관련 분야의 고정밀 컬러 측정 솔루션의 혁신 리더인 TECHKON USA는 미국 전역에 지점을 둔 선도적인 라벨 및 패키징 솔루션 회사에 멀티 유닛 스펙트로비전 인라인 품질 검사 솔루션을 설치했다고 전했다.

전 세계의 많은 다른 라벨 및 패키징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그 회사는 최근 Mark Andy P7 인쇄기에 새로운 ECG(expanded color gamut) 워크플로우를 구현했다. ECG로의 변화는 전통적인 별색이 EGC 잉크 세트(일반적으로 CMYK + Orange, Green & Violet)로 대체되어 인쇄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인쇄기를 가동하는 동안 ECG 인쇄의 컬러 정확성을 보증하기 위해 ECG 프로세스에 사용되는 모든 색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이 회사가 인라인 컬러 품질 솔루션을 찾기 시작한 이유이다. 인라인 솔루션이 없다면 컬러를 측정하는 유일한 방법은 인쇄를 멈추고 수동으로 측정하는 것인데, 이는 비용이 많이 들고 매우 비효율적이다. 이 회사는 실시간으로 바코드를 품질 등급을 채점하기를 원했고, 마침내 테콘의 스펙트로비전 인라인 품질 검사 시스템을 채택하게 되었다.

스펙트로비전은 분당 300m 이상의 인쇄기 속도에서 실시간 웹 뷰잉(레지스트레이션, 로고, 텍스트 등)과 바코드 품질 등급 채점, 컬러 측정 기능을 제공하는 현재 시판 중인 유일한 제품이기 때문에 이 회사에 안성맞춤이었다. 이 회사의 구현 계획은 단계별로 진행될 것이며 로스엔젤레스 지역에서 2대의 Mark Andy P7 인쇄기부터 시작할 것이며, 그들은 이미 중서부의 두 번째 인쇄 공장에서 사용할 두 대의 스펙트로비전 시스템을 추가로 주문했다.

스펙트로비전 솔루션은 좁은 폭과 중간 정도의 웹 플렉소 및 패키징 인쇄회사에서 ‘작업준비시간 단축, 폐기물 감소, 전반적으로 고품질의 인쇄물 생산’을 실현할 수 있는 진정한 획기적인 기술이다. 스펙트로비전의 측정 모듈은 스캐닝 분광계, 고해상 2D 카메라, LED 조명, 전동식 트래버스 암, ISO 화이트 배킹 플레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기존 플렉소, 그라비아, 디지털 인쇄기에 쉽게 장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기준 색차, 허용오차 등의 색상 측정 작업 준비를 인쇄실 외부에서 몇 일전에 미리 해놓을 수 있으므로, 인쇄 가동 시 인쇄 작업자가 측정 작업을 위해 셋업하는 시간이 전혀 필요하지 않다.

스펙트로비전은 작업자에게 인쇄기 구동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직관적인 품질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두 개의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로 작업자는 레지스트레이션 마크 보기, 실시간 수행, ISO/ANSI 모드, 바코드 품질 등급 채점 등의 작업과 Density, DeltaE, TVI, G7 등과 같은 컬러 품질 기준 모니터링으로 전환하면서 확인할 수 있다. 스펙트로비전은 전체 인쇄물에서 각각의 장에 인쇄된 모든 인쇄 컨트롤 스트립(최대 100개의 컬러 패치)을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인라인 스캐닝 분광계로, 작업자가 훨씬 적은 시간과 재료를 사용하여 컬러를 조정할 수 있다.

|제품문의 - 휴닉스|

☎ 02)312-8550 │ www.hunics.ne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